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 내내 동계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이유는?
2024.12.19
건강을 위해 겨울철에도 게을리할 수 없는 운동. 추위를 피해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운동을 도와주는 다양한 운동 기구 속에도 석유화학이 숨겨져 있다는 사실!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자.
01 | 폼롤러
근육 강화에 탁월한 도움을 주는 ‘폼롤러’는 다양한 신체 부위 운동에 사용되는 실내 운동 기구다. 운동 전⁄후 손이 잘 닿지 않는 곳의 뭉친 근육을 풀기 힘들 때, 폼롤러를 이용해 스트레칭을 해주면 근육도 풀리고 자세교정에도 효과가 있다.
딱딱하지만 가벼운 폼롤러는 주로 충격흡수에 효과적인 ‘EVA(Ethylene Vinyl Acetate, 에틸렌초산비닐 공중합체)’ 소재로 만들어진다. EVA는 부드럽고 투명성 및 유연성이 우수하다. 또한 충격 흡수가 좋아 신발용 소재 등에 쓰이며, 물에 잘 젖지 않아 구명조끼⁄튜브 등 부력재 등에도 사용된다.
02 | 요가매트 & 짐볼
요가 운동 시 필수품인 ‘요가매트’는 주로 유연성과 탄력성이 좋은 ‘PVC(Polyvinyl Chloride, 폴리염화비닐)’로 만들어진다. PVC는 요가매트와 함께 짐볼, 줄넘기, 스텝박스 등의 운동기구 소재로 사용되며 공업 재료부터 완구류, 섬유 등 다양한 생활제품에까지 널리 쓰이는 열가소성 플라스틱의 하나다. PVC는 단단하고 내구성이 좋으며, 습도에 강하고 열전도율이 낮다는 장점이 있다.
03 | 마사지볼
‘마사지볼’은 목이나 허리와 같이 굴곡이 있는 신체 부위의 근육을 풀어주는 데 탁월한 운동기구로, 근육이완과 혈액순환, 피로회복 등에도 효과적이다.
주로 ‘EPP(Expanded Polypropylene, 발포폴리프로필렌)’ 소재로 만들어지는 마사지볼은 강한 내구성과 함께 적절한 유연성 및 탄성을 가지고 있다. 강도가 높은 소재로 만들어진 마사지볼을 이용하게 되면, 강한 자극으로 인해 몸에 무리가 갈 수 있어 EPP 소재로 만들어진 마사지볼이 널리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