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지원 환경 소셜벤처 '쉐코', CES 2024 혁신상 수상
2023.11.30
친환경 사회적기업 ‘그레이프랩’이 독일의 국제 디자인 공모전인 ‘iF 디자인 어워드 2021’(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 2021)에서 제품 디자인(Product design) 부문을 수상하며,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렸다.
SK이노베이션이 지원하는 ‘그레이프랩’은 사탕수수, 코코넛, 버려진 잡지 등을 이용해서 다이어리, 노트북 거치대, 책 거치대, 쇼핑백 등 감각적인 디자인의 소품을 만드는 친환경 사회적기업이다.
| 친환경 사회적기업 그레이프랩, ‘iF 디자인 어워드 2021’서 제품 디자인 부문 수상
이번 ‘iF 디자인 어워드’는 전 세계 52개국으로부터 접수된 1만여 개의 출품작이 수상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였으며, ▲제품 ▲패키지 ▲커뮤니케이션 ▲콘셉트 ▲인테리어 ▲건축 ▲서비스디자인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UI) 등 총 9개 부문에서 디자인 차별성과 영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상작을 선정했다.
▲ ‘iF 디자인 어워드 2021 공식 사이트 내 ‘그레이프랩’ 소개 페이지 – 이미지 출처 : iF 디자인 어워드 2021 공식 사이트 (https://bit.ly/3uMsiAS)
수상작인 지플로우(g.flow)는 그레이프랩에서 가장 인기 있는 시그니처 제품으로, 종이 한 장 무게(45g)로 휴대가 가능한 세상에서 가장 가벼운 노트북 거치대다. 100% 친환경 재생지 한 장으로 어떠한 화학적 접착이나 코팅 없이 손목의 타이핑 각도 및 스크린의 시선 각도 등을 섬세하게 고려한 그레이프랩만의 독자적인 접지 기법으로 탄생한 제품이다. 전 세계 하나밖에 없는 독특한 디자인 제품으로 국내뿐 아니라 미국, 유럽, 중국, 일본에서 디자인 특허가 등록돼 있다.
▲ 비목재 재생용지로 만든 세계에서 가장 가벼운 노트북 거치대 ‘지플로우(g.flow)’
그레이프랩은 실용적인 디자인에 환경까지 고려하는 것은 물론, 제품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접착제, 코팅제 등도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또한, 발달장애인 디자이너를 고용하는 등 취약계층 일자리를 창출해 사회적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인정받아 20개국 전문가들로 구성된 98명의 심사위원단으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제품 디자인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 ‘지플로우’ 아트 에디션에 참여한 김현우 아티스트(좌), 배경욱 아티스트(우) – 이미지 출처 (https://bit.ly/3ssYFDj)
더 나아가 그레이프랩의 이번 수상은 환경, 사회적가치를 추구하는 제품들이 디자인이나 제품 퀄리티 면에서 다소 떨어질 수 있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공신력 있는 세계 디자인 어워드에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 해외가 먼저 알아본 그레이프랩의 지속가능한 디자인
지난해 그레이프랩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된 ‘런던 디자인 페스티벌(LDF, London Design Festival) 2020’에도 참가해 글로벌 고객들에게 제품 및 디자인의 우수성을 알린 바 있다.
▲ ‘런던디자인페스티벌 2020’ 공식 사이트 내 ‘그레이프랩’ 소개 페이지 – 이미지 출처 : 런던디자인페스티벌 공식 사이트 ( https://bit.ly/3dhA9An )
또한, 2018년 ‘뉴욕 문구 박람회(National Stationery Show, NSS)’와 2019년 독일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도서박람회인 ‘프랑크푸르트 국제도서전(Frankfurt Book Fair)’에 참가해 현지에서 제품의 우수성과 디자인에 대한 큰 호응을 얻었고, 지난 2019년에는 미국 대표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킥스타터(Kickstarter)*’에서 후원 목표액의 4배를 넘어서는 등 해외에서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 킥스타터: 2009년 설립된 미국의 대표적인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 킥스타터는 개인이나 기업이 상품 아이디어, 모금 목표액, 개발 완료 예정 시점 등을 사이트에 올려놓으면 프로젝트를 지지하는 킥스타터 회원이 후원자로 나서는 시스템이다 (출처: 한경 경제용어사전)
▲ 2018년 열린 ‘뉴욕 문구 박람회(National Stationery Show, NSS)’(위)와 2019년 10월에 개최된 ‘프랑크푸르트 국제도서전(Frankfurt Book Fair)’(아래)에 참가한 친환경 사회적기업 ‘그레이프랩’
지속가능한 제품으로 친환경 사회적가치를 전 세계에 널리 알리고 있는 그레이프랩! 지속가능한 디자인 철학과 제품이 바탕이 된 그레이프랩의 이번 수상이 해외진출 성장동력이 되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