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
“프로축구단 프런트가 하는 일을 알려드립니다!” – SK이노베이션 제주유나이티드 오충민 프로
2022.09.14 | SKinno News

 

지난 7월, 제주유나이티드FC(이하 제주UTD)는 ‘탄소중립 축구경기’를 실시해 큰 주목을 받았다. ‘탄소중립 축구경기’란 축구경기로 인해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구단과 관중이 함께 탄소발자국 줄이기 활동을 실천하고, 잔여 배출량은 조림사업 자발적 탄소배출권으로 상쇄해 탄소 순배출량을 제로로 중립화(Net Zero)하는 경기를 말한다.

 

이처럼 제주UTD는 ESG* 활동뿐 아니라 선수 관리부터 팬들을 위한 이벤트 기획까지, 원활한 경기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축구에 대한 큰 애정을 바탕으로, 제주UTD에서 근무 중인 오충민 프로가 프로축구단의 프런트 업무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한다.

(*)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에서 얼마나 많은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지를 뜻한다.

 

Q1. 원래부터 축구를 좋아하셨나요?

 

제 고향이 제주도 서귀포라, 이 곳 토박이인데요. 공교롭게도 제주UTD에 취직하게 돼 현재 3년차 막내로 일하고 있습니다. 축구는 초등학교때부터 대학교때까지 취미활동으로 계속했었는데, 지금도 매주 월요일마다 조기축구회에 나가면서 열심히 운동하고 있습니다. 내세울 만한 축구 실력은 아니고, 동네 축구에서 조금 못하는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 SK이노베이션 제주UTD 오충민 프로

 

Q2. 프로축구단 프런트 업무가 궁금합니다.

 

구단 구성원들의 업무는 경기가 시작되면서 끝날 때까지, 경기에 대한 모든 전반적인 기획과 운영을 맡고 있습니다. 티켓 발권부터 티켓 정책을 맞추는 업무는 물론, 홈경기 이벤트 기획 및 운영 등 다양한 업무를 하고 있죠. 그리고 팬들의 편의를 위해서 관중석 관리와 전광판 운영도 하고 있습니다.

 

▲ SK이노베이션 제주UTD 오충민 프로(좌측 왼쪽)가 제주UTD 홈경기 시작하기 전 경기 관련 기획/운영 및 관중석 관리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다.

 

이외에도 90분 동안 경기 및 경기 관람이 매끄럽게 진행될 수 있게끔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중간중간 어떤 음악과 광고가 나와야 하는지에 대한 부분들을 정리해 전체적인 홈경기 운영을 담당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또한, 선수단 관리나 경기장 컨디션 관리 등 관리 업무를 하는 분도 있죠.

 

▲ 제주UTD 홈경기 전 담당 업무를 하고 있는 SK이노베이션 제주UTD 구단 구성원들

 

Q3. 홈경기가 있는 날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사무국 구성원의 경우에는 경기 3~4시간 전에 경기장에 도착해서 세팅된 부분 등을 먼저 확인하고, 이후 경기 시작 2시간 전 게이트가 오픈되면 팬분들께서 안전하게 입장하실 수 있게끔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Q4.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경기장을 찾는 관중이 많이 늘었나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2020년에는 무관중 경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작년에도 어느 정도 관중 제한을 두고 입장이 이뤄졌는데, 올해부터는 현장 예매도 가능해지고 관중들이 제한없이 경기장에 들어올 수 있게 됐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2020년과 2021년에 비해 두 배 정도 많은 관중이 찾는 것 같습니다. 특히 최근 세 경기는 평균 4천명 이상의 관중이 방문해 제 가슴이 웅장해지더라고요. 기분도 아주 좋고요. 그런 모습들이 더 많아질 수 있도록 우리 구단도 계속해서 노력해 팬분들께 어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제주UTD 홈경기를 응원하기 위해 경기장을 직접 찾은 관중들

 

Q5. 제주도 방언으로 끝인사 부탁드립니다.

 

“우리 선수들 막 고생임수다.

(우리 선수들이 고생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개난예 육지에서도 좋고 제주에서도 좋으난 응원 많이 해줍서양.

(서울에서도 제주에서도 응원 많이 해주세요.)

그리고 경기장에도 많이 찾아줍서 고맙수다!”

(그리고 경기장에도 많이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