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너지의 날! 가정에서 실천하는 에너지 절약 방법은?
2018.08.22 | SKinno News

 

 

에너지의 날은 에너지의 중요성과 화석연료의 과다한 사용으로 인한 지구온난화 문제 등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키고, 전 국민이 에너지 절약에 동참하자는 취지에서 2004년부터 제정된 날입니다. 가정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 방법, SK이노베이션 블로그와 함께 알아보시죠!

 

 

■ 1. 우리 집 실내등 LED로 바꾸세요!

LED 조명은 에너지 효율이 높아 정부에서도 보조금 지원 등의 정책을 통해 LED조명으로의 교체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5%의 에너지만 빛을 내는 데 쓰이는 백열전구와 비교하면, LED 조명은 소비전력이 최대 10배 이상 절감되는데요. 이처럼 발열이 적은 데다 수은·필라멘트도 사용하지 않으니 친환경적입니다.

■ 2. 전원 버튼에 에너지 절약이 숨어 있어요!

대기전력에 유·무에 따라 전자제품의 전원 버튼 모양이 다르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전원 버튼은 보통 꺼짐을 의미하는 숫자 ‘0’과 켜짐을 의미하는 숫자 ‘1’을 합친 모양인데요. 1이 0 안에 완전히 갇혀 있다면 대기전력이 없는 제품, 1이 0에 반쯤 걸쳐 있다면 대기전력이 있는 제품입니다. 대기전력이 있는 전자제품은 전원을 끄더라도 미세하게 전력을 소모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을 때는 코드를 뽑아야 새는 에너지를 막을 수 있답니다.

■ 3. 냉장실은 비우고, 냉동실은 채우세요!

24시간 돌아가는 냉장고! 냉장실은 음식물을 60% 정도만 채워야 차가운 공기가 잘 순환되는데요. 반면, 냉동실은 음식물을 꽉 채워야 냉기를 보존할 수 있다는 사실! 에너지 효율을 위해 냉장고는 벽과 10cm 이상 거리를 두고,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청소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 4. 창문에 커튼 달면 냉방 에너지 효율 Up!

한여름 뙤약볕에는 아무리 에어컨을 틀어도 실내 온도가 쉽게 내려가지 않는데요. 창문에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달면 열 흡수량이 약 35%나 줄어 냉방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창 외부에 차양을 설치하면 무려 75%의 열 흡수량을 줄일 수 있답니다.

 

간단하게 실천할 수 있는 생활 속 에너지 절약법!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개인에겐 조그마한 변화지만, 에너지를 절약하는 마음이 모여 큰 결과를 만들어 내길 기대해 봅니다. 에너지 절약, 함께 실천해주세요~!

 


 

올해 15회째를 맞은 에너지의 날, 서울을 비롯해 전국 20개 지역에서 ‘불을 끄고 별을 켜다-나누자! 평화의 에너지’라는 범국민적 행사가 개최되기도 하는데요. ‘오후 9시, 전국에서 동시 5분 소등’과 전력소비 피크 시간대에 ‘에어컨 설정온도 섭씨 2도 올리기’ 등 전 국민 참여 절전 행동을 장려하는 행사라고 하니, 함께 참여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