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곁의 영웅들” -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의 이야기
2024.12.20
포근한 봄과 함께 ‘국민 스포츠’로 사랑 받고 있는 프로야구 개막이 찾아왔습니다. 야구장에 가서 직접 응원을 하시는 분들뿐만 아니라 가족이나 친구, 동료와 함께 캐치볼 등의 야구 관련 놀이활동을 즐기시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봄바람이 기분 좋게 불어오는 4월 둘째 주 수요일, 인천 SK행복드림구장 내 새싹야구장에서는 『SK와 함께하는 희망 키움 야구교실』이 진행되었습니다.
모처럼 야구장 나들이에 나선 인천 지역 발달장애 아동들! 아이들과 함께한 유쾌한 야구교실 현장을 지금부터 만나 보세요 🙂
‘SK와 함께하는 희망 키움 야구교실’은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 SK인천석유화학이 인천재능대학, 인천서구장애인복지관 및 SK와이번스와 손잡고 진행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외부 스포츠활동 기회가 비교적 적은 발달장애아동들의 신체적 발달과 심리적 자신감 강화를 위해, SK인천석유화학을 중심으로 함께 뜻을 모으게 되었습니다.
SK와 함께하는 희망 키움 야구교실! 그 첫 번째 주인공들은 바로 인천 서구 지역 4개 초등학교(신석초, 신현북초, 신현초, 가현초) 특수학급반 학생들 30여명이랍니다. 설레는 마음으로 SK행복드림구장(문학구장) 내 새싹야구장에 입장!
야구장에서 야구를 배울 기회가 흔치 않은 만큼, 아이들은 모두 한껏 기대에 부푼 모습이었는데요. SK인천석유화학 구성원 봉사단 10명과 인천재능대학교 학생 봉사자 5명이 아이들을 반갑게 맞이해 주었습니다.
모두 한 자리에 모인 후, SK와이번스 유니폼 착복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자원봉사자 분들이 아이들에게 직접 빨간 모자와 하얀 유니폼을 직접 입혀 주었는데요.
유니폼을 입자마자 마치 야구선수라도 된 듯 한껏 신이 나서 선생님들께 사진 찍어달라며 조르던 아이들. 햇살이 눈부신 날, 초록 잔디 위에서 빨간 모자를 쓰고 옹기종기 선 아이들의 모습은 절로 미소가 나올 정도로 너무나 귀여웠답니다 🙂
본격적인 야구교실 시작에 앞서,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간단한 안전교육 및 준비운동이 진행되었는데요. 처음에는 부끄러워하며 소극적인 모습이었던 아이들도 야구 코치와의 수업이 시작되자, 다른 아이들을 도와주는 등 진지한 모습으로 임했답니다. 프로야구 선수 출신으로, 이번 행사를 함께 한 박상욱 코치 또한 어느 때보다 진지하고 열정적으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
준비 운동까지 마친 후, 드디어 학생들이 직접 야구장에 설 시간! 야구배트도 쥐어보고 글러브도 직접 껴본 학생들은 무척 상기된 모습이었는데요. 배트 잡는 법부터 타격 자세 교정, 글러브 사용법과 캐치볼까지! 코치가 직접 실제 야구게임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들을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1:1로 지도하여, 큰 호응을 얻었답니다!
야구를 즐긴 아이들도 함께하는 어른들도 모두 즐거웠던 SK 희망 키움 야구교실은 점심식사를 끝으로 모두 마무리 되었는데요. 열정적으로 행사 진행과 학생들 지도를 맡아 주신 박상욱 코치의 소감을 한 번 들어볼까요?
※ SQ(Sports Quotient)란? 한 사람이 현재 지니고 있는 다면적 운동소양을 종합적으로 수치화한 것. 스포츠관련 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음.
SK인천석유화학과 인천 지역이 함께하는 야구교실은 이번에 진행된 4월 2주차 야구교실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꾸준히 진행될 예정인데요. 올해에는 총 22회에 걸쳐 인천 지역 13개 초•중학교 92명의 학생들을 만날 계획입니다. SK인천석유화학은 야구교실을 통해서, 단체활동과 야외스포츠 활동 체험 기회가 적은 발달장애아동들의 사회적응능력 강화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답니다. 실제로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선생님은 “발달장애 아동들은 학교 체육시간에 일반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놀고 싶어도 늘 소외되어온 것이 현실”이라며 “야구교실 같은 스포츠 체험 활동이 아이들의 신체발달과 자신감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나아가 사회적응능력을 높여준다”는 말과 함께, 아이들을 위해 프로그램을 마련해 준 SK인천석유화학 측에 감사의 인사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2016년부터 사회공헌활동 중점테마 중 하나로 ‘발달 장애 아동 지원’을 선정하여 인천과 울산, 대전 등에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요. 특히 발달장애 아동들의 사회성 발달을 돕기 위한 각종 체험 활동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있습니다. 지난 해 9월에 진행된 ‘가을 동물원 나들이’, ‘세계 테마공원 체험’ 및 올해 2월 가족과 함께한 SK호크스(남자 핸드볼팀) 경기 관람 등이 이러한 활동의 일환이랍니다 🙂
SK인천석유화학은 앞으로도 사회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참여형 사회공헌활동을 발굴 및 실행할 예정인데요. 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지속적인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니, 많은 관심과 애정 부탁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