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증평
“서산 지역에 전해진 온기 가득한 마음” – SK온 서산공장, 가정의 달 맞아 기부 및 구성원 봉사활동 진행
2023.05.10 | SKinno News

▲ (좌) 5월 2일, SK온 서산공장 구성원들이 충남 서산지역 내 아동복지시설 ‘꿈둥지’에 기부하는 매트리스를 직접 배달했다. / (우) 5월 3일, 충남 서산시 지곡면 화천리 공영주차장에서 열린 ‘지곡면 어버이날 기념 흥겨운 효잔치’에서 SK온 서산공장 구성원들이 어르신 식사대접 봉사활동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계열은 회사의 주요 사업장이 위치한 지역사회 내 다양한 기관과 협력하며 사회적가치 창출 활동을 꾸준히 전개해 왔다. SK온의 국내 배터리 사업장인 SK온 서산공장도 지역사회 밀착형 사회공헌활동을 이어오며 지역사회와의 우호적인 관계를 구축해가고 있다.

 

그 일환으로 사랑을 더하는 가정의 달을 기념해, 지난 5월 2일과 3일 양일에 걸쳐 SK온 서산공장 구성원들이 지역 내 아동복지시설에 매트리스를 기부하고 어르신들에게 식사를 대접하는 봉사활동에 참여하며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01 | 어린이날 기념, 꿈꾸는 아이들을 위한 편안한 잠자리를 배달합니다!

 

어린이날(5월 5일)을 앞둔 5월 2일, SK온 서산공장 구성원들은 서산지역 내 아동복지시설 ‘꿈둥지’에 매트리스를 기부했다. ‘꿈둥지’는 위기에 처한 아동과 청소년들을 장기적으로 보호해 이들이 건강하고 올바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대안가정 형태로 운영하는 아동복지시설이다.

 

이날 SK온 서산공장은 ‘꿈둥지’에서 생활하는 아이들을 위해 매트리스 7개를 전달했다. 이는 임시 숙소 사용을 위해 단기간 보유하고 있던 매트리스로, 성장기 아이들에게 편안한 수면환경을 제공해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특별히 SK온 서산공장 구성원들이 ‘꿈둥지’까지 매트리스를 직접 배달하는 봉사활동에 동참하며 아이들에게 행복을 나누는 일에 힘을 더하기도 했다. 아동복지시설 관계자는 “SK온에서 매트리스를 기부해주신 덕분에 아이들이 더욱 편안히 잠자고 예쁜 꿈을 꿀 수 있을 것 같다”며 따뜻한 나눔을 실천한 SK온 서산공장에 감사 인사를 전했다.

 

▲ 5월 2일, SK온 서산공장 구성원들이 충남 서산지역 내 아동복지시설 ‘꿈둥지’에 기부한 매트리스를 직접 배달한 후 ‘꿈둥지’ 관계자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02 | 어버이날 기념, 정성이 담긴 식사 대접으로 행복을 전달합니다!

 

지역사회와 동행하기 위한 SK온 서산공장 구성원들의 손과 발은 멈추지 않았다. 5월 3일에는 어버이날(5월 8일)을 기념하고자 구성원들이 SK온 서산공장이 위치한 충남 서산시 지곡면의 어르신들을 위해 점심 배식 봉사활동에 참여했다.

 

이날 지곡면 및 지곡면새마을남녀지도자협의회 주최로 개최된 ‘지곡면 어버이날 기념 흥겨운 효잔치’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4년 만에 열리게 돼 활기를 더했다.

 

▲ (상단 좌측) 5월 3일, 충남 서산시 지곡면 화천리 공영주차장에서 열린 ‘지곡면 어버이날 기념 흥겨운 효잔치’에서 SK온 서산공장 구성원들이 어르신 식사대접 봉사활동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상단 우측) 지역 어르신들과 함께한 ‘지곡면 어버이날 기념 흥겨운 효잔치’ 행사 현장 / (하단) SK온 서산공장 구성원들이 지곡면 어르신들께 점심식사를 대접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어버이날이 되면 더한 고독감을 느끼는 어르신들에게 즐거움과 웃음을 선사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기획 및 진행됐다. 특히, SK온 서산공장 구성원 20여 명은 지역사회 관계자들과 함께 1,200여 명의 어르신들을 한 분 한 분 찾아가 따뜻한 온기가 담긴 점심식사와 답례품을 전달했고, 코로나19로 오랜 기간 만날 수 없었던 지역 어르신들과 정다운 대화를 나누며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이처럼 SK온은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가치를 동시 창출하며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추구하는 것은 물론, 주변 이웃들에게 진정성 있는 마음을 전하기 위해 지역 밀착형 봉사활동 및 기부 활동을 계속해서 이어 나갈 예정이다.

