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휘발유와 고급 휘발유, 어떤 차이가 있을까?”
2022.12.20

 

차량의 종류가 다양한만큼 각 차량에 사용하는 연료도 휘발유, 경유, LPG, 전기, 수소 등으로 많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우리나라에서 판매된 자동차 중 47%가 휘발유 차량이며, 이처럼 국내 판매 차량에는 휘발유가 상대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

 

그런데 주유소를 방문하면 휘발유는 다른 연료와는 다르게 일반 휘발유와 고급 휘발유로 구분돼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무엇이 다른 걸까? 내 차를 위한 선택, 그리고 합리적인 주유를 위한 일반 휘발유와 고급 휘발유의 차이를 알아보자.

 

01 | 일반 휘발유와 고급 휘발유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일반 휘발유와 고급 휘발유의 차이를 구분하는 기준은 옥탄가(Octane Number)다. 우리나라를 포함해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RON(Research Octane Number, 시험용 엔진을 사용해 옥탄가를 측정하는 방식) 표준에 따라 일반 휘발유는 옥탄가가 91 이상 94 미만이며, 옥탄가가 94 이상이면 고급 휘발유로 구분하고 있다.

 

 

02 | 옥탄가와 노킹현상은 무엇일까?

 

일반 휘발유와 고급 휘발유를 구분하는 옥탄가는 노킹(Knocking)에 대한 저항성 수치를 말한다. 옥탄가의 수치가 높을수록 저항성이 강해 노킹현상 발생 가능성이 낮아진다.

 

노킹엔진 점화가 적절하지 않은 시점에서 연료의 조기점화가 일어나는 현상으로, 연료가 충분히 압축되기 전에 폭발해 연료의 연소를 제어할 수 없는 상태를 뜻한다. 이 과정에서 엔진 내 실린더가 벽을 치면서 ‘노크(Knock)’하는 것과 같은 소음이 발생하게 돼 ‘노킹(Knocking)’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고성능/고출력 차량의 경우 고압축 엔진을 탑재했기 때문에, 엔진이 요구하는 수치보다 옥탄가가 낮으면 조기점화로 인한 노킹현상이 발생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노킹현상이 누적되면 엔진에 무리가 가기에 차량 종류에 적합한 옥탄가가 함유된 연료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고성능 차량은 엔진의 수명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고급 휘발유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03 | “내 차와 지구를 위한 선택”, SK에너지 솔룩스 플러스(Solux plus+)

 

SK에너지는 지난해 10월, 차량 보호와 친환경성을 강화한 고급 휘발유 ‘솔룩스 플러스(Solux* plus+)를 출시했다. 솔룩스 플러스는 기존 제품 대비 두배 이상 ‘청정’ 기능을 강화시켰다. 최근 친환경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관련 제품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SK에너지는 차량보호 및 환경보호에 관심이 높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솔룩스 플러스를 출시하게 된 것이다.

(*) Solux : Power/Premium을 뜻하는 이태리어 ’Sol’와 고급을 뜻하는 luxury의 약자 ‘lux’의 합성어

 

차량용 연료의 ‘청정성’이 높아지면 연료 연소과정에서 발생하는 엔진 내 찌꺼기가 감소된다. 이를 통해 엔진 보호, 수명 연장을 비롯해 엔진 출력 및 연비 개선, 소음 감소 등 차량 보호 및 성능 개선 효과를 가져온다. 또한, 유해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여 친환경적이다.

 

▲ (좌) 2021년 10월, SK에너지가 출시한 친환경 고급 휘발유 솔룩스 플러스를 알리고 있다. / (우) 올해 6월, 국내 최초 ‘에너지슈퍼스테이션’인 서울 금천구 SK에너지 박미주유소에서 SK에너지 구성원들이 SK주유소의 16년 연속 K-BPI 1위 달성을 소개하고 있다.

 

이처럼 주유 고객의 높은 선호와 ESG** 시대의 흐름을 발빠르게 반영해온 SK주유소는 올해 6월, ‘2022년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주유소 부문’에서 16년 연속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에서 얼마나 많은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지를 뜻한다.

(***)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에서 주관하는 K-BPI는 1999년부터 국내 각 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대상으로 브랜드 경쟁력을 측정하는 지수

 

내 차는 물론 지구를 위한 선택! SK에너지의 솔룩스 플러스로 환경까지 생각하는 현명한 운전자가 되어보자.

 

 

글 | SKinn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