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엔무브
멈추지 않는 에너지로 따뜻함을 전한 2023년 SK엔무브 사회공헌활동
2023.12.06 | SKinno News

12월 4일, SK엔무브 박상규 사장(앞줄 왼쪽에서 여덟 번째)과 구성원들이 서대문노인종합복지관(서울 서대문구 소재)에서 열린 김장 나눔 봉사활동을 마친 후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더 깨끗하고 행복한 미래를 위해!

놀랍다, SK엔무브의 사회공헌활동”

 

동장군이 몰고 온 매서운 추위에 따뜻한 온기가 더욱 절실해지는 겨울이 왔다. 특히 4고(4古: 질병, 빈곤, 고독, 무위)를 겪는 지역사회의 독거노인들에게 겨울은 몸도 마음도 더욱 움츠리게 만드는 계절이다. 집집마다 이맘때면 김장김치를 담가 푸짐한 겨울나기 채비를 하지만, 이조차 쉽지 않은 사람들도 있다.

 

SK엔무브 박상규 사장과 구성원들이 지역사회 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들에게 따뜻한 온기를 전하고자 12월 4일, 서대문노인복지종합복지관(서울 서대문구 소재) 경로식당에 모여 독거노인을 비롯, 어르신들을 위한 김장 나눔 봉사활동에 동참했다.

 

SK엔무브 박상규 사장(오른쪽에서 세 번째)과 구성원들이 직접 담근 김치를 들어 보이고 있다.

김장 나눔 봉사활동은 단순히 김치를 나누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어려운 이웃을 위해 직접 손으로 김장김치를 담그며 온기를 보태고, 서로를 격려하는 시간을 갖는 동시에 지역사회를 향한 사회적 관심 환기 및 나눔의 가치까지 실천한다.

 

SK엔무브 박상규 사장(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구성원들과 함께 김장김치를 담그고 있다.

이날 봉사활동에 참여한 박상규 사장을 비롯한 30여 명의 SK엔무브 구성원은 400kg에 달하는 김장김치를 직접 담갔고, 서대문노인종합복지관 인근에 거주하는 어르신 가정을 찾아 김치를 전달하며 따뜻한 마음을 나눴다. 행사에 동참한 SK엔무브 박상규 사장은 “구성원들과 함께 담근 맛있는 김치가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내시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SK엔무브의 후원과 구성원들의 참여로 만들어진 김장김치는 겨울철 김치 지원이 필요한 총 100명의 어르신께 전달될 예정이다.

 

(좌) 12월 4일, SK엔무브 구성원들이 직접 담근 김장김치를 어르신 가정에 배달 중이다. / (우) SK엔무브 구성원이 어르신께 김장김치를 전달하고 있다.

SK엔무브는 김장 나눔 봉사활동 외에도 올해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공헌활동을 꾸준히 펼쳐왔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지난 3년 간 진행할 수 없었던 SK이노베이션 계열 결연 자원봉사 프로그램인 ‘행복나눔 사랑잇기’를 올해 5월부터 재개해 11월까지 지속 실시하면서 SK엔무브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SK엔무브 구성원들은 다양한 계절별 미션활동과 말벗 봉사활동을 통해 독거노인의 사회적 가족이 되어 어르신의 외로운 옆자리를 따뜻하게 채워갔다.

 

SK엔무브 구성원들이 서대문노인종합복지관과 함께한 SK이노베이션 계열 결연 자원봉사 프로그램 ‘행복나눔 사랑잇기’에 참여해 오리엔테이션을 듣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 6월에는 기부 캠페인을 통해 모은 3천만 원을 독립유공자 후손 고등학생 23명, 대학생 37명 등 총 60명에게 전달하기도 했다.

