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
설비 업무는 꼼꼼하게, 여행은 자유롭게! 이원봉 에너지로거를 만나다
2015.03.23 | SKinno News

0

1

저희 유스로거 4팀은 2013년 초부터 현재까지, 무려 2년간 꾸준히 에너지로거로 활동하고 있는 SK에너지 울산CLX 설비본부의 이원봉 대리님을 만나 뵐 수 있었습니다. 2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유스로거와 함께 SK에너지 블로그를 만들어 가고 있는 이 남자!

2

유스로거

SK에너지에서 어떤 업무를 하시나요?

이원봉 에너지로거

울산CLX의 모든 설비를 담당하는 설비본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그 안에서도 구체적으로, 전기보수를 계획하는 TA planning 그룹에 있습니다. TA는 Turn Around의 약자인데요. 예를 들어 자동차가 처음 만들어졌을 때는 문제가 없지만 시간이 지나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점검을 해야 하듯이 울산CLX도 1년이든 3년이든 5년이든 계속 가동을 시키다 보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정한 주기마다 보수 계획을 합니다. 이러한 주기를 계획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3

유스로거

SK에너지에 입사하게 된 이유는 뭔가요?

이원봉 에너지로거

일단 동종업계에서 1위 회사이고, 회사규모가 크다 보니 배울 점도 많다고 생각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회사 같은 경우 입사 후에는 직무조정이 거의 불가능한데, SK는 계열사가 많아서 직무조정의 문이 열려있기 때문이기도 하고요.

 

유스로거

꿈꾸던 직장에 입사해서 직접 일해보니 SK에너지는 어떤 회사였나요?

이원봉 에너지로거

SK의 조직문화는 구성원들을 가족처럼 생각하는 것입니다. 다른 직장에 다니는 친구들과 모여 이야기를 나눠보니 SK가 여타의 기업들보다 개인을 많이 존중해준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유스로거

여행이 취미라고 하셨는데 입사 후에도 여행을 즐길만한 시간적 여유가 있나요?

이원봉 에너지로거

네, 회사에서도 구성원들의 컨디션 관리를 위해 휴가는 자유롭게 갈 수 있도록 배려해주고 있어요. 그래서 저는 입사 1년차 때 몽골, 2년차에는 터키, 그리고 3년차 때는 스페인에 다녀왔습니다.

 

3-1

4

유스로거

몽골 여행을 떠나신 이유가 뭔가요?

이원봉 에너지로거

저는 여행지를 정할 때 인터넷으로 사진을 찾아 보다가 꽂히는 곳으로 떠납니다. 몽골 같은 경우는 어떤 블로그에서 수많은 별로 꽉 찬 하늘 사진을 보고 그게 너무 신기해서 진짜 그런지 확인해보고 싶어서 떠났어요. 덕분에 사막에서 일주일 가량 지냈죠.

5

유스로거

몽골 여행은 어떠셨나요?

이원봉 에너지로거

몽골 전통가옥 ‘게르’에서 여행 내내 먹고 자고 했어요. 제가 직접 설치하는 건 아니고 오프로드투어를 하면서 자리잡았고요.

 

유스로거

몽골 여행은 정말 위험하다는 말이 있는데 괜찮으셨나요?

이원봉 에너지로거

글쎄요.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여행하느냐에 따라 다르지 않을까요? 제가 떠난 몽골 여행은 하나도 위험하지 않았어요. 아, 무서울 순 있어요. 사막에는 소, 말, 양, 낙타. 이런 것 밖에 없으니까요.

 

5-1

6

유스로거

터키 여행은 어떠셨나요?

이원봉 에너지로거

터키에서는 17일간 지냈는데요, 일반적으로 터키 여행은 열흘 정도가 적당하다는 말이 있어서 대부분 터키를 여행하는 한국 관광객들은 열흘 동안 둘러볼 수 있는 코스를 짜요. 저는 그보다 약 일주일 정도 더 머물렀기 때문에 남들 다 가는 관광도시 말고 사람들이 잘 안 가는 곳을 가보고 싶어서 작은 시골로 갔어요. 관광객이 절대 갈 일이 없는 마을이었죠.