 

03 | 독거노인과 함께하는 따스한 여정, 다시 시작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실내마스크 착용이 의무에서 권고로 완화되며 SK이노베이션 계열 또한 그간 제한했던 대면 봉사활동을 재개한다.

 

2016년부터 SK이노베이션 계열은 독거노인, 발달장애아동을 봉사활동 중점 테마로 정하고 진정성을 바탕으로 한 구성원 봉사활동을 펼쳐왔다. 그러나 갑작스럽게 발발한 코로나19로 늘 웃음이 가득했던 어르신과의 만남 또한 모두 멈추게 됐다.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은 코로나19가 확산되며 더욱 외로운 시간을 보낼 독거노인의 심리 방역을 위해 비대면 봉사활동을 펼쳤다. 특히 2020년과 2021년에 진행했던 ‘코로나19 극복 위한 마음방역 언택트 으랏차차’ 봉사활동은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이 직접 만든 인형과 화분, 진심 어린 응원 메시지를 어르신들에게 전하면서 비대면으로 따스한 온기를 나눴다.

 

▲ (좌) 2020년 진행한 ‘마음방역 으랏차차 언택트 자원봉사’ 시즌1에 참여한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 / (우) 2021년 진행한 ‘마음방역 으랏차차 언택트 자원봉사’ 시즌2 참여 구성원들이 직접 꾸민 화분을 전달받은 어르신

 

또한,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은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한 복지관 등 이용시설의 폐쇄로 결식 위기에 놓인 독거노인을 지원하고자 ‘한끼 나눔 온(溫)택트’ 봉사활동을 펼치며 지역사회에 행복을 나누기도 했다. 이와 더불어 SK에너지는 지난해 10월에 선보인 ‘SK 주(酒)유소’ 팝업스토어의 수익금을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시립용산노인종합복지관에 기부하고, 올해 1월 독거노인 가정에 방문해 전기요 및 식료품 키트를 직접 전달하는 봉사활동을 실시해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을 만들었다.

 

▲ (좌) 2021년 3월, 신입사원들이 ‘SK이노베이션 계열 한끼 나눔 온택트’ 봉사활동을 마친 뒤 어르신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우) 2023년 1월, 시립용산노인종합복지관에서 시행한 봉사활동에 참여한 SK에너지 Retail사업부 구성원들이 어르신께 전기요와 식료품 키트를 전달한 뒤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독거노인 대면 봉사활동은 가정의 달인 5월에 시작돼 연중 서울, 대전, 증평, 서산 등 SK이노베이션 계열 지역 사업장 소속 구성원들을 중심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전과 동일하게 사업장 인근의 복지관, 복지센터 등을 통해 독거노인을 직접 만나 정서적인 교류를 나누는 것과 아울러 계절에 맞는 다양한 활동 미션 등을 수행하며 의미 있는 봉사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이처럼 SK이노베이션 계열은 대면 봉사활동의 본격적인 재개와 함께 사업회사별 특성 및 비즈니스 연계성, 그리고 지역사회 니즈(Needs)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차별화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해 나갈 것이다. 지역사회에 행복을 더하는 따스한 동행을 다시 시작한 SK이노베이션의 힘찬 발걸음을 기대해 본다.

 

 

■ 관련 글
– ‘행복을 나누고 채우는 공간’이 ‘새로운 행복 나눔’의 에너지로! – SK에너지 ‘SK 주(酒)유소’ 팝업스토어 수익금 후원 및 독거 어르신 방문 봉사활동
– 가을밤 추억 남은 ‘SK 주(酒)유소’, 수익금 전액 기부로 행복나눔 여정 마무리
– “최PM과 함께해요! SK이노베이션의 코로나19 극복 위한 마음방역” – 독거노인을 위한 힘이 불끈 솟는 한 마디, ‘으랏차차 자원봉사’ 시즌2
– 뜨거운 열정으로 사회안전망 공백 채운다 – SK이노베이션 신입사원, ‘한끼 나눔 온(溫)택트’ 봉사활동으로 행복 나누기
– “힘이 불끈 솟는 한 마디, 으랏차차” – 취약계층 ‘마음방역’에 나선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