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유가 소식을 접할 때 가장 먼저 듣게 되는 단어가 있다. WTI(West Texas Intermediate, 미국 서부 텍사스산 원유)와 브렌트(Brent)유, 두바이(Dubai)유가 바로 그것!
전 세계에서 생산되는 100여 종 이상의 원유 중 WTI, 브렌트유, 두바이유는 세계 3대 유종이라 불리며 국제 원유가격의 기준이 되고 있다. 미국, 유럽, 중동을 대표하는 세계 3대 유종에 대해 알아보자.
01 | 미국을 대표하는 유종, WTI(West Texas Intermediate, 미국 서부 텍사스산 원유)
세계 3대 유종 중 하나인 WTI는 ‘West Texas Intermediate’의 약어로, 서부 텍사스산 원유라는 뜻이다.
WTI는 미국 텍사스州 서부와 뉴멕시코州 동남부, 오클라호마州 일대에서 생산되며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우리나라 시간으로 새벽에 현물* 및 선물**로 거래된다.
*현물거래: 현실로 존재하는 상품의 매매를 목적으로 하는 거래 – 출처 : 두산백과사전
**선물(futures)거래 : 장래 일정 시점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매매할 것을 현재 시점에서 약정하는 거래로, 미래의 가치를 사고파는 것이다 – 출처 : 시사경제용어사전
02 | 유럽을 대표하는 유종, 영국 브렌트(Brent)유
유럽 시장의 기준유로 통용되는 브렌트유는 영국령 북해의 브렌트, 티슬, 휴톤 등 9개의 유전에서 생산되고 있다.
브렌트유는 런던선물거래소(ICE)에서 WTI와 마찬가지로 우리나라 시간으로 새벽에 현물 및 선물로 거래된다.
03 | 중동을 대표하는 유종, 두바이(Dubai)유
중동과 아시아 원유 시장의 기준이 되는 두바이유는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생산되며, 우리나라는 세계 3대 유종 중 두바이유를 가장 많이 수입한다.
두바이유의 월 평균 가격은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쿠웨이트 등 중동 산유국들이 아시아 지역에 판매하는 원유의 기간 계약 가격에 영향을 미친다.
두바이유는 중동 권역과 싱가포르에서 현물로만 거래되며, 두바이유의 현물 가격은 우리나라 시간으로 오후에 정해지기 때문에 WTI와 브렌트유에 비해 하루 늦게 가격이 반영된다. 이로 인해 가격 하락과 상승이 두 원유와 다르게 나타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