곧 태어날 제 아이가 살아가게 될 미래를 위해
맹그로브 나무를 기부할 거예요.
지난 5월 28일, 4천 여명의 인파가 방문하며 성황리에 종료된 우리나라 최초의 사회적가치 민간 축제인 ‘SOVAC 2019(Social Value Connect 2019)’에서 유독 눈에 띄는 부스가 있었다.
사람들이 길게 줄을 선 그 곳은 바로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인 ‘맹그로브숲 복원사업’, ‘아.그.위.그.*’ 캠페인 등을 통해 사회적가치 창출에 앞장서온 SK이노베이션의 ‘베트남 맹그로브숲 복원사업’ 홍보 부스였다.
(*)아.그.위.그.(I Green, We Green): ‘나’의 생활 속 작은 실천을 통해 ‘우리’가 속한 환경을 푸른 빛으로 만들자는 의미를 담은 SK이노베이션의 친환경 캠페인으로, 일회용컵 대신 머그컵 또는 텀블러를 사용하자는 취지의 운동
▲ ‘SOVAC 2019’에 마련된 SK이노베이션의 ‘배트남 맹그로브숲 복원사업’ 부스
이 날 ‘SOVAC 2019’에서 지구온난화 대응과 생물 다양성 보존을 위해 마련된 SK이노베이션의 ‘베트남 맹그로브숲 복원사업’ 부스는 가장 큰 인기를 누렸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018년부터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기본급 1%를 기부해 조성한 ‘1% 행복나눔’ 기금 후원 테마 중 하나로 ‘베트남 맹그로브숲 복원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01 | SK이노베이션의 ‘베트남 맹그로브숲 복원사업’ 부스의 인기 요인은 관람객과의 소통
SK이노베이션은 ‘베트남 맹그로브숲 복원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사회적가치를 홍보하기 위해 관람객들과 소통 가능한 룰렛 이벤트를 진행했다. 부스에 방문한 관람객들은 먼저, SK이노베이션이 진행중인 ‘맹그로브숲 복원 사업’ 내용과 관련한 간단한 퀴즈를 푼 뒤 정답자에 한해 옆에 배치된 룰렛을 돌릴 수 있는 기회와 경품을 제공받았다.
이벤트에 참여한 관람객들은 “SK이노베이션이 지구 환경을 생각하는 가치 있는 활동을 하고 있군요.”, “베트남에 사회적기업은 어떻게 설립했나요?”, “맹그로브라는 나무를 처음 알았는데, 이산화탄소 저감에 효과적이라니 놀라워요.”라고 호응하며, 보다 많은 내용을 알고 싶다며 관련 홍보 책자 등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처럼 단순 정보제공식이 아닌 관람객과의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이벤트를 진행한 SK이노베이션의 부스에는 관람객들의 발길이 계속해서 이어졌다.
또한, 경품으로 SK이노베이션이 설립 및 육성 지원하고 있는 사회적기업 모어댄, 우시산의 제품 교환권과 맹그로브 나무 기부권을 제공해 관람객들과 함께 사회적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했다.
현장에서 ‘맹그로브 나무 기부권’에 당첨된 방문객들은 부스 내에 비치된 실제 맹그로브 나무에 자신의 이름을 적은 네임택을 매달아 ‘맹그로브 나무’ 기부 행사에 동참했다. 관람객들은 “맹그로브 나무를 기부하기 위해 이벤트에 참여했어요.”, “제가 기부한 나무가 베트남에서 커 가며 환경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니 기뻐요.”, “기부한 나무를 직접 보러 나중에 베트남에 가 보고 싶어요.”, “환경을 위해 앞장서고 있는 SK이노베이션 정말 멋있네요.” 등 SK이노베이션의 ‘배트남 맹그로브숲 복원 사업’ 취지에 공감하며, 격려의 말을 아끼지 않았다.
