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 리포트
[SKinno Tech] 더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을 책임지는 주인공! 아스팔트(Asphalt)
2024.09.24 | SKinno News

 

대한민국 에너지 산업을 선도하는 Total Energy & Solution Company로 도약 중인 SK이노베이션 계열의 혁신적인 사업 및 기술을 소개하는 SKinno Tech 시리즈.

 

이번 편에서는 도로 위 안전과 편리한 주행을 책임지는 아스팔트에 대해 자세히 소개한다. 얼핏 다 똑같아 보이는 아스팔트 도로지만 기술, 특징, 용도가 모두 다르다는 사실!

 

 

높은 점도의 끈적한 암갈색 또는 검은색 물질인 아스팔트는 천연 아스팔트석유 아스팔트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아스팔트를 말할 때에는 석유 아스팔트를 지칭한다.

 

 

아스팔트에 골재와 채움재를 섞어 만든 아스팔트 혼합물(Asphalt Concrete Mixture)은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도로 포장에 주로 사용된다.

 

 

아스팔트 혼합물은 생산온도와 첨가제에 따라 일반 아스팔트 혼합물(HMA), 중온 아스팔트 혼합물(WMA), 개질 아스팔트 혼합물(PMA), 상온 아스팔트 혼합물(CMA) 등으로 구분된다.

 

 

일반 아스팔트 혼합물은 생산 및 시공이 용이해 일반도로나 주차장 등에 쓰인다. 중온 아스팔트 혼합물은 유해가스 배출량을 저감시키는 데 일조하는 것은 물론, 신속한 도로 개방이 가능하다. 개질 아스팔트 혼합물은 높은 유연성, 균열 저항성, 우수한 접착성 및 수명이 길어 고속도로나 교량, 공항/항만 등에 주로 활용된다. 상온 아스팔트 혼합물은 저온 환경에서도 적용이 가능해 자전거 도로 등에 사용된다.

 

 

이 밖에도 특수한 용도로 쓰이는 아스팔트 혼합물이 있다. 수막현상으로 인한 빗길 미끄럼 사고 예방 및 소음 감소 효과가 높은 저소음/배수성(排水性) 아스팔트 혼합물, 폐아스팔트 혼합물을 재사용해 자원순환에 일조하는 재생 아스팔트 혼합물 등이 대표적인 특수 아스팔트 혼합물이다.

 

 

국내 아스팔트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인 SK에너지는 일본 내 수입 아스팔트 시장 점유율 1위, 중국 내수 아스팔트 유통시장 점유율 3위를 차지하는 등 국내를 넘어 세계 시장을 선도 중이다. 또한 SK에너지가 독자 개발한 중온 아스팔트를 활용한 ‘중온 아스팔트 혼합물’은 생산 시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있어 2023년 환경부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SK에너지는 일반/개질 아스팔트에 프리미엄 첨가제를 더해 만든 프리미엄 일반/개질 아스팔트(Premium Asphalt)를 생산한다. 이는 SK에너지가 자체 개발한 아스팔트로, 수분저항성과 혼합/다짐성을 개선한 제품이다.

 

 

이와 함께 SK에너지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분자결합형 고분자 개질 아스팔트, 슈퍼팔트(SBS PMA)는 도로 수명을 획기적으로 연장하고 도로 용도별 제품 적용을 통해 최적 포장을 가능케 한다.

 

 

세계 최고 수준의 고품질·고기능성 아스팔트 제조기술을 보유한 SK에너지! SK에너지의 아스팔트는 도로 수명을 연장하고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운전자에게 더욱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 경험을 선사한다.

 

SK에너지는 글로벌 No.1을 목표로 전 세계 아스팔트 시장을 선도하고자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