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지원 환경 소셜벤처 '쉐코', CES 2024 혁신상 수상
2023.11.30
전주한옥마을에 ‘착한 빵집’이 돌아왔다!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과 친환경 지역농산물을 이용한 건강한 먹거리 제공, 그리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기부 등으로 ‘착한 빵집’의 대명사가 된 사회적기업 ‘천년누리 전주빵(이하 전주비빔빵)’!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문을 닫았던 사회적기업 ‘전주비빔빵’의 전주한옥마을점이 세 달여 만에 다시 문을 열어 ‘착한 빵’을 사려는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 나눔 실천에 앞장서는 사회적기업 ‘전주비빔빵’
▲ (좌)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대구·경북지역 의료진에 제과류를 기부한 사회적기업 ‘전주비빔빵’ / (우) ‘#힘내라대구경북’ 캠페인 성금으로 전북지역 치료 시설 의료진과 환자 등에게 사회적기업 ‘전주비빔빵’의 제과류를 기부한 ‘천년누리 전주빵을 사랑하는 사람들’
사회적기업 ‘전주비빔빵’은 지난 3월,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이 90% 이상 급감해 대표 매장인 전주한옥마을점이 문을 닫는 경영난에도 불구하고, 대구·경북지역 의료진과 자원봉사단에게 2천만 원 상당의 제과류를 기부한 바 있다. 이러한 따뜻한 나눔 실천은 지역 사회 모금으로 이어지며, 전주 지역 시민 모임 ‘천년누리 전주빵을 사랑하는 사람들(전빵사)*’의 모금 캠페인 ‘#힘내라대구경북’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이로 인해 전주비빔빵은 ‘착한 빵집’으로 불리고 있으며, 이번 전주한옥마을점의 재오픈 소식에 전주비빔빵 애호가들뿐만 아니라 선행을 접한 사람들의 구매 행렬이 줄을 잇고 있다.
(*) 전주의 대표 명물로 자리매김한 전주비빔빵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자발적인 모임으로, 사회적기업 전주비빔빵을 비롯한 전주 지역 상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재오픈한 사회적기업 ‘전주비빔빵’ 전주한옥마을점에 방문해 ‘착한 빵’을 사고 있는 관광객들
또한, 사회적기업 ‘전주비빔빵’의 선행이 온라인/SNS 상에서 긍정적으로 확산되면서, 지난 3월 31일부터 5월 11일까지 진행된 네이버 해피딘 펀딩에서 총 4천 7백만 원을 모으며 당초 목표의 2,353%를 초과 달성하기도 했다. 코로나19로 어려워진 경영환경에도 불구하고,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및 우리 밀밭 가꾸기를 계속해 나가겠다는 전주비빔빵의 굳은 의지에 소비자들이 열띤 호응으로 답한 것이다.
|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사회적기업 ‘전주비빔빵’
SK이노베이션이 육성 지원하는 사회적기업 ‘전주비빔빵’은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지난 2014년 취약계층 직원 4명을 고용하며 출발했다. “많이 팔리지만 돈 안되는 착한 빵(**)”으로 대중에게 알려져 현재는 취약계층 40여 명을 고용하며 선한 행보를 지속하고 있다.
(**) 빵 만드는 할머니들의 인심이 후해 고명이 많이 들어가고, 100% 국내산 재료만 사용하여 몸에 좋고 원가가 높다는 의미
또한 빵의 재료인 대파, 우리밀 등 친환경 농산물을 지역 농가로부터 직접 구매해 판로를 잃은 농산물의 판매를 도와 지역 농가 수익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전북 남원의 무농약 대파, 전북 장수의 사과, 전북 고창의 유기농 검정통밀 등 판로를 찾지 못한 농가를 돕고자 농산물을 구매하여 대파스콘, 사과파이, 단팥빵, 흑통식빵 등을 개발해 선보인 바 있다.
▲ 사회적기업 ‘전주비빔빵’이 (좌)무농약 대파로 만든 ‘대파 크랜베리 스콘’과 (우)장수 사과농장과 협업으로 만든 ‘장수사과파이’
아울러 수입 밀가루에 비해 3배 이상 비싸다는 이유로 국내 밀가루 소비량이 1% 수준에 불과하다는 안타까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판매하는 모든 빵에 100% 우리밀을 사용했다. 올해 1월부터는 무농약 친환경 우리밀로 사양을 높여 빵을 만들고 있으며, 더 나아가 직접 밀보리 농사를 짓는 것은 물론 농민들과의 협업을 통해 친환경농업지구에 밀보리밭 5만 평 가꾸기 운동도 시작했다.
최근 사회적기업 ‘전주비빔빵’은 건강한 먹거리를 찾는 소비자들의 트렌드를 반영해 다양한 고객의 입맛을 맞추기 위한 신 메뉴를 출시했다. 축산업계와 첫 콜라보레이션한 제품인 청춘목장***’의 리코타치즈로 만든 ‘티라미수’를 판매 중이며, 바삭한 바게트와 지역농산물이 듬뿍 들어 있는 비건(Vegan) 비빔빵을 6월 말부터 판매할 예정이다.
(***) 청춘목장 : 전라북도에 위치한 목장에서 직접 짠 1등급 원유로 프리미엄 유제품을 만드는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