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
SK이노베이션, 전라북도 사회적경제 활성화 공로 인정받다 – 사회적경제 주간 기념식에서 전북도지사 표창 수상
2019.07.03 | SKinno News

 

SK이노베이션이 7월 3일, 전라북도∙전북사회적경제연대회의가 공동 주관하는 ‘사회적경제* 주간(7⁄1~7⁄5) 기념식’에서 전라북도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전북도지사 표창을 수상했다.

(*) 사회적경제 : 양극화 해소, 일자리 창출 등 공동이익과 사회적 가치의 실현을 위해 사회적 경제조직이 상호협력과 사회연대를 바탕으로 사업체를 통해 수행하는 모든 경제적 활동 – 출처 : 한경 경제 용어사전

 

SK이노베이션은 혁신적인 방식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 2013년부터 12개의 사회적기업을 육성해 3백여 개의 정규직 일자리를 창출했으며 특히 전주비빔빵으로 유명해진 ㈜천년누리푸드를 SK이노베이션이 육성 지원하는 1호 스타 사회적기업으로 선정해 대표 성공 사례로 키워냈다. 또한, 전북 사회적경제 얼라이언스를 구축해 전라북도의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한 점을 높게 평가받아 이번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 ‘전북도지사 표창’을 수상중인 SK이노베이션 임수길 홍보실장(좌)

 

전북도청에서 개최된 이번 시상식에는 송하진 전북도지사, SK이노베이션 임수길 홍보실장 등 40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 환영사 중인 송하진 전북도지사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환영사에서 “전북 사회적경제 기업이 다양한 지원을 바탕으로 연평균 10%씩 성장하고 있는 만큼 일자리와 경제 성장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지난해 2월, SK이노베이션은 전라북도와 전라북도교육청, KBS 전주방송총국, 전북사회경제포럼과 함께 전북 사회적경제 활성화 및 공공기관 우선구매 촉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 전북 사회적경제 Alliance 협약식

 

또한 이를 실천에 옮기기 위해 지난해 3월, ‘전라북도 사회적경제 공공구매유통사업단 출범식’에도 함께 했다. 뿐만 아니라 SK이노베이션은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확보 등을 위해 지역 내 사회적경제기업 홍보 영상이 매주 전주KBS에 방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는 전북 지역 내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인식 변화를 가져왔다.

 

▲ 전북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유통사업단 출범식

 

지난해 8월에는 전라북도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판로 확보 및 지원 플랫폼인 ‘제이비(JB)스토어365 홍보∙전시 판매장 기능보강 사업 및 장터 지원 사업’ 등을 추가 지원함으로써 전라북도 내 사회적경제기업의 경쟁력 향상과 조기 자립에 힘을 보탰다.

 

▲ 전북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판로확보 및 지원 플랫폼인 제이비(JB)스토어365

 

뿐만 아니라 SK이노베이션은 전라북도의 사회적기업 영역을 넘어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결식 우려아동을 돌보는 일에도 앞장서고 있다. 지난해 10월, 전주시청에서 전주 지역 결식우려아동에 대한 ‘행복도시락’ 지원을 위해 후원금을 전달한 바 있으며, 이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행복도시락’ 제작은 전라북도 진안군에 위치한 사회적기업 (유)나눔푸드가, 배달은 전주지역 자활기업인 미소택배에서 각각 맡고 있다.

 

전북도지사-표창-수상_이미지_1

▲ 지난해 10월 진행한 전주 지역 결식우려아동 ‘행복도시락’ 지원을 위한 후원금 전달식(좌)

 

 

앞으로도 SK이노베이션은 전북 지역의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에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