7

그곳에서 대학생 세 명을 만났고 그 친구들은 한국 사람을 태어나서 처음 만나봤다며, 언어도 잘 안 통하는 친구들들과 스마트폰 번역기를 사용해서 대화를 했어요. 그 친구들은 자신들이 다니는 대학교 투어를 제안했고 전 제 일정이 자유로우니까 그 제안을 받아 들였죠. 그런데 터키의 대학은 입구에서부터 신분증 확인이 철저하고 외국인은커녕 해당 학교의 재학생이 아니면 터키의 현지인도 출입하기가 어렵다고 해요. 알고 보니 설립 이래로 그 학교에 외국인이 들어간 게 제가 처음이라고 하더군요. 그 친구들이 담당 교수님에게 학교 구경시켜주고 싶어서 데려왔다며 이리저리 뛰어다닌 덕에 결국 캠퍼스 안으로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8

그 친구들 덕분에 누구나 경험해 볼 수 있는 터키 여행이 누구도 경험해보지 못할, 정말 특별한 저만의 여행이 됐죠.

 

8-1

9

유스로거

그럼 스페인 여행을 떠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원봉 에너지로거

스페인은 정말 여행하기 좋은 국가라는 이야기를 주변에서 많이 들었어요. 그 주위 지역은 여러 번 갔었지만, 스페인은 정말 가고 싶을 때 여행을 가기 위해 아껴두던 곳이었죠.

10

혼자 떠나 좀 더 자유롭게 다녔던 앞선 여행과는 달리, 스페인 여행은 입사동기와 함께 떠났기 때문에 여행책자를 살펴보며 여행을 했어요. 원래 제 여행스타일은 계획 없이 돌아다니다가 맘에 드는 곳에 더 머물다 오는, 약간 현지인 스타일이거든요. 여행 할 당시엔 스케줄이 빡빡해 힘들었지만, 한국에 돌아와 돌이켜보니 정말 둘러본 장소가 많았던 것 같아 내심 뿌듯했어요. 스페인 여행은 정말 그 어느 나라보다 가장 유럽다운 도시였답니다. 스페인 사람들은 영어를 잘 못할 거라 생각했는데, 생각 보다 영어를 잘 해서서 여행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고, 꼭 다른 사람에게도 추천해주고 싶은 곳이에요.

 

유스로거

스페인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주는 팁이 있다면?

이원봉 에너지로거

사람들이 대부분 이동할 때 버스나 기차 혹은 먼 거리는 비행기를 타고 이동을 많이 하는데, 스페인은 정말 버스나 기차만으로는 구경하기 어려운 뷰포인트가 많이 있어요. 여력이 된다면 렌트카를 이용해서 여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남쪽 도시가  정말 아름다워요. 꼭 직접 가셔서 직접! 확인해보세요! 정말 아름다워요.

 

10-1

유스로거

올해 떠날 여행지는 어디인가요?

이원봉 에너지로거

네팔 혹은 미얀마를 계획하고 있어요. 저도 이제 나이가 들다 보니까 결혼해서는 쉽게 가지 못하는 여행지를 먼저 다녀와야겠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남은 유럽은 나중에 미래 배우자와 같이 가고 싶고, 미얀마나 네팔처럼 체력을 요구하는 여행지는 가정을 꾸리기 전에 다녀오려고 해요.

 

유스로거

이원봉 에너지로거에게 ‘여행’이란 무엇인가요?

이원봉 에너지로거

누구나 마찬가지겠지만 삶의 원동력이죠. 회사원이라면 거의 대부분 일 년에 길면 15일의 휴가가 주어지는데, 중간중간 며칠씩 나눠 이 휴가를 사용하는 사람도 있고, 한 번에 몰아서 15일의 여행을 떠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저는 일 년 동안 이 휴가를 모아 한 번에 여행을 떠나기 때문에 1년 중 가장 기다리게 되는 순간이고, 힘든 일도 견딜 수 있게 해주는 에너지가 됩니다.

11

특유의 미소가 인상적인 이원봉 에너지로거와의 짧지만 긴 인터뷰를 통해 저희 유스로거도 ‘나만의 여행’을 꿈꿔봤습니다.여러분들도 매일 반복되는 일상에서 벗어나 여행을 통해 자신만의 특별한 에피소드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12

* 본 콘텐츠는 SK이노베이션 정유사업 자회사 SK에너지의 대학생 기자단 ‘유스로거’가 작성하였습니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