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유나이티드 웨이 월드와이드 앤젤라 F. 윌리엄스(Angela F. Williams) 회장&CEO “SK이노베이션, 혁신과 파트너십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사회 공헌 활동”
2022.07.12

 

전 세계 사람들이 고통에 힘들어 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630만여 명의 목숨을 앗아가면서 우리는 큰 상실을 겪었다. 또한 우리가 현재 직면한 기후 위기, 기아, 불평등, 빈곤, 아동의 보건 및 교육, 분열과 폭력 사태 증가와 같은 전 세계적인 위기는 마치 두 번째 팬데믹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전 세계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할 단 하나의 묘책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필자는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지역 사회 기반 비영리 단체인 유나이티드 웨이 월드와이드(United Way Worldwide이하 유나이티드 웨이)의 CEO로서 파트너와의 협업을 통해 사회 문제를 혁신적인 방식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

 

유나이티드 웨이는 미국 전 지역의 95%에 해당되는 1,100여 곳의 지역 사회와 전 세계 37개국에서 함께 하고 있다. 우리의 영향력은 전 세계적이며, 지역을 초월한 사업을 통해 매일 4천 8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 이처럼 유나이티드 웨이는 현지의 유나이티드 웨이 리더, 자원봉사자, 기부 및 후원자 분들과 전 세계 2만 9천여 개의 현지 지역 사회 조직을 통해 어려움을 파악하고, 전 세계로 확장할 수 있는 해결책을 고안하고 있다.

 

| 유나이티드 웨이 월드와이드의 파트너십 사회 공헌 활동

 

해묵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공 기관, 민간 조직, NGO 리더와의 파트너십을 통한 새로운 방식을 고안해 내야 한다. 유나이티드 웨이는 대규모 과제를 새로운 방식으로 해결하고자 한다. 혁신과 영향력이 돋보이는 ‘라이드 유나이티드: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Ride United: Last Mile Delivery)’ 프로그램으로 작년에 여러 상을 받을 수 있었던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우리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1,110만 끼가 넘는 식사를 배송하였고, 어려움에 처한 이들에게 신생아 및 노인용 생활용품 등의 필수품과 음식, 반려동물과 도우미 동물용 사료 및 용품, 학생을 위한 학용품을 무료로 배송할 수 있었다. 푸드 뱅크, 푸드 팬트리 등의 유통 지점에서 노인, 저소득층, 집 밖으로 나가기 어려운 이들을 위해 무료로 집 앞까지 배송하는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는 팬데믹 기간에 커다란 변화를 일으켰다.

 

팬데믹으로 인해 미국 전역에서 기아 문제가 대두되면서, 유나이티드 웨이는 혁신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게 됐다.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는 유나이티드 웨이 및 4만 5천여 곳의 기업 파트너와 함께 지역을 초월해 새로운 기아의 흐름에 대항하는 도구이며, 현지의 푸드 팬트리와 협업해 필수품 배송을 필요로 하는 지역 사회 구성원을 파악하고 있다.

 

혁신적인 파트너십을 구현해 낸 또 다른 예로 플로리다 키스에서 진행 중인 산호초 복원 사업이 있다. 관광업 위주의 경제 구조를 지닌 플로리다 키스는 주민의 60%가 해양 환경에 의존하여 생계를 꾸려 나가고 있다. 이에 따라 콜리어 카운티 및 키스 지역의 유나이티드 웨이에서는 이 지역 사회의 보건, 교육, 금융 안정성 증진에 집중하는 혁신적인 이니셔티브를 추진하고 있으며, 산호초 복원 사업 또한 이에 발맞춰 진행 중이다.

 

| 혁신적인 사회적가치를 창출하는 SK이노베이션과 만들어가는 미래

 

SK이노베이션이 맹그로브 숲 복원 프로젝트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듯, 우리는 환경 문제를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된다. 우리가 봉사하는 지역 사회의 생활은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이는 유나이티드 웨이에 있어서도 부정할 수 없는 진실이다. 한국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공동으로 베트남 맹그로브 숲에서 진행되는 작업을 볼 수 있어 정말 기쁘고, 지구의 미래를 위해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자 하는 SK이노베이션의 헌신에 영감을 받았다.

 

▲ (좌) 6월 9일(현지 시간), SK이노베이션이 베트남 짜빈성(省) 꺼우응앙현(Cầu Ngang District) 일대에서 SK어스온 호치민지사, 베트남 현지 파트너社 구성원 등과 함께 맹그로브 숲 복원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묘목 식수 활동을 시행하고 있다. / (우) 지난 2018년 5월, ‘제1차 맹그로브 묘목 식수 봉사활동’이 진행된 식수지의 현재 전경

 

급변하는 시대에 전 세계적으로 긴급하게 발생하는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유나이티드 웨이는 UN의 지속 가능 발전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 중에서도 모든 지역 사회 각각의 구성원이 성공하기 위한 핵심 요소로 교육, 수입 안정성, 보건(환경 측면의 보건 포함)에 집중하고 있다. 이는 장기적인 투자를 요하는 장기적인 목표에 해당한다.

 

SK이노베이션이 미국 조지아주, 테네시주, 켄터키주에 새로운 배터리 공장을 설립하며 장기적인 투자를 계획 중인 걸로 알고 있다. 또한, SK이노베이션은 포드의 주요 배터리 공급업체로서, 더 건강한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제공하며, 더욱 튼튼한 경제를 만들어가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이 사회적가치에 집중하여 혁신적인 방식으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새로운 아이디어와 접근법을 시험한다는 점은 대단히 바람직하다. 또한, SK이노베이션과 한국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파트너십, 그리고 베트남 맹그로브 숲 복원 프로젝트가 지닌 사회적가치는 특히 인상적이다.

 

사회적가치에 진심인 SK이노베이션과 함께 유나이티드 웨이는 세계적인 규모의 파트너십을 맺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우리가 함께한다면 장기적인 변화를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나갈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글 | 앤젤라 F. 윌리엄스(Angela F. Williams)
유나이티드 웨이 월드와이드(United Way Worldwide) 회장&C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