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K이노베이션 구성원 여러분에게
행복을 전하러 온 입사 3개월 차 최PM입니다!”
ESG1) 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이 되어 저의 평소 취미인 봉사활동에 활발히 참여할 수 있겠다는 기대를 하고 있었어요. 진정성 있는 봉사활동으로 우리 회사가 창출하는 사회적가치에 힘을 더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더욱 뿌듯해졌고요.
(1)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에서 얼마나 많은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지를 뜻한다.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은 독거노인, 발달장애아동과 같은 우리 주변의 소외된 이웃을 직접 찾아가 말동무가 되어드리는 등 다양한 봉사활동에 꾸준히 참여해왔어요. 하지만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언택트(Untact, 비대면) 자원봉사로 그 마음을 대신하여 전하게 됐답니다.
이처럼 코로나19로 직접 어르신을 뵙지 못해 아쉬운 구성원들을 위해 ‘코로나19 극복! 마음방역 으랏차차 자원봉사’가 작년에 이어 시즌2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지난해에 진행된 ‘코로나19 극복! 마음방역 으랏차차 자원봉사’ 시즌1은 노인복지관 및 특수학교를 통해 독거노인, 발달장애아동 등 소외 이웃에게 마스크 등 생활방역품과 함께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 및 그 가족들이 진심 어린 응원 메시지를 녹음한 인형을 직접 만들어 선물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는데요.
▲ 지난해 진행된 ‘마음방역 으랏차차 언택트 자원봉사’ 시즌1에 참여한 SK이노베이션 계열 본사, SK이노베이션 울산Complex, SK에너지 제주 물류센터, 대전에 위치한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 구성원과 그 가족들
이번에는 최PM이 시즌2로 새롭게 돌아온 ‘코로나19 극복! 마음방역 으랏차차 자원봉사’에 직접 참여하면서, 홀로 계신 어르신들께 마음을 전해 보기로 했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하시죠!
| 코로나19 함께 극복해요! SK이노베이션의 ‘마음방역 으랏차차 자원봉사’ 시즌2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하루가 멀다 하고 접했던 그 단어, ‘코로나 블루’를 아시나요? 코로나 블루는 코로나19와 우울감(Blue)이 합쳐진 신조어로, 코로나19 사태로 일상에 큰 변화가 닥치면서 생긴 우울감이나 무기력증을 의미해요. 코로나19에 대한 두려움은 물론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일상생활 속 제약이 커지면서 나타난 현상이기도 하죠.
▲ 지난해 SK이노베이션이 코로나 블루를 겪고 있는 독거노인의 사연을 바탕으로 기획/제작한 ‘사회적 거리두기, 마음까지 거리두지 마세요! (Feat. 독거노인)’ 영상(https://youtu.be/sVLY6HxxERs) 캡처 이미지
코로나19로 인해 우리의 소중했던 일상이 멈춘 지도 벌써 2년이 다 되었어요. 그 긴 시간 동안 코로나 블루는 ‘코로나 블랙2)’으로 심화되면서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해요. 특히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독거노인들은 복지관과 경로당의 무기한 휴관, 신체 기능 저하로 인한 외출 제한 등으로 인해 사회적 고립감과 외로움을 점점 심하게 느끼고 있답니다.
(2) 코로나 블랙 :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우울감을 넘어서 좌절감, 암담함, 무기력함을 느끼는 상태를 가리킨다.
이러한 어르신들의 외로운 마음에 힘을 실어 드리기 위해 시행되는 ‘코로나19 극복 마음방역 으랏차차 자원봉사’ 시즌2! 그동안 봉사활동을 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 같았지만, 코로나19 때문에 참여하기 어려웠던 구성원들도 함께 할 수 있다고 하니 더욱 기대가 됐어요!
| 화분에 담아 전하는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의 따뜻한 온기
이번 봉사활동을 통해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은 독거노인들이 코로나19 장기화로 느끼는 우울감 및 스트레스 해소, 정서적 위안 등을 주기 위해 특별히 마련된 ‘반려 식물3)’을 전달하기로 했어요.
