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름값 상승이 정유사 이익으로 직결될까요?
2017.01.26 | SKinno News

지난해 11월, OPEC(석유수출국기구) 가입국들의 원유 감산 합의에 이어 최근 비OPEC 산유국들의 감산 동참으로 국제유가가 계속해서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국내에서 수입하는 중동산 원유의 가격 기준지표인 두바이유의 가격이 지난 12월 50달러대에 올라선 이후 점진적으로 상승하며 1월 50달러 선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는데요. 이에 국내 평균 휘발유 값(전국 기준)은 작년 3분기 대비 70원 이상 상승하며, 1월 셋째 주 전국 주유소 평균 휘발유 판매가는 전주 대비 6.1원 상승한 리터 당 1,511.6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기름값 상승이 정말 정유사 이익으로 바로 이어지는게 맞을까요? 오늘 SK이노베이션에서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름값new_sub_01

기름값new_v2_본문_그래프 최종

위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듯이, 국내 휘발유 가격 상승이 정유사들의 실적 개선으로 직결됐다고 보기 힘듭니다.


서브1

기름값new_본문04

정유사는 정제마진을 통해 이익을 창출하는데요. 기본적으로 ‘정제마진’은 원유 1배럴을 공정에 투입했을 때, 공급단계에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원유를 수입한 후 이를 정제하여 휘발유, 경유 등의 석유 제품을 만들어 판매할 때, 얼마만큼의 이익을 남길 수 있느냐를 *정제마진이라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판매가가 높아도 원재료의 가격이 여전히 높다면 마진을 남길 수 없어 이익은 그대로이거나 오히려 줄어들게 됩니다. 이 때문에 ‘기름값 상승’이라는 한 가지 요소만으로 정유사의 이익을 점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판매가는 오르고 원료의 가격이 그대로이거나 하락하는 경우에 한해 일부 이익이 생길 수 있지만 이마저도 아주 극미한 수준이기 때문이죠!

관련 글
정유업계 실적, 정제마진에 달렸다?
래깅효과, 그것이 알고싶다!

 

기름값new_v2_최종

기름값에 포함된 유류세 또한 석유 제품 가격 구조에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요.

2016년 12월 기준, ℓ당 1,454.61원이었던 전국 주유소 평균 휘발유 판매 가격을 토대로 기름값 구조를 살펴보면, 유류세를 포함한 세금 비중이 약 62.3% 수준입니다.


서브3

추가

SK이노베이션은 대한민국 대표 기업을 넘어 글로벌 에너지∙화학 기업이 되겠다는 목표 아래, 정유 사업 외에도 화학, 윤활유 등 비정유사업 비중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는데요.

본업인 정유를 넘어 글로벌 에너지·화학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다양한 영역에서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왔습니다.

1962년 대한민국 최초의 정유 회사로 시작한 이래, 1973년 국내 최초의 나프타 분해센터(NCC)를 가동하였고, 1983년 4월에는 민간기업 최초로 석유개발사업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1989년에는 국내 최초로 국산 윤활유 개발에 성공하였는데요!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SK이노베이션은 석유정제능력 일 111만5천 배럴로 국내 1위, 아시아 3위, 세계 12위, PX 생산능력 연 280만 톤으로 세계 6위, 고급 윤활기유(Group Ⅲ) 세계시장 점유율 1위, 원유 매장량 세계 54위 등 국내 정유·석유화학업계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을 갖추게 되었답니다.

 

관련 글
우리의 혁신은 계속된다! 글로벌 에너지 화학 기업, SK이노베이션
창립 54주년, SK이노베이션이 걸어온 길

 

기름값new_v2_본문_수정v2

또한 지난 7년간 SK이노베이션의 매출 구조 변화를 살펴보면, 석유사업 비중이 2000년 78.3%에서 2016년 3분기 71.7%까지 약 7% 낮아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수익 구조를 보면 변화는 더욱 명확해져, 전체 영업이익 중 석유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2000년 62.4%에서 2016년 3분기에는 54.1%까지 낮아졌는데요. SK이노베이션의 화학 사업, 윤활유 사업 등 비정유 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SK이노베이션은 설비 조건, 원유 성질, 제품 생산 규격, 재고 현황, 출하 계획 등 수 많은 변수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게 설계된 ‘Optimization(의사결정 최적화) 시스템’과 전 세계 메이저 기업들과 손잡고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글로벌 파트너링 (Global Partnering)’ 전략을 시행하여 기업 가치 제고에도 힘쓰고 있답니다.

관련 글
SK이노베이션의 Optimization(의사결정 최적화)을 소개합니다!
SK이노베이션,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에너지 화학기업으로 도약!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