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
친환경 사회적기업 ‘그레이프랩’, 세계 최고 권위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2021’ 수상 쾌거
2021.04.16 | SKinno News

 

친환경 사회적기업 ‘그레이프랩’이 독일의 국제 디자인 공모전인 ‘iF 디자인 어워드 2021’(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 2021)에서 제품 디자인(Product design) 부문을 수상하며,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렸다.

 

 

SK이노베이션이 지원하는 ‘그레이프랩’은 사탕수수, 코코넛, 버려진 잡지 등을 이용해서 다이어리, 노트북 거치대, 책 거치대, 쇼핑백 등 감각적인 디자인의 소품을 만드는 친환경 사회적기업이다.

 

 

| 친환경 사회적기업 그레이프랩, ‘iF 디자인 어워드 2021’서 제품 디자인 부문 수상

 

이번 ‘iF 디자인 어워드’는 전 세계 52개국으로부터 접수된 1만여 개의 출품작이 수상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였으며, ▲제품 ▲패키지 ▲커뮤니케이션 ▲콘셉트 ▲인테리어 ▲건축 ▲서비스디자인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UI) 등 총 9개 부문에서 디자인 차별성과 영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상작을 선정했다.

 

▲ ‘iF 디자인 어워드 2021 공식 사이트 내 ‘그레이프랩’ 소개 페이지 – 이미지 출처 : iF 디자인 어워드 2021 공식 사이트 (https://bit.ly/3uMsiAS)

 

수상작인 지플로우(g.flow)는 그레이프랩에서 가장 인기 있는 시그니처 제품으로, 종이 한 장 무게(45g)로 휴대가 가능한 세상에서 가장 가벼운 노트북 거치대다. 100% 친환경 재생지 한 장으로 어떠한 화학적 접착이나 코팅 없이 손목의 타이핑 각도 및 스크린의 시선 각도 등을 섬세하게 고려한 그레이프랩만의 독자적인 접지 기법으로 탄생한 제품이다. 전 세계 하나밖에 없는 독특한 디자인 제품으로 국내뿐 아니라 미국, 유럽, 중국, 일본에서 디자인 특허가 등록돼 있다.

 

▲ 비목재 재생용지로 만든 세계에서 가장 가벼운 노트북 거치대 ‘지플로우(g.flow)’

 

그레이프랩은 실용적인 디자인에 환경까지 고려하는 것은 물론, 제품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접착제, 코팅제 등도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또한, 발달장애인 디자이너를 고용하는 등 취약계층 일자리를 창출해 사회적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인정받아 20개국 전문가들로 구성된 98명의 심사위원단으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제품 디자인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 ‘지플로우’ 아트 에디션에 참여한 김현우 아티스트(좌), 배경욱 아티스트(우) – 이미지 출처 (https://bit.ly/3ssYFDj)

 

더 나아가 그레이프랩의 이번 수상은 환경, 사회적가치를 추구하는 제품들이 디자인이나 제품 퀄리티 면에서 다소 떨어질 수 있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공신력 있는 세계 디자인 어워드에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 해외가 먼저 알아본 그레이프랩의 지속가능한 디자인

 

지난해 그레이프랩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된 ‘런던 디자인 페스티벌(LDF, London Design Festival) 2020’에도 참가해 글로벌 고객들에게 제품 및 디자인의 우수성을 알린 바 있다.

 

▲ ‘런던디자인페스티벌 2020’ 공식 사이트 내 ‘그레이프랩’ 소개 페이지 – 이미지 출처 : 런던디자인페스티벌 공식 사이트 ( https://bit.ly/3dhA9An )

 

또한, 2018년 ‘뉴욕 문구 박람회(National Stationery Show, NSS)’와 2019년 독일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도서박람회인 ‘프랑크푸르트 국제도서전(Frankfurt Book Fair)’에 참가해 현지에서 제품의 우수성과 디자인에 대한 큰 호응을 얻었고, 지난 2019년에는 미국 대표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킥스타터(Kickstarter)*’에서 후원 목표액의 4배를 넘어서는 등 해외에서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 킥스타터: 2009년 설립된 미국의 대표적인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 킥스타터는 개인이나 기업이 상품 아이디어, 모금 목표액, 개발 완료 예정 시점 등을 사이트에 올려놓으면 프로젝트를 지지하는 킥스타터 회원이 후원자로 나서는 시스템이다 (출처: 한경 경제용어사전)

 

▲ 2018년 열린 ‘뉴욕 문구 박람회(National Stationery Show, NSS)’(위)와 2019년 10월에 개최된 ‘프랑크푸르트 국제도서전(Frankfurt Book Fair)’(아래)에 참가한 친환경 사회적기업 ‘그레이프랩’

 

 

지속가능한 제품으로 친환경 사회적가치를 전 세계에 널리 알리고 있는 그레이프랩! 지속가능한 디자인 철학과 제품이 바탕이 된 그레이프랩의 이번 수상이 해외진출 성장동력이 되길 기대해 본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