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SK이노베이션이 협력사 탄소저감 설비도입을 지원합니다!
2023.06.12
SK이노베이션의 화학사업 자회사인 SK종합화학이 ‘친환경 신소재∙기술 발굴을 위한 TFT(Task Force Team, 이하 ‘TF’)’를 신설해 중장기적 사업 개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로드맵을 확장시킬 계획입니다.
SK종합화학은 SK이노베이션의 R&D를 책임지고 있는 기술혁신연구원과 함께 친환경 사업 확대를 위한 TF를 구성해 사회적가치를 제고하고 미래 혁신을 위한 사업 분야를 친환경 제품 중심으로 개척해 나갈 예정입니다. 생분해 플라스틱, 플라스틱 재활용을 중심으로 신규 사업과 중장기 연구 과제를 발굴하는 것이 신설 TF의 목표입니다.
리더인 강선영 SK이노베이션 화학연구소장을 중심으로, SK종합화학의 마케팅, 개발부서 등 다양한 부서의 임직원 20여 명으로 구성된 ‘친환경 신소재∙기술 발굴 TF’!
지난 6월 친환경 제품 시장, 기술 동향 및 국내∙외 정책과 규제 변화 등 사업 환경에 대한 조사를 시작으로, 분야별 핵심 기술 등 친환경 제품 시장에 대한 통찰력을 길러 사회적가치 창출을 위한 중장기적 전략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최근 SK종합화학은 친환경 제품 라인업 확보를 통한 사회적가치 창출에 앞장서며, 이를 통해 경제적가치도 동시에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는데요.
지난 6월 개발에 성공한 신규 고결정성 플라스틱(High Crystalline Polypropylene plastic)은 범용 플라스틱 대비 사용량을 10%가량 줄여, 자동차 연비 개선, 배출가스 감축에 기여하며 환경적 가치를 창출한 바 있습니다.
▲ SK종합화학과 협력사 라이온켐텍이 함께 생산한 친환경 접착제
뿐만 아니라, SK종합화학은 협력사인 라이온켐텍*과 함께 국내 최초로 친환경 접착제(Hot Melt Adhesive)를 생산했는데요. 자체 기술로 상용화한 넥슬렌(Nexlene™)을 활용해 무취에 위생성이 뛰어나, 식품용 포장 소재 및 필터 분야에 사용이 가능하며, 포장재 접착 후의 내한성(耐寒性)**이 우수해 야외나 실내 냉동조건에서 유통/보관 중 파손되어 버려지는 포장물 손실을 크게 줄일 수 있어 국내외 시장에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라이온켐텍 : 기능성 왁스와 인조대리석을 생산/판매하는 회사로 왁스는 국내 1위, 인조대리석은 세계 4위의 시장 점유 중인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2017년 매출액: 1,314억 수준의 중견기업).
※※ 내한성(耐寒性) : 주로 고무와 플라스틱 등의 고분자 재료가 저온에 노출되었을 때에 취화하여 물성이 저하하는 것에 대한 저항성을 말한다. – 출처 : 화학용어사전
이 외에도 SK종합화학은 일회용 식품 포장 등에 사용되는 고유동성 투명 폴리프로필렌을 국내 최초로 개발, 친환경 제품군 라인업 강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새로 개발된 고유동성 투명 폴리프로필렌은 뛰어난 물성을 바탕으로 기존 제품보다 얇게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고결정성 폴리프로필렌 플라스틱(HCPP, High Crystalline Polypropylene plastic)과 마찬가지로 플라스틱 사용량 저감 효과가 기대됩니다. 더불어 투명 폴리프로필렌뿐 아니라 일반 생활용품 및 용기 등에 사용되는 폴리프로필렌의 품질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제품을 더욱 얇게 만들기(박막화)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친환경 사업을 통해 더 행복하고 건강한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SK종합화학! 그 행보를 지켜봐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