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행복나눔
“함께 해줘서 고마워요, SK이노베이션!” 베트남 맹그로브 숲 복원 활동에 함께 한 호치민 대학교 학생과의 Small talk
2018.09.20 | SKinno News

 

지난 5월에 이어 베트남 짜빈성(Trà Vinh 省)에서 2번째로 진행한 SK이노베이션의 맹그로브 숲 복원 활동!

이번 활동에는 베트남 호치민 기술대학교의 환경·자원학부, 지질·석유공학부 학생 11명도 함께 했는데요. 지구 온난화라는 전 세계적인 환경 문제를 자국에서 해결하는 활동에 동참하여 무척이나 뜻깊었다는 소감을 밝힌 학생들의 이야기를 전해 드립니다.

 

 

 

 

인터뷰

 

인터뷰

 

 

맹그로브

 

맹그로브 식수 봉사를 하며 가장 크게 느낀 것은 ‘환경을 훼손시키는 일은 매우 쉽고 빠르게 일어나지만, 이를 다시 회복시키는 것은 어렵고 오래 걸린다’라는 점입니다. 허리까지 물이 차오르는 습지에서 한 그루의 맹그로브 나무를 심는 데는 5분 남짓 걸리지만, 이 나무가 자라나는 데에는 수년이 걸립니다. 지구의 환경 회복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우리의 당연한 의무이듯, 환경이 훼손되지 않게 생활 속 작은 습관부터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 Ma Chan Hung

 

베트남은 개발국가이며, 공업용 부지가 필요하기에 계속해서 나무를 벌목해왔습니다. 지금과 같은 나무 벌목 현상이 계속된다면 불과 10년도 채 되지 않아 베트남에서 그린 존(Green Zone)은 더 이상 볼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어릴 적부터 부모님뿐만 아니라 선생님들께서도 나무를 심는 법을 알려주셨습니다.
이번 봉사활동에 참여한 사람들을 보며, 저뿐만 아니라 주위의 많은 사람이 환경 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에 감동받았습니다.

– Nguyen Vo Thai Binh

 

 

맹그로브

 

 

인터뷰

 

인터뷰

 

 

비록 언어의 장벽으로 의사소통에 약간의 어려움은 있었지만, SK이노베이션 임직원분들이 뿜어내는 긍정적인 에너지는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새벽 일찍 식수를 할 때, 저희보다 먼저 준비하고 가장 늦게까지 남아 열심히 식수 활동을 하는 모습에 큰 감동을 받았는데요. 환경 보호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SK이노베이션, 다음 프로젝트에도 꼭 함께하고 싶습니다. 또 만나요, SK이노베이션!

– Ma Chan Hung

 

먼저 베트남의 환경을 보호하는 데 큰 도움을 준 SK이노베이션에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저희가 환경 보호에 보다 깊게 생각할 수 있도록 해줬으며, 이를 위한 우리의 책임이 무엇인가에 대해 알게 해주었습니다. 가까운 미래에 글로벌 에너지 화학 기업인 SK이노베이션이 베트남에 투자하여 보다 의미 있는 프로젝트들을 추진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Nguyen Vo Thai Binh

 


 

SK이노베이션과 베트남 학생들이 심은 것은 나무뿐만이 아니었습니다. 현지 주민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개발보다 환경 보호가 보다 우선됨을 함께 느끼고, 나아가 베트남을 넘어 지구의 환경을 위해 노력하고자 하는 의지도 심어주었는데요.

글로벌 에너지 화학 기업으로서 환경을 먼저 생각하는 SK이노베이션의 행보를 앞으로도 지켜봐 주세요!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