(3) 반려 식물(Pet plant): 반려동물을 뜻하는 펫(Pet)과 식물을 뜻하는 플랜트(plant)가 합쳐진 신조어로, 정서적으로 의지하고자 가까이 두고 기르는 식물
독거노인들에게 전달되는 화분은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의 마음을 담은 메시지와 직접 그린 예쁜 그림으로 그 의미를 한층 더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이 화분은 SK이노베이션의 범국민 캠페인인 ‘산해진미 플로깅4)’ 봉사활동으로 모은 플라스틱 병뚜껑을 SK이노베이션이 육성 지원하는 친환경 사회적기업 ‘우시산’과 협업해 업사이클링하여 만든 것이랍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까지 담아 더욱 의미 있는 ‘마음방역 으랏차차 자원봉사’ 시즌2로 업그레이드 된 거죠!
(4) 산해진미 플로깅 : 폐플라스틱 쓰레기로부터 산(山)과 바다(海)를 지켜 참(眞) 아름다운(美) 지구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은 SK이노베이션의 실천적 ESG 활동으로, 지난 6월부터 全 구성원이 참여하고 있는 친환경 자원봉사 캠페인
이렇게 정성이 가득한 ‘으랏차차’ 화분을 받아보실 어르신을 생각하며, 저 최PM도 직접 봉사활동에 나섰습니다!
|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의 따뜻한 마음이 담긴 응원 메시지를 전합니다!
▲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코로나19 극복 마음방역 으랏차차 자원봉사’ 시즌2용 화분 만들기 구성품(키트)
다른 구성원과 마찬가지로 저 또한 어르신들이 직접 씨앗을 심고 꽃을 피우실 수 있도록 화분을 예쁘게 꾸며봤어요. 화분에 이름을 짓고, 어르신을 진심으로 생각하는 우리의 마음을 담아봅니다! 더불어 어르신들이 적적하고 외로움을 느끼실 때, 언제든 근심과 걱정을 털어놓을 수 있는 좋은 친구가 되어 줄 걱정인형도 함께 꾸며 넣었습니다.
▲ ‘코로나19 극복 마음방역 으랏차차 자원봉사’ 시즌2에 참여해 독거노인을 위한 화분과 걱정인형을 만든 최PM
파이팅 넘치는 응원 메시지를 담은 음성녹음 카드와 편지도 빼놓을 수 없죠!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이 정성껏 써 내려간 편지와 따뜻한 마음이 녹아있는 카드를 두고두고 꺼내보며 어르신들이 힘을 얻을 수 있길 바랍니다.
▲ ‘코로나19 극복 마음방역 으랏차차 자원봉사’ 시즌2에 참여해 독거노인을 위한 편지를 쓰고 응원 메시지를 녹음하는 최PM
이렇게 ‘코로나19 극복 마음방역 으랏차차 자원봉사’ 시즌2를 소개해드리면서, 최PM이 직접 봉사활동에 참여해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의 손에서 탄생한 ‘으랏차차’ 화분은 11월 중 SK이노베이션 1004단(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 자원봉사단)과 결연한 지역사회 내 독거노인 1천 명에게 전달될 계획입니다.
또한 특수학교, 장애인복지관 등을 통하여 발달장애아동 1천여 명에게 화분 만들기 구성품(키트)을 전달해, 이들이 직접 화분을 만들며 코로나 블루를 이겨낼 수 있도록 도울 예정입니다.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은 물론 함께한 모두에게 아주 뜻깊은 경험이 될 수 있겠죠!
구성원들의 따뜻한 손길로 꾸며진 ‘으랏차차’ 화분이 코로나19를 극복하는 희망의 씨앗이 돼 행복의 싹을 틔우고, 예쁜 꽃을 피워 어르신들의 웃음을 되찾아줄 그 날을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