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AI와 함께 일한다? 지능형 폐수처리 시스템 ‘Intelligent WWTP’를 소개합니다!” – SK에너지 환경운영 Unit 진동복 PL, SK이노베이션 기술전략 Unit 정의원 PM
2022.04.27 | SKinno News

▲ SK에너지 환경운영 Unit 진동복 PL(왼쪽)과 SK이노베이션 기술전략 Unit 정의원 PM(오른쪽)

 

국내 정유기업 최초로 SK이노베이션 울산Complex(이하 울산CLX)는 폐수처리시설 관리 및 운영을 위한 첨단 AI 기술을 활용한 시스템을 구축해, ESG* 가치 창출과 구성원들의 근무환경 개선이라는 또 한 번의 혁신을 만들어냈다.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통해 울산CLX에 지능형 폐수처리 시스템 ‘Intelligent WWTP’를 도입한 SK에너지 환경운영 Unit 진동복 PL과 SK이노베이션 기술전략 Unit 정의원 PM을 만나보자.

(*)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에서 얼마나 많은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지를 뜻한다.

 

Q1. 먼저 Intelligent WWTP는 무엇이며, 이 시스템을 만들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정의원 PM: Intelligent WWTP는 AI 기술을 접목한 지능형 폐수처리 시스템입니다. 최근 사회적으로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데요. SK이노베이션 계열도 ESG 경영을 기반으로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5년에서 10년 후에는 울산CLX 현장에서 주니어(Junior) 구성원과 시니어(Senior) 구성원의 세대교체가 있을 텐데요. 이러한 다양한 변화를 수용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Intelligent WWTP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 SK에너지 환경운영 Unit 진동복 PL(왼쪽)과 SK이노베이션 기술전략 Unit 정의원 PM(오른쪽)

 

Q2. Intelligent WWTP가 필요한 이유는?

 

진동복 PL: 그동안 울산CLX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폐수를 안전하게 처리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폐수를 샘플링하고 실험실에서 오염물질 농도를 분석하는 방법을 활용해 왔습니다. 그러나 폐수 성상(性狀) 변화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이 어려웠고, 공정 트러블 등으로 인해 폐수가 유입될 경우에 인지가 힘들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 울산CLX의 종합폐수처리장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연속 폐수 성상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폐수처리 상태를 진단하여 방류 시기를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국내 정유회사 최초로 AI 기술을 활용한 Intelligent WWTP를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Q3. Intelligent WWTP 구축으로 어떤 변화가 생겼나요?

 

진동복 PL: 기존에는 폐수처리장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이를 해결하고 정상화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이제는 사전에 문제점을 예측하고 인지해 선조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으로 폐수처리장을 운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향후 예정된 대규모 세대교체에 대비해 Intelligent WWTP는 최적의 운전 가이드까지 제시해줄 수 있어 세대교체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4.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정의원 PM: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범 운영을 거쳐 지난해 12월 30일에 Intelligent WWTP의 정상 가동을 시작했습니다. 아직은 주요 기능인 방류수 성상 예측과 최적 운전 가이드 제시 기능의 성숙도가 완벽하지 않지만, 지속적인 데이터 수집과 학습을 통해 Intelligent WWTP 스스로 정확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지속해서 정확도를 개선하고 기능을 발전시켜, 숙련된 운전원 수준의 폐수처리장 완전 자동화 운전을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Q5.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진동복 PL: SK이노베이션 계열의 ESG 경영에 일조하고, 구성원들의 근무환경을 개선한 시스템을 직접 구축한 것에 대해서 뿌듯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레퍼런스가 없어서 쉽지 않은 도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이 함께 노력해 주셔서 성공적으로 Intelligent WWTP시스템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정의원 PM: 프로젝트 진행 당시 SK에너지 석유생산기술1 Unit의 주니어 엔지니어로서 Intelligent WWTP 시스템 구축은 저에게 큰 도전이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고 즐겁게 일할 수 있어서 매우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울산CLX에 더 다양한 AI 시스템이 구축되기를 기대하면서 저 또한 힘을 보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