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의 마음 건강 지킴이’! SK이노베이션 하모니아 상담코칭센터 온보딩 카운슬링 ‘사이-다’
2021.08.20

 

사회 생활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다양한 고민이 따라오기 마련이다. 커리어에 대한 고민은 당연하고, 결혼, 자녀 문제까지… 이러한 고민이 해결되지 않고 쌓이다 보면 업무는 물론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끼치게 된다. 더욱이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우울감을 토로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정서적인 안정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이다.

 

SK이노베이션은 구성원들의 건강한 정신을 관리하기 위해 ‘하모니아’ 상담코칭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하모니아는 ‘일과 삶의 하모니를 찾는 곳’이라는 뜻으로, 구성원들은 이곳에서 업무 혹은 일상생활에서 발생한 고민과 문제를 상담하고 마음 안정을 위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구성원의 마음 건강과 행복 성장을 위해 생애 주기에 따라 필요한 상담 지원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구성원의 만족도 또한 매우 크다.

 

▲ SK이노베이션 하모니아 상담코칭센터의 모습

 

2005년 처음 운영을 시작한 하모니아는 연간 약 600 여 명의 구성원이 방문했으며, 연간 진행된 상담 횟수는 약 2000회 이상 된다. 현재는 서울 본사, 대전 환경과학기술원, SK이노베이션 울산Complex에서 여러 명의 심리상담사가 구성원의 마음 건강을 관리하고 있다.

 

▲ SK이노베이션 하모니아 심리상담사가 구성원들의 심리 상담 및 마음 건강 관리를 지원하는 모습

 

SK이노베이션은 최근 ESG 경영을 강조하는 가운데, ESG* 중 Social분야에 맞게 안전/사회/윤리 관련으로 인권과 노동이 해당되면서 구성원들의 행복증진이 중요한 평가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에서 얼마나 많은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지를 뜻한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되며 일상 생활뿐만 아니라 회사 생활에도 많은 변화가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온보딩** 카운슬링 ‘사이-다’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으로 모든 것이 비대면으로 바뀌며 새로운 조직에 들어와 업무와 조직 문화에 적응하는 신입사원들에게 많은 고민과 불안이 생길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한 것이다.

(**) 온보딩(onboarding): ‘배에 탄다’는 뜻으로 신규 직원이 조직에 수월히 적응할 수 있도록 안내·교육하는 과정을 뜻한다.

 

| 신입사원의 마음 건강 지킴이! 온보딩 카운슬링 ‘사이-다’

 

온보딩 카운슬링 ‘사이-다’ 프로그램은 학생에서 직장인으로 신분이 변하면서 많은 변화를 겪게 되는 신입사원들이 입사 초기 적응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정서적인 안정감을 높일 수 있도록 만들어진 심리 상담 치료 프로그램이다.

 

SK이노베이션 하모니아 상담코칭센터에서 심리상담사로 근무 중인 이예슬 PM과의 인터뷰를 통해 온보딩 카운슬링 ‘사이-다’ 프로그램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Q. 온보딩 카운슬링 ‘사이-다’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SK이노베이션 계열 신입사원들을 대상으로 입사 3개월 시점에 ‘온보딩 서베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서베이를 통해 조직 문화와 업무에 잘 적응하고 있는지, 마음 건강과 스트레스 지수는 어떠한지 등을 확인하며, 이 과정에서 공통적으로 경험하는 어려움이나 니즈가 높은 주제들을 프로그램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후 해당 주제들을 바탕으로 그룹 카운슬링을 진행하는데, 서로 정서적으로 지지하고 안정감을 확보하며 나아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조직 적응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했습니다.

 

Q. ‘사이-다’에 대한 실제 구성원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사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신입사원 구성원들은 ‘서로 같은 상황, 처지에서 근무하고 있는 동기들을 만나 그간의 이야기와 서로의 고민을 나누고 격려하는 과정에서 큰 힘이 됐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또한, ‘나와 우리 팀원들 그리고 앞으로 회사 생활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며, 회사에서 신입사원들의 적응에 관심을 가지고 이러한 마음 관리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것에 감사하다’는 인사를 해주는 분들도 많은데요. 이 과정에서 나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과 회사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함께 가질 수 있게 되고, 자연스럽게 애정과 소속감도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 SK이노베이션 신입사원 구성원들이 하모니아 상담코칭센터의 온보딩 ‘사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이렇듯 구성원들이 마음에서부터 진정한 행복과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따뜻한 등대가 되어주고 있는 SK이노베이션 하모니아 상담코칭센터와 신입사원들의 마음에 온기를 보태줄 온보딩 카운슬링 ‘사이-다’를 통해 이제 막 사회 생활을 시작한 신입사원들이 행복한 회사생활을 할 수 있기를 응원한다.

 

 

글 | SKinn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