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
협력사 대표에게 듣는 SK이노베이션의 동반성장 이야기
2017.11.28 | SKinno News

sub01

SK이노베이션의 화학사업 자회사인 SK종합화학은 매년 주요 협력 기업과의 동반성장 간담회를 통해 동반성장 추진에 대한 의지 및 실천을 약속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1-

<SK종합화학 협력사 동반성장 간담회>

 

우선, 협력사의 자금흐름 개선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협력사와 동반성장협약을 체결하고, 50억 원을 협력업체에 직접 대여하는 한편 동반성장 펀드 550억 원을 조성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대금지급기일 단축, 부당 단가인하 예방 등 보다 실질적인 금융지원을 통해 협력 업체의 안정적인 운영을 돕고 있답니다. 🙂

또한, SK종합화학은 기술 차원의 협업도 진행하여, 협력사인 ‘서울엔지니어링’의 경우 열교환기 내열성 콘의 제작기술 특허 출원에 성공하기도 했는데요. 이를 통해 서울엔지니어링은 132억 원의 매출 증대 효과를 이끌어내었습니다!

이 외에도 교육 관련 지원 등 협력사를 위한 다양한 활동에 힘입어 SK종합화학은 동반성장위원회가 발표한 ‘2016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에너지∙화학업계 최초로 5년 연속 최고등급인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3년 이상 연속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에게 주어지는 ‘최우수 명예기업’으로도 선정되었답니다.

 

SK종합화학 뿐만 아니라 SK이노베이션 계열 회사들은 오랜 시간 협력사와 동반자적 신뢰 관계를 구축하며 함께 성장해 왔는데요.

SK이노베이션 블로그에서 대표적인 협력사 중 하나인 ‘동일산업’의 김상년 대표를 만나 봤습니다.

 

2

3

 

동일산업은 SK이노베이션의 1차 협력사로, 정유 및 화학 시설 등 전문 설비와 장치물을 유지/보수하고 신규 건설 프로젝트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창립 1년만인 1989년 유공 시절부터 SK이노베이션과 인연을 맺은 것을 시작으로 SK가스, SK케미칼, SKC, SK건설 등 SK그룹과의 상생을 통해 연 매출만 1,000억 원에 달하는 업계 선두기업으로 성장했답니다.

 

4

 

SK이노베이션은 30년간 동일산업과 적극적으로 자산을 공유해왔습니다. CEO에서부터 실무자로 이어지는 경영 및 안전교육부터 다양한 기술 교육을 진행해온 것인데요.

동일산업에서 특정 교육을 요청할 시에는 SK이노베이션이 교육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서 해당 분야에 대해 함께 연구하는 등 적극적으로 기술 교류를 진행하였답니다. 이와 같은 SK이노베이션의 지원과 열정 덕분에 어떤 업체의 유지보수를 맡아도 ‘SK이노베이션 협력사’라고 소개하면, 기술력에 대해 의심을 받지 않을 정도로 업계에서 인정받게 되었다는 동일산업! 높은 기술력을 통해 인천과 여수 등에 위치한 주요 정유 및 화학사 설비의 시공과 유지보수 사업을 꾸준히 수주해내고 있답니다. 🙂

 

9

 

SK이노베이션은 안전이나 품질 상의 큰 문제가 생기지 않는 이상 협력사를 바꾸지 않는데요. 안정적인 계약물량이 보장되기에 협력사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회사를 키워나갈 수 있게 된답니다.

또한 SK이노베이션은 협력사와 계약 시 선급금을 절반 이상 지급하는데요. 계약된 공사가 완전히 마무리 되어야 대금을 지급하는 ‘완공불’ 제도가 아니기에 협력사는 공사자금에 대한 걱정 없이 작업에 매진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SK이노베이션은 업계에서 유일하게 1997년 협력사 정비동을 준공하여 주요 협력사에 무상으로 제공하는 등 협력사를 위한 다양한 배려들을 펼쳐나가고 있답니다. 🙂

 

6-2

 

동일산업은 SK이노베이션을 통해 해외 진출의 성과까지 거뒀습니다. 지난 2010년 SK에너지가 BSR(Binh Son Refining & Petrochemical Co. Ltd.)과 베트남 최초 정유·화학 공장의 운영 및 보수 서비스 계약을 체결한 하였는데요. BSR은 오랜 시간 SK에너지 설비보수를 담당하며 쌓은 동일산업의 유지 보수 관련 노하우를 높이 평가하여 정기보수 업체로 선정하였답니다. 이후 동일산업은 리비아 현지 지사 설립을 시작으로 오만, 알제리, UAE, 싱가포르, 이라크, 모로코, 에콰도르 등에 현지 거점을 마련하고 대규모 사업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

 

sub03

10

<2017 SK 동반성장 협력사 채용박람회>

 

SK는 2013년부터 매년 울산시에서 SK 동반성장 협력사 채용박람회를 개최하고 있는데요. 지역 청년 실업 해소와 중소 협력사의 우수 인재 채용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SK가 주최하는 ‘지역맞춤형 동반성장’ 프로그램이랍니다.

SK 동반성장 협력사 채용박람회는 인재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협력사들을 지원하는 한편, 청년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도 꾀하는 등 울산 지역 동반성장 문화 확산에 크게 기여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

 

서브5

19

 

지난 11월 27일에 열린 2017 SK 동반성장 협력사 채용 박람회 또한 울산 지역에 사업장이 있는 SK이노베이션, SK에너지, SK종합화학, SK루브리컨츠 등 7개 SK 계열사의 우수 협력사 24개사가 참여해 현장 채용을 진행했습니다.

성황리에 마무리된 이 날 행사에는 1,500여 명의 구직자가 방문해 채용 상담을 비롯해 자기소개 클리닉, 직업심리 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했답니다. 🙂

 

11

 

이처럼 협력사와의 폭넓은 소통을 통해 동반성장을 도모해 온 SK이노베이션!
앞으로도 SK이노베이션은 함께 일하는 모든 사람들의 행복을 위해 다방면의 지원과 배려를 아끼지 않을 예정인데요. 계속해서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 드립니다. 🙂

 

3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