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대륙까지 전해진 온기”… SK아이이테크놀로지 중국 창저우 법인, 올해 상반기 중국 현지서 선한 영향력 확산 위해 다채로운 ESG 활동 전개
2022.06.29 | SKinno News

 

SK이노베이션 소재사업 자회사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중국 창저우 법인(SK hi-tech battery materials China, 이하 SKBMC)이 올해 상반기, 사업장이 위치한 창저우市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다양한 ESG* 활동을 펼치며 선한 영향력을 중국에 전파하고 있다.

(*)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에서 얼마나 많은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지를 뜻한다.

 

SK이노베이션은 해외사업장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글로벌 ESG 경영도 동시에 강조하고 있다. 특히, ESG 전략 핵심과제의 일환으로 글로벌 사회공헌 추진 기반을 확보할 것을 명시하고, 각 사업장별로 사회적/환경적 가치를 지속 창출하기 위한 지역사회와의 소통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하며 이를 바탕으로 한 ESG 활동을 추진 중이다.

 

이에 SKBMC는 전사 사회공헌 공통 테마인 발달장애아동 지원과 환경보호활동을 중심으로 구성원 및 지역사회의 참여를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지역 상생을 위한 지속적인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01 | SKBMC, 창저우市 지역사회에 온정을 나누다

 

5월 31일, 최영호 법인장을 비롯한 SKBMC 구성원 10여 명은 사업장 인근에 있는 발달장애인 학교인 ‘진탄구 계지학교(金坛区启智学校)’를 찾아 디스플레이 교육시설을 지원하고, 발달장애학생들의 체육활동 및 사회성 향상을 위해 필요한 농구공, 라켓, 줄넘기, 킥보드 등의 교육물품을 기부했다. SKBMC는 지난해에도 ‘진탄구 계지학교’를 찾아 봉사활동을 진행한 바 있다.

 

▲ 5월 31일, SKBMC 구성원들이 사업장 인근에 있는 발달장애인 학교인 ‘진탄구 계지학교(金坛区启智学校)’를 찾아 교육시설 및 물품을 기부한 뒤 학생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이날 SKBMC 구성원들은 교육시설/물품 전달식을 마친 뒤, 교사들과 함께 학교를 둘러보며 발달장애학생들이 생활하는 데 불편함은 없는지 직접 확인했다. 또한 학생들과 함께 쫑즈**를 만들고 게임을 즐기는 시간을 가졌으며, 학생들이 준비한 공연을 관람하고 단체사진을 찍는 등 행복한 소통의 시간을 보냈다.

(**) 쫑즈(粽子): 찹쌀, 멥쌀, 쌀가루 등을 삼각형이나 원추형으로 만들어 댓잎이나 연잎, 갈대 줄기로 감싸 쪄낸 일종의 중국식 주먹밥 – 출처: 네이버 시사상식사전

 

▲ (상단 좌측) 5월 31일, SKBMC 구성원들이 발달장애인 학교인 ‘진탄구 계지학교(金坛区启智学校)’를 찾아 학생들과 소통하고 있다. / (상단 우측) SKBMC 구성원들과 ‘진탄구 계지학교’ 학생들이 함께 쫑즈 만들기를 하고 있다. / (하단) SKBMC 구성원들과 ‘진탄구 계지학교’ 학생들이 게임을 즐기고(좌측) 공연을 관람하며(우측) 소통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학교 관계자는 “SKBMC의 지지와 원조에 감사드리며, 사회 취약계층에 대한 SKBMC의 관심이 잘 전달되어 그들이 사회의 온기를 실감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SKBMC는 5월 27일, 지역사회의 코로나19 방역에 힘을 보태고자 중국 장쑤省 창저우市 진탄개발구 정부에 일회용 마스크 1천개, 방호복 1천개, 페이스 쉴드 5백개 등의 방역물품을 기부했다. 이날 행사에는 진탄개발구 Jiang Zhijun(蒋志军) 부서기, Shi Yugang(史裕刚) 주임, Jiang Weimin(蒋伟民) 투자유치국장, Chu Zhenhua(储振华) 투자지원국장을 비롯해 SK아이이테크놀로지 중국경영지원 Unit 정진성 PL, 종합관리부 이성진 PM, SHE(안전/보건/환경) Jin Changhe 부장 및 SKBMC 구성원들이 참석했다.

