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
“거리는 멀어져도 마음은 가까이” – SK이노베이션, ‘언택트’로 멈추지 않는 이웃 나눔 실천
2020.05.11 | SKinno News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생활 속 거리두기로 어느 때보다 힘들어진 이들이 있다. 바로 복지시설 휴관과 돌봄 서비스 축소 등으로 더욱 외로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독거노인들이다. 이에 SK이노베이션은 홀로 계시는 어르신들에 대한 관심을 잊지 말자는 취지의 영상 ‘사회적 거리두기, 마음까지 거리두지 마세요! (Feat. 독거노인)’을 유튜브에서 공개하며 잔잔한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01 | 사회적 거리두기, 마음까지 거리두지 마세요! (Feat. 독거노인)

 

 

영상은 코로나19 이전의 소소한 일상을 그리워하는 할머니의 모습으로 시작한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작되며 복지관 휴관, 생활지원사의 방문(돌봄 서비스) 중단으로 만남이 단절된 것은 물론, 복지시설 휴관으로 끼니 해결 마저 어려워하는 우리 주변 독거노인의 모습을 담았다.

 

 

몸이 멀어져도 마음은 가깝게 나눌 수 있는 법. 영상 속 어르신은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 자원봉사자의 ‘언택트(Untact)’ 도시락 지원과 생활지원사의 전화 안부 등을 통해 다시 따뜻한 마음을 느끼고 미소를 되찾는다. SK이노베이션은 이 영상을 통해 독거노인들에 대한 따뜻한 관심과 응원이 더욱 절실한 시기라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영상을 본 유튜브 사용자들은 “모두 힘겨운 요즘, 어르신들은 더 힘들고 외로우셨을텐데 SK이노베이션 봉사자와 생활지원사분들이 어르신에게 큰 힘이 되어준 것 같다”, ”SK이노베이션의 선한 영향력이 독거노인과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 함께하길 응원한다”는 등의 소감을 밝혔다. 이 외에도 독거노인을 응원하는 댓글이 이어졌다.

 

한 생활지원사는 “코로나19로 어르신을 목소리로만 만나고 멀리서만 뵈었는데 영상을 보니 참았던 눈물이 터집니다. 그간 외롭고 고된 시간을 보내셨을 어르신을 생각하니 마음이 아픕니다. 빨리 어르신을 만나 뵙고 안아드릴 수 있는 날이 오길 희망해봅니다”라는 댓글을 남기기도 했다.

 

 

SK이노베이션은 공식 페이스북 채널(https://www.facebook.com/IF.SKinnovation)에서 독거노인을 위한 따뜻한 응원 이벤트도 5월 12일까지 진행한다. 영상 시청 후, 본인 페이스북 계정에 영상을 공유하며 독거노인을 응원하는 댓글을 남기면, 댓글 수만큼 매칭해 SK이노베이션이 어르신들께 ‘마음 가까이 응원 키트’를 전달하는 이벤트다. 응원 키트는 언택트 봉사활동의 일환으로 SK이노베이션 구성원들이 직접 만든 그레이프랩* 플라워 박스와 손편지, 생필품 등 생활방역 세트로 구성되어 있다.
(*) 그레이프랩 : SK이노베이션이 육성 지원하는 사회적기업으로, 비목재 재생용지를 활용해 플라스틱 대체 친환경 상품을 만든다. 특히 사탕수수, 코코넛, 버려진 잡지 등을 이용해 다이어리, 책 거치대 쇼핑백 등 감각적인 디자인의 소품을 제작한다.

 

02 | ‘언택트’로 진행된 SK이노베이션 계열의 따뜻한 나눔

 

SK이노베이션은 코로나19로 인해 물리적 만남이 중단된 ‘사회적 거리두기’ 시기에도 ‘언택트’ 방식의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해왔다.

 

SK이노베이션 울산Complex, 취약계층 위한 나눔 실천

 

SK이노베이션 울산Complex(이하 울산CLX)는 지난 4월 21일, 코로나19로 온라인 개학을 맞이했지만 PC 등이 없어 원격 수업을 제대로 받기 힘든 울산지역 취약계층 학생들을 위해 노트북PC 66대를 기증한 바 있다.

