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 리포트
미국, 유럽, 중동을 대표한다! 국제 원유가격의 기준이 되는 세계 3대 유종은?
2019.08.01 | SKinno News

상식in_3대석유_메인

 

국제 유가 소식을 접할 때 가장 먼저 듣게 되는 단어가 있다. WTI(West Texas Intermediate, 미국 서부 텍사스산 원유)와 브렌트(Brent)유, 두바이(Dubai)유가 바로 그것!

 

전 세계에서 생산되는 100여 종 이상의 원유 중 WTI, 브렌트유, 두바이유는 세계 3대 유종이라 불리며 국제 원유가격의 기준이 되고 있다. 미국, 유럽, 중동을 대표하는 세계 3대 유종에 대해 알아보자.

 

01 | 미국을 대표하는 유종, WTI(West Texas Intermediate, 미국 서부 텍사스산 원유)

 

세계 3대 유종 중 하나인 WTI는 ‘West Texas Intermediate’의 약어로, 서부 텍사스산 원유라는 뜻이다.

 

WTI는 미국 텍사스州 서부와 뉴멕시코州 동남부, 오클라호마州 일대에서 생산되며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우리나라 시간으로 새벽에 현물* 및 선물**로 거래된다.

*현물거래: 현실로 존재하는 상품의 매매를 목적으로 하는 거래 – 출처 : 두산백과사전

**선물(futures)거래 : 장래 일정 시점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매매할 것을 현재 시점에서 약정하는 거래로, 미래의 가치를 사고파는 것이다 – 출처 : 시사경제용어사전

 

상식in_3대석유_이미지_1

 

02 | 유럽을 대표하는 유종, 영국 브렌트(Brent)유

 

유럽 시장의 기준유로 통용되는 브렌트유는 영국령 북해의 브렌트, 티슬, 휴톤 등 9개의 유전에서 생산되고 있다.

 

브렌트유는 런던선물거래소(ICE)에서 WTI와 마찬가지로 우리나라 시간으로 새벽에 현물 및 선물로 거래된다.

 

 

03 | 중동을 대표하는 유종, 두바이(Dubai)유

 

중동과 아시아 원유 시장의 기준이 되는 두바이유는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생산되며, 우리나라는 세계 3대 유종 중 두바이유를 가장 많이 수입한다.

 

두바이유의 월 평균 가격은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쿠웨이트 등 중동 산유국들이 아시아 지역에 판매하는 원유의 기간 계약 가격에 영향을 미친다.

 

상식in_3대석유_이미지_2

 

두바이유는 중동 권역과 싱가포르에서 현물로만 거래되며, 두바이유의 현물 가격은 우리나라 시간으로 오후에 정해지기 때문에 WTI와 브렌트유에 비해 하루 늦게 가격이 반영된다. 이로 인해 가격 하락과 상승이 두 원유와 다르게 나타나기도 한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