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SK이노베이션 중국 탐방기③ – 상하이에서 만난 ‘SK종합화학’
2017.06.09 | SKinno News

1

지난 달 광저우에서 열린 ‘차이나플라스 2017’ 현장부터 한·중 경제협력의 좋은 예로 평가 받고 있는 ‘중한석화’까지! 종횡무진 이어지고 있는 SK이노베이션 블로그의 중국 탐방기! 오늘은 그 대장정의 마지막 시간입니다. 마지막으로 다녀온 곳은 바로 상하이에 위치한 SK종합화학 본사인데요. 그럼 지금부터 중국 상하이로 함께 떠나 보실까요?

 

01

2

2016년, SK이노베이션의 화학사업 자회사 SK종합화학은 비즈니스 모델의 구조적 혁신을 위해 실행력 확보 중심의 조직 개편을 진행하였는데요. 그 과정에서 비즈니스의 성장 방향을 중국 중심 성장으로 설정하고 이를 빠르게 실행하기 위해서 중국 상하이로 본사를 이전하였으며 현재 216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한·중 경제합작 성공 사례로 평가 받는 중한석화 역시 중국 중심 성장을 바탕으로 글로벌 선도 화학 기업이 되기 위한 SK종합화학 임직원들의 끝없는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는데요. 중한석화의 성공을 발판 삼아 현재는 제2의 중한석화 발굴을 위해 한 마음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

 

02

3 SK이노베이션 김준 사장(좌)과 SK종합화학 김형건 사장(우)이 지난 5월 30일 SK이노베이션 CEO 기자간담회에서 각각 프레젠테이션과 Q&A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5월 30일에 열린 SK이노베이션 CEO 기자간담회에서 중국 중심 성장을 비롯한 SK종합화학의 구체적 비전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이 있었는데요.

SK이노베이션의 김준 사장은 이 자리에서 “차세대 먹거리로 배터리·화학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를 통해 SK이노베이션을 지속 성장이 가능한 구조로 변화 시키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4 (2)

특히, SK이노베이션의 화학사업 자회사인 SK종합화학은 ‘글로벌 10위권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기존의 사업구조에서 탈피하고, 중국 중심의 글로벌 성장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인데요.

화학 사업은 현재와 같은 국내 생산, 기초 화학제품 중심의 사업구조로는 제한적인 성장에서 탈피하기 어렵다고 보고, 고부가 분야인 포장재(Packaging) 및 자동차용(Automotive) 화학 제품을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탈바꿈하려는 것이지요.

패키징과 오토모티브 소재는 화학 산업 내 시장규모와 성장성이 가장 크며, SK이노베이션이 보유한 역량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분야이기도 한데요. 이를 위해 SK종합화학은, 필요한 M&A는 과감하고 지속적으로 실행하고자 하여, 이미 미국 다우케미칼의 에틸렌 아크릴산(Ethylene Acrylic Acid, EAA) 사업 인수를 진행 중에 있답니다. 또한, EAA 사업 등 패키징 분야 외에도 기업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Tech. 기반 고부가 사업 관련 유망 분야에 대한 다양한 M&A를 검토하고, 과감한 투자를 실행할 예정이랍니다.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통한 미래 성장을 위해서는 마케팅 중심의 성장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과거 석유화학 시장은 원가경쟁력이 핵심 경쟁요소였으나, 고객의 니즈(Needs)가 다양해지고 소재 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고객의 불만사항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능력이 핵심 경쟁력으로 떠올랐기 때문입니다.

그래프

내수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중국을 중심으로 한 소비지 중심 생산 능력을 확보하는 것 역시 SK종합화학의 글로벌 도약을 위한 중요한 전략 중 하나! SK종합화학은 중국의 소득 수준이 올라가면서 고부가가치 제품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을 예상하고, 이러한 변화에 발 빠르게 대비하여 생산 중심 전략보다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파악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랍니다.

최근 사드(THADD)가 이슈가 되고 있지만, SK종합화학은 중한석화의 공정 효율성 증대를 위한 Revamp* 스터디를 시노펙(Sinopec)과 꾸준히 진행하며 우호적인 관계 역시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답니다. 🙂

*Revamp : 설비 생산량 증대를 위한 일부 개조

 

03

6

중국 중심의 성장을 통해 세계 10위권 화학기업으로의 도약을 꿈꾸는 SK종합화학! 그 비전을 함께 할 2017년 신입사원들이 얼마 전 SK종합화학의 상하이 본사와 중한석화를 방문했답니다. SK종합화학 신입사원 중국 연수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보고 느낀 SK종합화학의 성장과 비전! 신입사원들에게 직접 들어볼까요?

7

중국 상하이 현지에 성장동력을 마련한 만큼, 세계 10위권 화학 회사로의 성장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는 SK종합화학! 앞으로도 SK종합화학의 힘찬 발걸음을 지켜봐 주세요!

 

3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