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곁의 영웅들” -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의 이야기
2024.12.20
SK이노베이션의 사회공헌활동은, 전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따뜻한 봄바람이 불어와 더욱 좋은 3월 14일! SK이노베이션 1004단(SK이노베이션 계열 임직원 자원봉사단)이 결연을 맺은 독거노인 분들을 찾아 뵙기 위해 동대문 노인종합복지관을 찾았다고 합니다. 화창한 날씨만큼이나 기분 좋았던 현장으로 함께 가 보시죠!
동대문 노인종합복지관은, 동대문구 내 유일한 노인 여가문화 전문기관으로서 어르신들의 인권향상과 행복을 위하여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어르신들이 복지관에서, 활기차고 보람 있는 여가를 보내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사회로부터 신뢰와 지지를 얻고, 임직원들이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자원봉사 중점 테마를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 독거노인’과 ‘발달 장애 아동’으로 선정하고, 이들과의 ‘정서적 파트너링’을 통해 의미 있는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는데요.
특히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취약계층 독거노인의 고립감, 외로움 등 ‘정서적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지속적으로 진행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3월 14일, 동대문 노인종합복지관을 찾은 SK이노베이션 임직원 182명은, 4~5명씩 한 조를 이루어 독거노인 37분과 결연을 맺었는데요. 분기별로 4차례 결연을 맺은 어르신들을 방문하여, 실질적인 도움뿐 아니라 정서적으로도 든든한 지원자가 될 예정이랍니다.
이날 SK이노베이션 임직원들은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독거노인 가정 방문 시 유의 사항과 독거노인에 대해 보다 많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잠깐! 자원봉사자들이 보고 있는 이 책은 무엇일까요? SK이노베이션과 보건복지부 산하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에서 함께 만든 『SK1004단 결연노트』인데요! 『SK1004단 결연노트』는 독거노인 206명과 SK이노베이션 임직원 1,004명이 결연을 맺고 향후 1년간 진행될 자원봉사활동을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SK1004단 결연노트』를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SK1004단 결연노트』에는 독거노인들과 자원봉사자들의 분기별 만남에 맞추어진, 각종 가이드 및 미션이 담겨 있는데요. 자원봉사자와 독거노인이 미션을 함께 수행하며 자연스러운 교류를 통해,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봄철 황사 극복, 치매 예방, 실내 안전사고 예방 등 유용한 정보들이 가득하답니다. 뿐만 아니라 독거노인들이 정보와 함께 건강, 재미도 찾을 수 있도록 건강체조, 건강 박수 그리고 숨은그림찾기 등이 부록으로 담겨 있습니다.
『SK1004단 결연노트』만 있다면 어르신을 처음 뵙더라도 전혀 어색하지 않겠죠? 한층 더 자신감이 생긴 SK이노베이션 임직원들! 마지막으로 건강 차와 각종 청소 용품이 들어있는 조별 미션 박스를 받았답니다. 이제 어르신 댁으로 출발해 볼까요?
어르신을 만나러 가는, SK이노베이션 임직원들의 발걸음 하나하나엔 설렘이 가득했는데요. 첫 만남이라 더욱 두근두근하겠죠? 드디어 어르신 댁에 도착! 반갑게 맞이해 주시는 어르신을 뵈니, 무척 기뻤답니다^^
평소 대화 상대가 필요하셨다는 어르신께서는, 자원봉사자들과의 첫 만남이 무색하게 이야기보따리를 풀어내셨는데요. SK이노베이션 임직원들을 친손자, 손녀처럼 반겨주시는 모습에서 감사한 마음이 들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자주 찾아뵐 수 없어서 죄송했습니다. 기분 좋은 봄 햇살과 따뜻한 건강 차, 그리고 멋진 이야기를 해 주시는 어르신!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을 것 같죠? ^^
오늘의 미션은, 봄맞이 대청소!
양팔을 걷어 붙이고 미션 박스 속 각종 청소 용품을 활용해, 본격적인 청소를 시작한 SK이노베이션 임직원들! 겨우내 쌓인 집안 곳곳의 케케묵은 먼지를 털어낸 후, 쓸고 닦고 봄맞이 대청소를 하고 나니, 왠지 모를 뿌듯한 마음이 느껴졌는데요. 보일러와 냉장고 등 임직원들의 손길이 닿지 않은 곳이 없었답니다.
마지막으로 어르신의 건강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SK1004단 결연노트』에 나와 있는 건강 박수를 모두 함께했습니다. 임직원들이 직접 시범을 보이며, 『SK1004단 결연노트』에 나와 있는 합장 박수, 손바닥 박수 등 8가지 건강 박수를 어르신께 알려 드렸는데요. 어르신께서 너무나도 즐겁게 따라 해 주셔서, 하하 호호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집안 가득했습니다.
처음 만났지만, 오래 알고 지내던 사이처럼 훈훈하고 즐거웠던 어르신과의 시간. SK이노베이션 임직원들과 어르신 모두 웃음 가득했던 소중한 시간이었는데요. 만남이 있으면 헤어짐이 있는 법! 아쉬움을 뒤로한 채, SK이노베이션 임직원들은 어르신과 다음 만남을 약속하며 첫 번째 작별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어르신! 다음에 또 찾아 뵐게요.
이렇게 짧지만 소중했던 SK이노베이션 임직원들의 첫 ‘행복나눔 사랑잇기’가 마무리되었는데요. 결연을 맺은 SK이노베이션 임직원들과 어르신들이 올 한 해 얼마나 많은 추억을 함께 쌓아갈지 무척 기대됩니다^^
앞으로도 SK이노베이션은 사회의 어두운 부분을 보듬고 더불어 사는 공동체 구축에 앞장서며, 참여와 공감이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인데요. 세상의 행복을 극대화하기 위한 SK이노베이션의 따뜻한 활동에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