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
제1회 CLX행복문화상 최우수상의 주인공! – SK에너지 No.1 FCC생산3 Unit 김병한 대리
2022.10.07 | SKinno News

 

SK이노베이션 울산Complex(이하 울산CLX)는 행복한 조직문화 정착과 안전한 사업장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사내 안전문화 혁신에 힘쓰고 있다. 그리고 여기, 안전한 업무 수행을 위한 방대한 양의 작업 매뉴얼을 본인은 물론 함께 일하는 동료들이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나선 이가 있다. 타의 모범이 돼 회사로부터 아주 특별한 상을 받은 SK에너지 No.1 FCC생산3 Unit 김병한 대리를 만나보자.

 

Q1. 먼저 수상을 축하드리며, 최근에 받으신 CLX행복문화상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 SK에너지 No.1 FCC생산3 Unit 김병한 대리가 수상한 CLX행복문화상 최우수상 표창

 

CLX행복문화상은 울산CLX의 행복한 조직문화 정착과 문화혁신에 기여해 타의 모범이 된 구성원에게 주어지는 상입니다.

 

제가 원래 보드(Board) 운전 업무를 맡고 있다 보니, DCS(Distributed Control System)* 운전 작업표준을 보고 업무를 숙지해야 하는데요. 그 내용 중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을 선배님들께 매번 질문드리기 죄송하더라고요. 문서로 개정해 만들어 놓으면 찾아보기도 쉽고, 누군가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어요. 그래서 DCS 운전 작업표준을 개선하게 됐고, 그 덕분에 이렇게 CLX행복문화상 최우수상을 수상하게 됐습니다.

(*) DCS(Distributed Control System) : 플랜트, 산업 공정의 자동화된 제어와 운영을 위한 분산제어시스템

 

Q2. 정기보수 블라인드(Blind) 업무도 무사고로 마치셨다고 들었습니다.

 

우리 No.4 SRP(Sulfur Recovery Plant)의 블라인드(Blind)** 업무 경우, 설치가 좀 까다로운 편입니다. 1년에 한 공정씩, 한 트레인(Train)***씩 정기보수를 진행하고 있는데, 정기보수 진행 트레인 외에 나머지 트레인은 정상가동 돼야 하기 때문에 블라인드 설치 업무는 굉장히 안전에 민감한 작업이죠.

(**) 블라인드(Blind) : 플로우(Flow) 차단을 목적으로 공정 격리와 작업 수행 전 배관 플랜지(Flange) 사이와 끝부분에 설치하는 메탈 플레이트(Metal Plate)

(***) 트레인(Train) : 화학 및 정유시설에 사용되며, 같은 장소에 있는 복수의 유사한 공정 라인업 혹은 설비

 

▲ SK에너지 No.1 FCC생산3 Unit 김병한 대리가 정기보수 블라인드 업무를 위해 기록한 사진들

 

블라인드 업무는 원래 선배님들께서 맡아서 해오시던 작업이었는데, 울산CLX 내 세대교체가 이뤄지면서 제가 맡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굉장히 두렵고 어렵다고 생각하기도 했어요. 처음 하는 업무다 보니 더 꼼꼼하게 점검을 해야겠다 싶어, 시간이 날 때 마다 현장에 나가 블라인드 위치 및 밸브 전/후단 포지션을 기록하고 사진을 촬영해 저만의 블라인드 지도를 만들었습니다.

 

그렇게 블라인드 위치를 숙지하다 보니, 현장의 도면만 봐도 그곳이 어디인지 머릿속에서 바로 떠올릴 수 있을 정도가 되더라고요. 이렇게 자료를 만들다 보니까 개인적으로 자신감이 생기고 뿌듯한 마음이 들었고, 업무도 잘 완수할 수 있었습니다.

 

Q3. 앞서 말씀하신 것처럼 많은 노력을 하신 결과로, CLX행복문화상 최우수상 수상이라는 영예를 얻게 되셨는데요. 수상 소감 부탁드려요!

 

처음에는 제가 받아도 될 만한 상인지 와 닿지 않았는데요. 선배님들과 후배님들 사이에 놓인 중간 다리의 입장에서 조금 더 열심히 노력해달라는 의미로 주신 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선배님들을 잘 도와드리고 MZ세대 후배들을 이끌어가는 가교 역할을 더욱 더 열심히 해야될 것 같습니다.

 

▲ SK에너지 No.1 FCC생산3 Unit 김병한 대리와 선/후배 동료들이 ‘DCS 운전 작업표준 최신화’ 작업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Q4.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한 마디가 있다면?

 

항상 부족하고 모자란 저를 지원해주시는 선배님들께 감사드리고 싶고, 아무 말없이 잘 따라와주는 후배님들께도 이 자리를 빌려서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항상 원팀(One Team)인 No.1 FCC생산3 Unit! 감사하고 사랑합니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