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의 ‘친절한’ 채용 면접이 화제다.
SK이노베이션은 11월 8일부터 15일까지 2019년 신입사원 채용을 위한 1차 면접을 진행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부드러운 면접장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전(全) 인사담당자가 면접자들과의 소통을 위해 애쓰는 한편, 면접자들의 편의를 돕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했다.
▲ SK이노베이션 인사담당자가 면접 전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면접장에 도착한 면접자들은 가글, 립밤, 노트 등 면접 준비 및 진행 중에 필요할 물품들을 담은 웰컴 키트 받는다. 이와 함께 ‘개인별 면접 전형 시간표’가 제공되는데, 이는 면접자들이 대기 시간을 활용해 다음 면접 전형을 효율적으로 준비하도록 돕기 위해 만들어졌다.
▲ SK이노베이션 인사담당자들이 면접자에게 웰컴키트를 나눠주고 있다
또한 SK이노베이션은 기존 하루 종일 진행되던 1day 면접을 반나절로 축소함에 따라 면접자 대기 시간을 감축시켰다. 효율적인 면접 스케줄을 구성하여 기존 4~5시간이던 대기 시간을 1시간 내외로 축소시킴으로 면접자의 부담을 최소화했다.
▲ SK이노베이션 인사담당자들이 면접자의 질문 내용에 충실히 답변하고 있다
면접 대기 시간에는 면접자에 대한 관찰과 평가를 진행하지 않음으로써 면접자들이 쉴 때는 푹 쉬고 면접 때에 저력을 발휘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했다. 인사 담당자들은 면접자들이 회사 및 직무, 면접 과정에 대한 질문 시 성실하게 답변하며 면접자들의 긴장을 풀어주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면접 종료 후 이루어진 익명의 설문에서 다수의 면접자는 “면접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어 긴장을 덜 수 있어 좋았다”, “대기시간이 거의 없어서 피로가 덜했다”, 면접 때 필요한 물품 세트 선물은 정말 센스 있고 유용하다고 생각했다” 등을 답하며 만족감을 표했다.
한편 SK이노베이션은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앱(APP) 블라인드가 한국 직장인 863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재직 중인 기업 만족도’ 조사 결과에서 전체 기업 중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높은 연봉’, ‘반바지 입고 출퇴근하는 유연한 기업 문화’ 등을 이유로 꼽으며, 전체 회사 평균 점수인 51점을 훨씬 웃도는 94점을 기록하며 만족도 1위 기업으로 평가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