 

더불어 4월 28일에는 결식이 우려되는 울산 지역 내 독거노인을 위해 5천만 원 상당의 ‘SK 행복 생필품 꾸러미’를 전달했다. 이날 전달된 ‘SK 행복 생필품 꾸러미’는 울산CLX 구성원들이 기본급 1%를 자발적으로 기부해 조성한 ‘1% 행복나눔’ 기금으로 마련됐다. 쌀 5kg, 라면, 국, 김, 반찬 완제품 등의 대체식 위주로 구성된 ‘SK 행복 생필품 꾸러미’는 코로나19로 무료 급식소가 중단돼 끼니 해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독거노인 1천 명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좌) 지난 4월 21일, 울산광역시 남구에 위치한 울산행복한학교에서 열린 취약계층 온라인 학습 지원을 위한 ‘SK 행복PC 전달식’ / (우) 4월 28일, 울산광역시 남구에 위치한 선암호수노인복지관에서 개최된 독거노인 결식 방지를 위한 ‘SK 행복 생필품 꾸러미 전달식’

 

SK종합화학, 화훼농가 돕기 릴레이 캠페인 참여

 

SK종합화학은 5월 6일, 화훼농가를 살리자는 취지의 ‘화훼농가 돕기 릴레이 캠페인’에 참여했다. 이 캠페인은 코로나19로 입학식, 졸업식 등 각종 행사가 취소되면서 판로가 막힌 화훼농가를 지원하기 위해 릴레이로 꽃을 구매하는 캠페인으로, SK종합화학은 30년을 함께한 고객사인 일신화학공업㈜의 지목을 받아 이 캠페인에 동참하게 됐다.

 

SK종합화학은 구입한 꽃들을 가정의 달에 더욱 외로움을 느낄 독거노인들에게 선물로 전달하는 형태로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날 준비된 카네이션 화분은 SK이노베이션 계열 사업장이 소재한 서울, 대전, 증평, 울산 등 복지관 9개소로 보내져 SK종합화학을 비롯한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과 결연을 맺은 독거노인 1,020명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좌) 화훼농가 돕기 릴레이 캠페인에 참여한 SK종합화학 나경수 사장(오른쪽에서 네 번째) 및 구성원, 서대문노인종합복지관 탁우상 관장(왼쪽에서 네 번째)과 생활지원사들 / (우) 홀몸 어르신에게 카네이션 화분을 전달하는 SK이노베이션 구성원과 생활지원사

 

SK인천석유화학, 저소득층 학생 위한 따뜻한 나눔

 

SK인천석유화학도 5월 8일, 인천광역시 서구청에서 저소득층 학생들의 온라인 학습 환경 지원을 위한 노트북PC 전달식을 열었다. 이번 전달식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온라인 개학을 맞은 초∙중∙고등학생 가운데, 컴퓨터가 없거나 노후화 돼 수업 참여가 힘든 저소득층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SK인천석유화학이 기부하는 기기는 SK인천석유화학 구성원들이 업무용으로 사용했던 노트북PC 170대로, 학생들이 원격 학습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필수 소프트웨어 설치와 내부 클리닝 작업 등을 거친다. 해당 노트북PC는 대한적십자사인천지사를 통해 지역 내 아동센터 및 복지시설 등 필요 시설에 전달될 예정이다.

 


▲ (우) SK인천석유화학 홍욱표 경영혁신실장(왼쪽), 인천광역시 이재현 서구청장(가운데), 대한적십자사인천지사 이경호 회장(오른쪽)이 전달식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 독거노인 위한 따뜻한 나눔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지난 4월 27일, 코로나19로 힘들고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독거노인들을 위해 식료품 상자 및 구성원들이 작성한 롤링페이퍼를 전달했다. 쌀과 대체식으로 구성된 식료품 상자와 구성원들의 사랑과 위로가 담긴 롤링페이퍼는 증평군 삼보사회복지관을 통해 지역 내 독거노인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 구성원들이 독거노인들에게 전달한 롤링 페이퍼

 

 


 

코로나19로 독거노인 등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소외된 이웃에 대한 관심이 더욱 더 필요한 요즘. SK이노베이션은 계속해서 언택트 사회공헌활동을 펼쳐 나가며, 소외된 이웃에 대한 마음의 거리를 좁혀나갈 예정이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