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
상생의 길, 행복과 자립을 꿈꾸다
2013.02.19 | SKinno News

SK_기업경영01

SK이노베이션의 상생과 진정성이라는 이념은 사회공헌활동, CSR에도 고스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CSR 대상의 행복과 자립을 동시에 도모하고 있는데요. 특히 사회적 기업을 토대로 한 고용창출과 영•유아 보육 지원 사업은 사회적 기업 지원의 모범 사례로 꼽힙니다.

이외에도 보이지 않는 손으로 대한민국 곳곳에 진정한 상생의 의미를 전하고 있는 SK이노베이션 사회공헌팀, 직접 방문해보았습니다. 독자분들께 SK이노베이션 사회공헌활동의 모든 것을 소개해 드릴 분은 바로 사회공헌팀 한성진 대리입니다.

 

02

Q. 안녕하세요^^ ‘SK이노베이션 사회공헌팀’의 업무와 활동에 관해서 자세하게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한성진 대리 SK이노베이션의 사회공헌 가치인 행복한 상생, 행복한 참여, 행복한 변화에 맞춰서 사회공헌팀이 사회적 기업 등의 자립 기반 조성형 사회공헌 프로그램과 R&C연계형 에너지∙환경 연관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봉사단 프로그램 및 봉사단 운영지원과 기부금 운용 등을 병행하여 SK이노베이션의 지속가능 경영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03

Q. 그러한 업무 중에서도 ‘환경사랑 글모음 대회’나 사회적 기업과 관련된 내용은 상당히 잘 알려져 있어요.

한성진 대리 ‘환경사랑 글모음 대회’는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활동입니다. 2013년 여름에 벌써 21회째를 맞이합니다. 미래의 주역인 학생들에게 글쓰기를 통해 환경의 소중함과 자연 사랑을 고취하기 위한 목표로, 2011년 19회부터는 시∙청각 장애인을 대상으로 개최하여 비장애인들은 간과하기 쉬운 자연의 고마움을 깊게 느끼는 작품들을 만나보고 있습니다. 2013년 21회부터는 대상을 시∙청각 장애인에서 정신지체 장애인도 참여할 수 있도록 대상을 확대해서 의미를 더할 계획입니다.

또 사회적 기업은 SK그룹 전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회적 환경 조성 활동입니다. SK이노베이션 역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발돋움할 때부터 일자리 창출 사업을 지원했으며 그 발전모델로 사회적 기업을 후원했습니다. 특히 2010년에는 비영리재단법인 ‘행복한 농원’을 설립하여 SILVER 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는 한편 원예치료를 통한 미혼모들의 힐링도 돕고 있습니다.

 

Q.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SK이노베이션은 Global 사회적 기업도 설립하셨었다고요?

한성진 대리 맞습니다. 7년 전부터 유전개발지역인 페루에서 의료, 농촌자활, 교육 등의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으며, 그 중 자립이 가능한 농촌자활형 사회적 기업을 우선 설립했습니다. 빈농의 지속 가능한 경제력 제고와 가난 탈피 희망을 제시하고 농촌의 진흥이 설립 목적입니다. 종자류나 농업 장비, 기술 컨설팅, 공동판매, 소액대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국내 지역사회 자립기반형 사회공헌 모델도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단순 기부는 지양하되 자립을 통한 선순환형 모델 기획을 SK이노베이션은 선호하고 있습니다.

 

04

Q. 그렇게 해서 다른 기업에 모범적인 사례가 된 예가 많지요?

한성진 대리 일자리 창출 및 고용안정 등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회적 기업 지원, 설립이 타 기업과 사회에서 모범이 되는 사례라고 손꼽을 수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필요를 채워주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형태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내부 역량을 십분 활용하여서 2008년에 탈북 새터민들의 안정적 고용을 도와주는 ‘메자닌 아이팩’(박스제조업체)을 시작으로 ‘메자닌 에코원’(친환경 블라인드 제조 업체)의 설립을 지원했습니다. 단순 지원을 넘어서서 설립부터 운영까지 지원한 ‘행복한 농원’은 2011년에 론칭했습니다.

 

05

Q. 참 다양한 활동으로 많은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면 현장에서 있었던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많을 것 같아요.

한성진 대리 ‘환경사랑 글모음 대회’에서는 수상작 중 몇 작품을 직접 시상식에서 발표합니다. 2011년 글모음 대회 노랫말 부문 대상 수상자가 노래를 직접 불렀는데, 당시 수상을 하기 위해 나오신 회사 경영진 중 한 분이 감격하여 기립박수를 치셨던 게 기억에 남네요. 그 수상자를 아시는 분도 계실 겁니다. 얼마 전 MBC에서 방영한 ‘위대한 탄생 3탄’에도 나왔던 ‘신재혁’군! 현재 대학교 동아리에서 음악 활동을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Q. 저도 본 적이 있어요! 앞으로 더 열심히 응원해야겠군요~ ^^

한성진 대리 저 역시 그런 마음입니다. 그리고 프로보노(재능기부) 활동에서 크고 작은 에피소드가 많았습니다. 프로보노 활동은 SK만의 독특한 봉사 문화이기도 합니다. 본인의 휴일도 반납하고 사회적 기업의 법률 자문을 해 주는 직원, 밤을 새워 가면서 멋진 홍보물 제작에 동참했던 직원… 모두 쉽게 잊히지 않는 사례들입니다.

