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
그들의 인사법에 담긴 의미 – ‘Hi-FIVE 21. 03!’
2020.08.07 | SKinno News

 

No.2 VRDS Hi-FIVE!
SK이노베이션의 경쟁력을 보여줘서 Thanks!

– ‘Hi-FIVE 21. 03!’ 플래카드에 쓰여진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의 메시지

 

 

SK이노베이션 울산Complex(이하 울산CLX)의 친환경설비 선두주자인 No.2 VRDS*의 조정실에 걸려있는 플래카드에는 VRDS의 성공적 운영을 다짐하는 구성원들의 메시지가 빼곡하다. 여기에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의 감사 인사가 최근 추가됐다. ‘SK이노베이션의 경쟁력을 보여줘서 Thanks!’

(*) VRDS(Vacuum Residue DeSulfurization, 감압잔사유 탈황설비) : 감압 증류 공정의 감압 잔사유(VR)를 원료로 수소첨가 탈황 반응을 일으켜 경질유 및 저유황유를 생산하는 설비

 

지난 7월 22일, ‘울산CLX 행복협의회’ 출범식 참석차 울산CLX를 찾은 김준 총괄사장은 같은 날 No.2 VRDS 조정실을 방문해 구성원들을 격려했다.

 

▲ 지난 7월 22일,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이 No.2 VRDS 조정실을 방문해 구성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이날 김준 총괄사장은 울산CLX No.2 VRDS 조정실에 걸려 있는 ‘아주 특별한’ 플래카드에 서명하며 그간 안정조업에 힘써온 구성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바로 ‘No.2 VRDS 시운전 Unit(現 HOU생산3 Unit)’의 다짐과 구성원들의 응원 메시지 등이 빼곡하게 적힌 ‘Hi-FIVE 21. 03!’ 플래카드다.

 

| No.2 VRDS 시운전 Unit만의 특별한 문화, ‘Hi-FIVE 21. 03!’이란?

 

’Hi-FIVE 21. 03!’은 No.2 VRDS 시운전 Unit의 문화가 담긴 구호이자 인사법이다. 한 구성원이 동료에게 ‘Hi-FIVE!’를 외치면 상대는 ‘21. 03!’으로 화답하며, 서로 손바닥을 힘차게 부딪힌다. (※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잠정 중단)

 

Hi-FIVE는 이들에게 이미 익숙한 단어다. SK에너지 이춘길 석유생산본부장이 석유2공장장과 석유1공장장으로 보임해 있던 2017~2018년에 ‘행‧공‧만(행복한 공장 만들기)’ 프로그램의 행동원칙이 만들어지면서 ‘Hi-FIVE’의 의미와 인사법(‘Hi’를 외치면 상대방이 ‘FIVE’를 외치며 서로 손뼉을 치는 것)을 정리한 바 있었다. ‘재미있게(Fun), 호응하며(Interactive), 활기차게(Vital), 즐기는(Enjoy)’을 뜻하는 영단어의 앞 글자를 따 Hi-FIVE의 의미를 담고, 구성원들이 그와 같은 행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조직활성화가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았던 것이다.

 

이 구호는 박기원 SK에너지 석유1공장장이 2018년, No.2 VRDS 시운전 Unit의 PL(Project Leader)을 맡았을 때 시운전 조직의 특색에 맞게 응용되며 ‘Hi-FIVE 21. 03!’으로 재탄생했다. 숫자 ’21. 03’은 21년 3월을 뜻하는데 이는 No.2 VRDS가 상업생산을 시작한 2020년 3월부터 첫 번째 정기 보수를 실시하는 2021년 3월까지, 1년간 운전에 전혀 문제없는 공장을 만들겠다는 SUPEX** 목표를 반영한 것이다.

(**) SUPEX : SK가 Super와 Excellent를 합쳐서 만든 단어로, 인간의 능력으로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수준인 ‘Super Excellent 수준’을 말한다.

 

 

당시 이 구호는 플래카드에 담겨 No.2 VRDS 조정실에 걸리게 되었고 교육, 출장, 외부 행사 시 플래카드가 항상 따라다녔다. 시운전 Unit 구성원들은 동일한 디자인의 미니 플래카드를 직접 제작해 휴가 때 인증샷을 찍어 공유하는 등 안정조업에 대한 열의를 보이기도 했다.

 

이후 No.2 VRDS 시운전 Unit 구성원들 모두가 자연스럽게 ‘Hi-FIVE 21. 03!’을 구호로 외치며 하루를 시작하게 됐고, 이들의 의지가 담긴 메시지와 행사 기록, 경영진의 응원 서명 등이 플래카드를 가득 채우게 된 것이다.

 

▲ (좌) 울산CLX No.2 VRDS 조정실에 걸려 있는 ‘Hi-FIVE 21. 03!’ 플래카드 / (우) 지난 7월 22일, No.2 VRDS 조정실을 방문한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이 ‘Hi-FIVE 21. 03!’ 플래카드에 응원 메시지와 함께 서명하고 있다.

 

No.2 VRDS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시작된 ‘Hi-FIVE 21. 03!‘은 No.2 VRDS의 성공적인 상업생산은 물론 구성원들의 행복과 안전에도 큰 힘이 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의 친환경연료유에 대한 도전과 성과는 2021년 3월 이후에도 계속 진행형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