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행복나눔
[기고] 베트남 메콩강 삼각주 연안의 맹그로브숲 복원을 위한 기업의 중추적 역할 – 트런티응옥빅(Tran Thi Ngoc Bich) 짜빈대학교 환경과학기술연구소 부소장
2023.09.26 | SKinno News

9월 5일(현지시간), 트런티응옥빅(Tran Thi Ngoc Bich) 짜빈대학교 환경과학기술연구소 부소장이 베트남 SV 얼라이언스 세미나에서 ‘메콩 델타 지역의 해수면 상승과 염수 침입 위험’을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기후변화는 보건, 농업, 임업, 수자원, 해양자원 부문은 물론 강우 패턴에도 영향을 미친다. 해안 지역은 특히 기후변화의 영향에 취약하기 때문에, 높은 파도로 인해 해안 침식이 발생해 인프라가 손상될 수 있다. 기후위기 대응과 관련해 맹그로브숲은 일반적으로 ‘자연기반해법*’으로 불린다. 이는 자연에 이미 존재하는 강점을 활용함으로써 기후변화의 영향을 완화하거나 적응할 수 있게 하는 해결책이다. 맹그로브 생태계는 연안 침식을 방지하고 해수면 상승에 따른 악영향을 완화하며 연안 해역의 오염물질을 흡수해 지역주민의 생활 안정에 기여한다.
(*) 자연기반해법 (Nature-based Solution, NbS) : 생태계를 보호하고 지속가능하게 활용/관리/복원해 기후변화 등 사회문제를 효과적, 적응적으로 해결하는 것

 

메콩강 삼각주의 맹그로브숲은 베트남 전체 맹그로브숲 면적의 60% 이상을 차지한다. 그러나 자연적인 영향과 사회/경제적 활동으로 메콩강 지역 맹그로브숲의 면적은 크게 줄어들었다. 메콩강 삼각주의 맹그로브 숲 총면적은 1973년 185,800ha(헥타르)에서 2020년 102,160ha로 감소했으며, 양식업 확장과 해안 침식으로 연간 2,150ha, 430ha가 각각 손실됐다. 이에 따라 메콩강 삼각주는 맹그로브숲 복원, 재활, 조림에 관한 다양한 정책과 프로젝트를 시행했다. 이를 통해 2015년부터 현재까지 10,042ha 규모의 맹그로브숲이 복원됐으며, 2022년부터 2025년까지 2,631ha 규모의 맹그로브숲이 추가 복원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독특한 지형과 유권(流圈), 재정적인 지원 부족 등으로 인해 메콩강 삼각주의 맹그로브숲 복원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따라서 이 프로젝트를 시행함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은 물론 민간부문, 기업의 협력과 지원이라 할 수 있다.

 

트런티응옥빅(Tran Thi Ngoc Bich) 짜빈대학교 환경과학기술연구소 부소장이 ‘메콩 델타 지역의 해수면 상승과 염수 침입 위험’을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베트남의 ‘의도된 국가결정기여**’는 맹그로브 식수가 기후변화 완화를 위한 중요한 대안 중 하나이며, 베트남이 2050년까지 넷제로(Net zero)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명시했다. 또한 파리협정(파리기후변화협약)*** 채택으로 베트남을 포함한 29개 당사국은, 맹그로브숲 복원을 기후변화 완화 활동으로 활용하겠다고 약속했다.
(**) 의도된 국가결정기여(Intended Nationally Defined Contributions) : 각 당사국이 자국의 상황과 역량을 감안해 자체적으로 정한 감축 및 적응에 대한 목표, 절차, 방법론 등을 포함한다. – 출처 : 환경부
(***) 파리협정(Paris Agreement): 기후변화를 인류가 직면한 위기로 인식하고 이를 대응하기 위해 전세계가 뜻을 모은 국제조약인 ‘UN기후변화협약’의 2020년 이후를 담당하게 될 하부 조약 – 출처 : 환경부

 

SK이노베이션이 설립 지원한 베트남 현지 사회적기업 맹그러브(MangLub)가 제안하는 메콩강 삼각주 맹그로브숲 복원 및 보존 사업은 해당 지역이 기후변화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음을 감안할 때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 사업과 이니셔티브(Initiatives)는 모두 맹그로브숲 복원 프로젝트의 성공과 메콩강 삼각주 맹그로브숲의 면적을 유지하고 확장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이는 특히 2021년 10월 10일, 베트남 정부가 2021년부터 2030년까지의 해안 산림 보호 및 개발 프로젝트를 승인한 것에 비춰볼 때 특히 중요하다.

 

SK이노베이션과 맹그러브가 함께하는 맹그로브숲 복원 사업은 향후 베트남 지역 맹그로브숲 복원 프로젝트의 붐을 일으킬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며, 2021년부터 2025년까지 메콩강 삼각주 지역 91,000ha 규모의 맹그로브숲을 복원한다는 목표 달성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다.

 

 

■ 관련 글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