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의 진한 감동을 만드는 영화 속 숨은 조연, 석유화학제품
2024.11.26
집안을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 난방을 하고, 매섭게 차가운 바람에 대비해 옷을 단단히 여미는 겨울철! 자동차 안전운행을 위한 준비 역시 소홀해서는 안 된다. 자동차 엔진이 가장 취약한 계절이 겨울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자동차의 심장, ‘엔진’을 원활하게 돌리기 위해 꼭 필요한 엔진오일은 어떻게 골라야 할까?
[Click!] 엔진오일의 모든 것, 웹툰으로 확인해 보세요! |
---|
🔍엔진오일은 어떤 기능을 할까?
엔진오일은 크게 마찰/마모 저감, 냉각, 세정이라는 세 가지 역할을 한다. 다시 말해 엔진 구석구석을 순환하며 얇은 막을 만들어 엔진 부품들의 마찰을 줄여 엔진의 마모를 저감하고, 마찰로 발생한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또한 엔진에서는 불완전 연소로 생긴 탄화물과 금속 마모분이 발생하는데, 엔진오일이 이 불순물을 씻어내 엔진의 성능 및 수명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외에도 공기 중의 산소나 물 또는 부식성 가스에 의해 윤활면에 녹이 발생하는 것을 보호하는 기계보호(방청), 실린더 내의 분사가스 누설을 방지하고 외부로부터 물이나 먼지 등의 침입을 막아주는 밀봉, 마찰 부분에 국부적으로 가해진 힘을 균일하게 분산시키는 용력 분산 등의 기능도 한다. 따라서 차량의 성능을 오랫동안 유지하고 안전하게 운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엔진오일을 선택하느냐와 언제 교체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엔진오일의 교체 시기🧑🔧
엔진오일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도가 떨어지고 산화하기 때문에 적절한 시점에 바꿔야만 한다. 수명을 다한 엔진오일은 엔진의 마모를 증가시키고 성능까지 떨어트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동차 제조사가 권장하는 시기에 엔진오일을 교체하는 것이 가장 좋다. 자동차 계기판에 엔진오일 교체 경고등이 켜지면 즉시 교체해야 한다.
엔진오일은 온도에 따라 점도가 달라지는 특성이 있기에 교체주기는 환경 영향에 의해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주행거리 1~2만km마다 혹은 6개월~1년마다 교체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가혹 조건*에서는 5천~1만km, 또는 3~6개월마다 교체하는 것이 좋다.
(*) 가혹 조건: 잦은 멈춤과 출발을 반복하는 정체구간 운전, 고저차가 심한 운전, 극심한 온도 변화 등에 해당
💡엔진오일 선택의 기본, 규격!
엔진오일을 선택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점도로 구분한 규격이다.
점도가 높으면 질감이 끈끈하고 반대로 낮으면 묽다. 높은 점도의 엔진오일은 마찰을 줄여 엔진을 보호하지만 연비가 다소 떨어질 수 있다. 반면에 낮은 점도의 엔진오일은 연비가 향상되지만, 마찰로 인한 마모가 커질 수 있다.
그렇다면 엔진오일의 품질을 좌우하는 것은 무엇일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윤활기유(기유)’다. 엔진오일의 약 80%를 차지하는 베이스 오일(Base Oil)인 윤활기유는 엔진오일의 성능과 내구성을 결정한다. 윤활기유는 사용처 및 특성에 따라 그룹Ⅰ~Ⅴ까지 나뉘며 연비 우수성, 황 함량, 효율성 등이 우수한 그룹Ⅲ 윤활기유를 ‘고급 윤활기유’로 지칭한다.
SK엔무브의 독자개발로 탄생한 글로벌 No.1.👍 윤활기유, 유베이스(YUBASE)!
