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의 마음을 사로잡다” – SK루브리컨츠, 中 ‘가장 환영받는 브랜드상’ 수상
2020.08.24

 

현재 전 세계 국가 중 가장 큰 윤활유 소비시장은 미국, 2위는 중국이다. 하지만 2025년 즈음이면 중국이 최대 윤활유 소비시장이 될 것이라는 전망에 이견은 별로 없는 듯 하다. 중국에는 Shell, Mobil, Total, Chevron 등 세계의 내로라하는 업체들이 합작 형식 등을 빌려 법인을 설립, 윤활유 판매 전쟁을 벌이고 있다.

 

이 가운데 SK이노베이션의 윤활유사업 자회사인 SK루브리컨츠(대표: 차규탁, www.sklubricants.com)가 최근 중국의 AC汽车(AC자동차) 주관으로 상하이에서 개최된 ‘2020년 제3회 중국 자동차 After Sales 채널 및 부품 공급사슬 연합 TOP 시상식’에서 ‘가장 환영받는 브랜드상’을 수상했다는 낭보를 전해왔다.

 

시상식을 주관한 AC汽车는 매년 ‘중국 자동차 After Sales 시장 100강’ 선정 발표 및 우수 프랜차이즈 업체 담당자들과 연계해 ‘자동차 After Sales 시장 발전 포럼’을 개최하는 등 자동차 After Sales 시장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권위있는 자문업체다.

 

이날 시상식에서 SK루브리컨츠는 우수한 품질로 업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가장 환영받는 브랜드상’을 수상하며 브랜드 인지도와 명예를 다시금 드높였다. 특히, 올해 ‘가장 환영받는 브랜드상’을 수상한 자동차 부품 관련 기업 총 14개 사 중 ‘윤활유 브랜드’는 SK루브리컨츠 외 한 곳 밖에 없어 더욱 눈길을 끌었다.

 

SK루브리컨츠,2020년‘가장환영받는브랜드상’수상_이미지_1

▲ 지난 8월 4일, 중국 상하이에서 AC汽车 주관 하에 진행된 ‘2020년 제3회 중국 자동차 After Sales 채널 및 부품 공급사슬 연합 TOP 시상식’

 

SK루브리컨츠는 중국 현지에서 소비자들과의 쌍방향 소통을 위한 라이브 방송으로 화제를 일으키기도 했다. 지난 5월 말, 위챗(WeChat)*과 틱톡(TikTok)**에서 진행한 라이브 방송이나 7월 초와 8월 중순의 ‘변속기유 관련 기술 및 제품 소개’ 및 ‘ZIC X9, X5 Special 제품 설명⁄관련 기술 소개’ 방송은 소비자들의 반향을 이끌어 내기 충분했다

(*) 위챗(WeChat) : 중국어, 영어를 비롯해 한국어 등 다양한 언어를 제공하는 모바일 메신저로, 월간 사용자 수(MAU)가 중국에서만 5억 명에 달하는 중국 최대의 모바일 메신저다.
(**) 틱톡(TikTok) : 15초짜리 짧은 동영상을 제작 및 공유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지난해 중국 외 국가에서만 10억 회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할 만큼 최근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SNS 중 하나다.

 

SK루브리컨츠,2020년‘가장환영받는브랜드상’수상_이미지_2

 

7월 9일 진행했던 라이브 방송은 중국 전역의 대리상 및 카센터 직원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자동차 변속기의 분류, 유지⁄보수 관련 지식, 기술 Trend 등을 소개하고 이에 어울리는 SK ZIC 변속기유 제품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했다. 이날 방송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었음에도 당초 예상했던 숫자를 훌쩍 뛰어넘는 누적 시청자 수 5,070명을 기록했다.

 

SK루브리컨츠,2020년‘가장환영받는브랜드상’수상_이미지_3

▲ SK루브리컨츠가 지난 7월 9일, 중국 전역 대리상 및 카센터 직원 등을 대상으로 진행한 라이브 방송

 

이어 8월 18일에 진행한 ‘ZIC X9 및 X5 Special 제품’ 소개 라이브 방송에는 SK루브리컨츠 윤활유중국사업부 성재덕 대표가 직접 참여하기도 했으며 이날 방송 누적 시청자 수는 7월보다 8% 가까이 늘어난 5,463명을 기록했다.

 

SK루브리컨츠는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 형성이 갑자기 이루어지지는 않는다”면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에 기반을 둔 다양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작업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SK루브리컨츠,2020년‘가장환영받는브랜드상’수상_이미지_4

▲ SK루브리컨츠가 지난 8월 18일, 중국 소비자 및 대리상⁄카센터 직원 등을 대상으로 진행한 라이브 방송. 이날 방송에는 SK루브리컨츠 윤활유중국사업부 성재덕 대표(우측 하단 사진 중 왼쪽에서 세 번째)가 함께했다.

 

(***) 5A : 현대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필립 코틀러(Philip Kotler)’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고객 구매 경로를 인지(Aware), 호감(Appeal), 질문(Ask), 행동(Act), 옹호(Advocate)라는 5단계로 구분한 것을 말한다.

 

글 | SKinn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