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의 진한 감동을 만드는 영화 속 숨은 조연, 석유화학제품
2024.11.26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석유화학 제품들은 얼마나 될까요? 밥을 먹을 때, 양치할 때, 옷을 입을 때 등 생각보다 더 많은 곳곳에서 석유에 뿌리를 둔 제품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상식in에서는 그동안 몰랐던 일상 속 석유화학 제품들을 찾아 나서려고 합니다.
일상의 70%는 석유화학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우리는 석유에서 추출된 물질로 이루어진 다채로운 물건, 즉 석유화학 제품을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 제품들이 얼마나 우리의 생활 깊숙이 자리하고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 옷장 속의 석유화학
옷장 속 석유화학 제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리가 매일 착용하는 속옷, 양말, 바지, 상의, 손수건 등은 모두 석유화학에서 발생한 합성섬유로 만들어진 것들인데요. 합성섬유는 원유에서 추출한 나프타(Naphtha)란 성분이 합성원료와 섞이면서 탄생하게 되며 비단 옷뿐만 아니라 이불, 가방, 카펫 등 다양한 제품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중 3대 합성섬유라고 불리는 나일론, 폴리에스터, 아크릴로나이트릴은 우리가 입는 옷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합성섬유입니다.
■ 욕실 속의 석유화학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 욕실! 이곳에서도 우리는 석유화학 제품들을 무궁무진하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세면대, 욕조, 타일, PVC 창틀부터 칫솔, 치약, 비누, 샴푸, 입욕제까지 모두 석유화학 물질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세탁할 때 사용하는 세제 역시 석유화학제품 중 하나입니다. 우리의 몸을 청결하게 해주는 제품들이 석유로부터 탄생됐다니 석유의 무궁무진한 변화 이 정도면 정말 대단하네요!
■ 사무실 책상 위의 석유화학
그렇다면 사무실은 어떨까요? 사무실 책상 위를 잠깐만 들여다봐도 수많은 석유화학 제품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일상의 필수품이 되어버린 휴대폰과 노트북, 휴대폰 충전기, 달력, 펜과 같은 필기구에는 모두 석유가 활용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펜에 들어가는 잉크 도료는 기원전 목탄에서 추출한 것이 시작이었지만 현재 사용되는 필기용 잉크펜의 도료는 석유화학 원료와 합성되어 탄생된 것입니다. 노트북이나 휴대폰에 사용되는 코팅제도 모두 석유에서 추출된 물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스마트폰 속의 석유화학
현대인의 필수품! 스마트폰 속에 숨어있는 석유화학에 대해 좀 더 알아볼까요? 스마트폰의 인쇄회로기판(PCB, Printed Circuit Board)은 구리 배선이 가늘게 인쇄된 판으로 스마트폰의 회로 부품을 유지하고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도체, 콘덴서, 저항기 등 각종 부품을 끼울 수 있어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여러 가전제품과 카메라에도 사용되는데요. 최근 스마트폰의 발전에 따라 PCB 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폴리이미드와 구리로 만들어진 유연인쇄회로기판(FPCB, Flexible Printed Circuit Board)의 사용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폴리이미드는 -273℃에서 400℃까지 광범위한 온도의 범위에서 물성이 변하지 않고 높은 내열성과 내마모성을 자랑합니다. 또한 고온 다습한 환경을 잘 견디고, 전기절연성, 유연성 등의 장점 덕분에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중에서 가장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폴리이미드는 현재 전자제품, 연료전지, 디스플레이, 반도체, 군사 장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소재로 쓰이고 있는데요. 특히 높은 유연성과 내구성을 바탕으로 기존 유리 기판을 대신하여 디스플레이가 휘어진 커브드 기기, 안정성과 활동성이 중요한 웨어러블 기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 냉장고 속의 석유화학
이번에는 냉장고 속을 확인할 차례입니다. 과연 냉장고 속에도 석유화학 제품이 존재할까요? 정답은 YES! 실제로 우리가 마트에서 구입하는 식품의 포장과 용기들은 대부분 석유화학 제품으로 만들어졌다고 봐도 무방할 만큼 김장 때 쓰이는 김치통, 생수통, 남은 반찬을 밀봉해 주는 랩, 비닐 포장지 등은 합성수지를 활용한 석유화학 제품입니다. 합성수지를 이용한 제품들은 전기나 열이 잘 통하지 않기 때문에 주방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가공 시 경량에 따라 팽창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자동차 부품 속의 석유화학
흔히 자동차 분야에서 석유라고 하면 ‘연료’만을 떠올리는 분이 많을 것 같습니다. 석유화학 제품 때문에 자동차의 연비가 늘어나고 더 안전해졌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기존에 철과 알루미늄으로 이뤄졌던 자동차 부품의 상당 부분이 자동차용 플라스틱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자동차의 경량화로 연비가 높아지는 장점뿐만 아니라, 합성고무 타이어가 사용되면서 더욱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 생활 깊숙이 자리해 일상을 더욱 편리하게 만드는 석유화학 제품들! 석유화학은 우리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 주는 기회가 되셨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