 

2023년 6월 6일, 서울 종로구 소재 흥사단 3층 강당에서 열린 ‘2023년 독립유공자 후손 장학증서 전달식’에 참석한 독립유공자 후손 장학생, 흥사단 독립유공자후손돕기본부 및 일반시민 후원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이 장학금은 올해 3월 한 달간 SK지크(SK ZIC) 공식 온라인 몰에서 고객 대상으로 시행, 제품 구매 시 1리터(L) 당 1천 원을 적립해 주는 ‘사랑 나눔 캠페인’을 통해 마련됐다. 독립유공자를 예우하고, 독립유공자 후손에게 희망과 동기부여를 주고자 하는 마음을 담은 것이다. SK엔무브는 이 같은 고객 참여형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모두가 행복한 미래를 만들고자 꾸준히 노력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2023년 6월 27일, 경기도 광명시 목감천 일대에서 SK슈가글라이더즈 선수단과 자원봉사자 등 산해진미(山海眞美) 캠페인 참여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울러 SK엔무브는 실천적 ESG 활동인 ‘산해진미(山海眞美)’ 캠페인을 통해 환경보호에도 앞장섰다. 산해진미는 환경오염의 주범인 폐플라스틱과 쓰레기로부터 ‘산(山)과 바다(海)를 지켜 참으로(眞) 아름다운(美) 지구를 만들자’는 의미를 담은 SK이노베이션 계열 전사 캠페인이다.

 

올 한 해 SK엔무브 구성원들은 총 452회의 산해진미 활동에 동참해 지역사회 환경을 살리겠다는 실천 의지에 힘을 실었으며, 여기서 그치지 않고 산해진미의 물결은 국내를 넘어 글로벌 사업장으로까지 퍼져 나갔다.

 

(위) 2023년 4월, SK엔무브 및 인도네시아 국영석유회사 페르타미나(Pertamina)의 합작법인 ‘파트라 SK(Patra SK)’ 구성원과 가족들이 인도네시아 부킷 다툭(Bukit Datuk) 지역 인근에서 산해진미 활동을 실시했다. / (아래) 2023년 5월, SK엔무브 인도(SK Enmove India) 구성원들이 회사가 위치한 인도 구르그람(Gurugram) 지역 인근 학교를 찾아 산해진미 활동을 펼쳤다.

앞서 4월에는 SK엔무브와 인도네시아 국영석유회사 페르타미나(Pertamina)의 합작법인 ‘파트라 SK(Patra SK)’ 구성원 및 가족들이 부킷 다툭(Bukit Datuk) 지역 인근에서 산해진미 활동을 실시했다. SK엔무브 인도(SK Enmove India) 구성원들도 5월, 회사가 위치한 구르그람(Gurugram) 지역 인근 학교를 찾아 산해진미 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더불어 SK엔무브 여자 핸드볼구단 ‘SK슈가글라이더즈’는 시민, 팬들과 함께 경기도 광명시 목감천 일대에서 하천 정화를 위한 EM(Effective Micro-organisms) 흙공(*)을 던지고, 하천과 도로변에 버려진 각종 쓰레기를 주워 환경보호에 앞장서기도 했다. 산해진미가 끝난 후 SK슈가글라이더즈 선수단은 (사)경기장애인부모연대 광명시지부와 협력, 발달장애인 서포터즈단 슈게더(**)와 함께하는 힐링캠프에 참여해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
(*) EM흙공 : 황토, 발효촉진제 등을 넣어 반죽한 후 발효한 것으로 다량의 미생물을 포함해 퇴적된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
(**) 슈게더 : SK슈가글라이더즈와 사단법인 경기장애인부모연대 광명시지부가 함께 창설한 발달장애인 서포터즈단으로, SK슈가글라이더즈의 ‘슈’와 영어 ‘투게더‘를 합성해 언제나 슈가글라이더즈와 함께한다는 의미.

 

한편 SK엔무브는 기유, 윤활유 사업을 넘어 에너지 효율 개선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해 회사의 지속가능성과 기업가치를 높이겠다고 선포한 바 있다. ‘더 깨끗하고 행복한 미래를 향해 나아갈 힘을 만들어가는 기업’이라는 뜻을 담은 사명대로, SK엔무브는 ‘에너지 효율화 기업(Energy Saving Company)’이라는 새로운 정체성을 확고히 다지기 위해 노력 중이다.

 

앞으로도 SK엔무브는 ESG 경영을 강화하고 지역사회와 상생하기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며 보다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