특히, 태어날 아이의 이름을 적어 맹그로브 나무 두 그루를 기부하고 인증샷까지 찍은 임산부도 있어 눈길을 끌었다. 그는 “곧 태어날 제 아이가 살아가게 될 미래를 위해 아이의 이름으로 맹그로브 나무를 기부할 거예요.”라고 말하며 SK이노베이션의 맹그로브숲 복원 사업이 지속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맹그로브 기부자들의 이름이 적힌 네임택은 올해 9월, 베트남에서 진행될 SK이노베이션의 맹그로브 묘목 식수 봉사활동 현장에서 임직원을 비롯한 자원봉사자들이 각 묘목에 직접 매달아 인증할 예정이다.
02 | SK이노베이션 부스를 방문한 특별한 방문객들
이 날 SK이노베이션의 부스에는 특별한 방문객이 함께했다. SK그룹 최태원 회장이 SK이노베이션 부스를 방문해 맹그로브 나무 기부 이벤트에 동참한 것이다. 최 회장은 네임택에 직접 서명하고 맹그로브 나무에 매달았을 뿐 아니라 부스 담당자들도 격려했다.
▲ SK이노베이션 부스에 방문해 맹그로브 나무 기부에 동참한 SK그룹 최태원 회장
이 날 베트남 기획투자부 기업개발국장 일행도 SK이노베이션 부스를 깜짝 방문했다. 이들은 SK이노베이션이 베트남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은 물론, 회사가 추구하는 사회적가치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큰 감명을 받았다. 기업개발국장 일행은 베트남 내에서 SK이노베이션의 적극적인 사회공헌 활동이 높게 평가 받고 있다며 베트남과 SK이노베이션의 우호적인 관계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 SK이노베이션 부스를 방문한 베트남 기획투자부 기업개발국장 일행
이 외에도 NGO 등 기관, 단체 관계자들 또한 부스를 찾아 SK이노베이션과 함께할 수 있는 베트남 봉사활동, 맹그로브 나무 열매 활용 방안 등 SK이노베이션의 사회공헌활동 노하우, 그리고 향후 계획 및 사업 협업에 대해 문의하기도 했다.
03 | SK 이노베이션, 사회적기업의 홍보대사로 나서다
뿐만 아니라 SK이노베이션은 회사가 설립 및 육성 지원하고 있는 사회적기업 ‘모어댄’, ‘우시산’의 홍보대사도 자처했다. 룰렛 이벤트 경품으로 모어댄의 명함지갑, 우시산의 에코백 교환권을 제공해 방문객들로 하여금 ‘SOVAC 2019’에 참여한 각 기업의 부스를 직접 방문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방문객들은 “폐플라스틱으로 가방을 만들다니 신기하네요,”, “BTS가 맨 가방이라고요? 엄청 유명한 브랜드인가 봐요.” 등 SK이노베이션이 지원하고 있는 사회적기업들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구매를 고민하던 제품이 있었는데 마침 SK이노베이션 이벤트에 당첨돼 원하던 선물 받아 좋았다.”며 제품 사용 후 재구매를 고려해 보겠다고 말한 관람객도 있었다. 이와 같은 SK이노베이션의 적극적인 홍보 지원에 각 기업의 대표들이 감사의 말을 전하기도 했다.
또한, ‘SOVAC 2019’의 대미를 장식한 ‘사회성과인센티브 어워드**에는 지난 2017년, SK이노베이션과 하트-하트 재단이 함께 개최한 ‘제1회 전국 발달장애인 음악 축제 Great Music Festiva(GMF)’에서 대상을 수상한 ‘드림위드 앙상블’의 축하 공연이 펼쳐져 참석자들에게 감동을 선사했다.
(**)사회성과인센티브 어워드 : 한 해 동안 사회적기업이 창출해낸 사회적가치를 평가한 뒤 인센티브 지원 대상을 선정하는 행사
▲ 제4회 사회성과인센티브 어워드에서 축하공연을 펼치고 있는 제1회 GMF 대상 수상팀 드림위드앙상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