SK엔무브가 생산하는 유베이스(YUBASE)는 전 세계 그룹Ⅲ 시장의 40% 이상을 점유하는 프리미엄 윤활기유 글로벌 No.1 제품이다. SK엔무브는 1993년, 세계 최초로 상업용 그룹Ⅲ 윤활기유 생산기술을 개발해 국내 특허를 출원하며 첫발을 내디뎠다. 이후 1995년 세계 최고 수준의 그룹Ⅲ 공정을 개발해 생산에 박차를 가했으며, 이렇게 만들어진 제품을 ‘유베이스’라고 명명했다.
유베이스는 특히, 여름철 폭염과 겨울철 혹한에서도 성능을 유지하는 초고점도 지수를 가져 일반 윤활기유에 비해 안정성이 뛰어나다. 이렇듯 전 세계 고급 윤활기유 시장 1위를 차지할 만큼 탁월한 성능을 지닌 유베이스를 기반으로 만든 최고급 엔진오일이 바로 SK지크(SK ZIC)다.
변화하는 자동차 시장 트렌드에도 적극 대응, SK ZIC🫡
SK ZIC는 지난 1995년, SK엔무브가 국내 정유업계 최초로 선보인 윤활유 브랜드다. 유럽 엔진오일 규격(ACEA) 및 미국 엔진오일 규격(API)뿐 아니라 자동차 제조사의 까다로운 기준도 만족시키면서 전 세계적으로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더불어 25년 연속 K-BPI(한국산업브랜드파워) 엔진오일 부문 1위를 지키며 변치 않는 품질을 증명하기도 했다.
[Click!] 25년째 K-BPI 연속 1위, 최고급 윤활유 브랜드 SK ZIC 알아보기🔍 |
---|
전 세계 50여 개 국, 200여 개 업체에 윤활유의 원료인 윤활기유와 윤활유 완제품을 수출 중인 SK엔무브는 국내 엔진오일 시장의 고급화를 이끌고 있다. 또한, 전기차용 윤활유도 생산∙공급하는 등 자동차 시장의 변화에 발맞춰 적극적으로 대응 중이다.
🛢️ 내 차에 딱 맞는 엔진오일 고르기
좋은 엔진오일이 무엇인지 알았다면, 이제는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을 선택할 차례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차량 매뉴얼에서 엔진오일 규격을 확인한 후, 이에 맞는 브랜드와 제품을 확인하는 것이다. 무작정 차량 정비소에 찾아가기보다는 인터넷을 통해 제품 정보를 사전 검색하고 가격을 비교한 후 구입하는 게 합리적이다.
SK ZIC 공식 홈페이지(https://www.skzic.com/index.do)에서 차량 브랜드와 모델을 선택하면 그에 맞는 엔진오일을 추천해주므로 보다 편리하게 선택 가능하다.
[Click!]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 찾으러 떠나기👀 |
---|
🖥️온라인 접근성을 높인 엔진오일, SK ZIC
또한 ‘SK ZIC 네이버 스토어(https://brand.naver.com/skzic)’를 통해 누구나 쉽게 엔진오일을 구입할 수 있으며, 구매한 엔진오일은 정비소에서 소정의 공임비를 지불한 후 교체 가능하다. 가까운 정비소에 개별구매한 엔진오일로 교체 작업이 가능한지 여부를 사전 문의한 후 방문 예약을 잡는 것을 추천한다.
추운 겨울철❄️, 알맞은 엔진오일로 내 차 관리 끝!
사람은 물론 자동차에게도 가혹한 계절인 겨울. 온도가 낮아지면 엔진오일이 끈적해져 윤활 성능이 저하되고, 엔진 마모가 심해질 수 있다. 따라서 겨울이라는 계절적 요인과 자신의 차량을 고려해 적합한 엔진오일을 선택하는 게 필수! 이는 추위로부터 엔진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뿐만 아니라, 엔진 성능을 향상시켜 안전운전 및 교통사고 방지에도 도움이 된다. 올 겨울, 내 차가 추위를 이겨낼 수 있도록 적절한 엔진오일을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