 

▲ 5월 27일, SKBMC가 중국 장쑤省 창저우市 진탄개발구 정부에 일회용 마스크 1천개, 방호복 1천개, 페이스 쉴드 5백개 등의 방역물품을 기부했다. 행사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SK아이이테크놀로지 중국경영지원 Unit 정진성 PL은 코로나19 기간동안 산업이 안정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해 준 진탄개발구 정부의 노고에 큰 감사를 표했다.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했던 어려운 시기에도 현지 정부의 방역정책에 적극적으로 따르고, 방역물품을 기부하는 등 지역사회에 기여한 SKBMC의 공로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준 진탄개발구 정부에 감사를 전한 것이다. 최근 몇 년간 SKBMC는 창저우市 주요사업 투자상, 진탄개발구 공업기업 유효투자상, 십백천 프로젝트 우승상 등의 영예를 안은 바 있다.

 

▲ 5월 27일, SKBMC가 중국 장쑤省 창저우市 진탄개발구 정부에 일회용 마스크 1천개, 방호복 1천개, 페이스 쉴드 5백개 등의 방역물품을 기부했다.

 

진탄개발구 정부 관계자는 “코로나19에는 국경이 없고 우정에는 경계가 없다”면서, “감염병 예방 및 통제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인원관리 등 중요한 부분을 확실하게 파악하여 기업의 생산과 발전을 위한 항로를 보호하겠다”는 의지를 전했다.

 

이날 SKBMC의 기부는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사회의 회복을 지원함은 물론, 어려운 상황을 함께 이겨내고자 하는 의지를 다시금 보여줬다. 아울러 SKBMC와 지역사회가 더욱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계기가 됐다.

 

02 | 우리 지역사회를 보다 깨끗하게! – SKBMC, 중국 현지에서 산해진미(山海眞美) 플로깅 캠페인 실시

 

한편 SKBMC 구성원 및 협력사 직원들은 4월 27일, 사업장 인근에 위치한 호수에서 산해진미(山海眞美) 플로깅***을 시행하고 지역사회 환경을 정화하는 ESG 활동을 펼쳤다.

(***) 플로깅(Plogging): 플로깅은 스웨덴어로 이삭을 줍는다는 뜻인 플로카우프(Plocka upp)와 영어로 달리기라는 뜻인 조깅(Jogging)의 합성어다. 산책이나 조깅을 하는 동안 쓰레기를 줍는다는 의미로 쓰이는 신조어

 

▲ 4월 27일, SKBMC 구성원 및 협력사 직원들이 사업장 인근 호수에서 산해진미 플로깅 활동을 하고 있다.

 

‘산해진미’는 환경오염의 주범인 폐플라스틱과 쓰레기로부터 ‘산(山)과 바다(海)를 지켜 참으로(眞) 아름다운(美) 지구를 만들자’는 의미를 담아 기획된 SK이노베이션의 실천적 ESG 활동으로, 지난해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 자원봉사활동에서 시작해 범국민 친환경 인식/실천 캠페인으로 확대 진행됐다. 올해는 SK이노베이션 계열 국내 및 해외 全 사업장 구성원 대상으로 4월 18일부터 29일까지 산해진미 플로깅 집중 참여기간인 ‘산해진미 위크(Week)’를 실시했으며, 이에 맞춰 SKBMC도 산해진미 플로깅 활동에 동참해 지역사회 환경 지킴이로 나섰다.

 

이날 진행된 산해진미 플로깅에는 SKBMC 최영호 법인장과 구성원, 협력사 직원 등 총 37명이 참여했으며, 우리 지역은 우리가 깨끗하게 만들자는 의지로 호수 주변에 버려진 폐플라스틱과 쓰레기 약 20kg을 수거했다.

 

▲ 4월 27일, SKBMC 구성원 및 협력사 직원들이 사업장 인근 호수에서 산해진미 플로깅 활동을 하고 있다.

 

SKBMC는 지난해부터 지역환경보호를 위해 산해진미 플로깅 캠페인을 확대 중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대표 환경봉사 프로그램으로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SKBMC는 일반 시민 및 학생 등에게도 산해진미 캠페인이 갖는 의미가 잘 전달돼, 산해진미가 사회 전반으로 확산돼 나가길 기대하고 있다.

 

▲ 4월 27일, SKBMC 구성원과 협력사 직원들이 사업장 인근 호수에서 산해진미 플로깅을 실시하기 전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의 선한 영향력을 중국 현지에서 전파하고 있는 SKBMC!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상생하고 환경을 생각하는 SKBMC의 다양한 ESG 활동을 기대해본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