 

06

Q. 한성진 대리 역시 지난 겨울에 고생이 많으셨다고 들었어요.

한성진 대리 고생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올겨울이 유난히 추워서 ‘사랑의 연탄 나눔’이 예전보다 더 어려웠던 것은 사실입니다. 더군다나 눈도 많이 내려서 차로는 연탄을 배달하기 어려운 곳이었습니다. 하지만 CEO를 비롯한 SK이노베이션 임직원 모두가 하나가 되어 연탄을 짊어지거나 지게로 날랐습니다. 받으시는 분들이 행복해하던 모습을 보고 마음이 매우 훈훈해졌습니다. 사실 당일 날 아침에 눈이 많이 와서, 팀원들과 눈을 치우면서 마음을 많이 졸였습니다. 힘든 활동에 선뜻 참가한 임직원들이 다치지 않도록 하는 것 역시 사회공헌팀의 중요한 업무이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임직원 전부가 따듯하고 적극적인 마음가짐으로 참여했고 무사히 연탄을 필요로 하는 어르신들께 잘 전달해 드릴 수 있었습니다.

 

Q. 임직원의 안전까지 도모해야 하니 여간 쉬운 일은 아닐 것 같아요. 그럼에도 수많은 활동을 무사히, 그리고 훌륭하게 진행해오고 있는데요. 이를 가능하게 만드는 SK이노베이션 사회공헌팀만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한성진 대리 SK이노베이션 사회공헌팀은 생활 속에서도 사회공헌을 실천합니다. 특히 회의 때 격의 없습니다. 모두가 하나이고, 모두가 최고라는 마음으로 고민해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팀원 모두의 책상에 초화류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설립한 ‘행복한 농원’을 잊지 말자는 의미도 있고, 초화류가 주는 느낌을 통해 항상 정서를 온화하게 하자는 의미도 있습니다.

 

07

Q. 그러고 보면 SK이노베이션의 사회공헌활동은 대부분 환경친화적이군요!? 글모음 대회도 ‘환경사랑’이 주제이고 행복한 농원의 초화류, 메자닌 에코원의 친환경 블라인드까지요.

한성진 대리 SK이노베이션은 에너지기업인만큼 환경과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이러한 내부 역량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키워드는 아무래도 ‘친환경’이겠죠?

 

08

Q. 그렇군요~! 앞으로도 계속해서 선구적이고 한편으로는 친환경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이어가실 예정이죠?

한성진 대리 물론입니다. 그리고 SK이노베이션 사회공헌활동은 앞으로 단순한 봉사를 넘어서, 임직원들과 기업 내부 역량을 충분히 활용하는 전략적인 활동으로 진화하는 중입니다. 그래서 임직원들의 재능을 기부하고, 기업 역량과 사회에 공헌이 될만한 부분의 접점을 모색하고,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기획 및 실행하여서 다양한 소외계층들이 수혜를 입을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친환경적인 활동도 환경 보전과 관련 교육에 힘쓸 예정입니다. 무엇보다 SK이노베이션에서 지원하는 사회적 기업과 지역사회가 자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가장 큰 중점을 두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이고요 ^^

 

Q. 최근에는 사회공헌업무에 관한 관심이 높아져서 관련 전공 대학생들이 입사를 꿈꾸는 예도 있습니다. 어떤 능력을 갈고 닦으면 사회공헌팀의 업무에 도움이 될까요?

한성진 대리 팀의 활동을 꿈꾸는 학생들이 많다니, 참 기분이 좋은 소식이네요^^ 앞서 말한 것처럼, 사회공헌은 더욱 전략적인 활동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기업 내부 역량을 잘 알고 이를 활용해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기획 및 실행하려면 먼저 기업에 대해 잘 알아야 합니다. 기업이 어떠한 역량을 가졌는지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에 더불어서, 역량을 활용할 수 있는 사회공헌이 되도록 기획력과 실행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늘 기업이 어떻게 사회공헌을 실천할 수 있는지 잘 모색하기 위해서 본인이 먼저! 다양한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경험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혜자의 입장과 봉사자의 입장 등을 고려하는 등 업무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Q. 좋은 말씀 감사드려요~ 마지막으로 블로그 독자들에게 SK이노베이션 사회공헌팀을 잘 알릴 수 있는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한성진 대리 여러분의 기쁨과 행복이 회사의 기쁨과 행복입니다. 사회 전반에 행복한 에너지가 가득할 수 있도록 Impactive, Innovative한 SK 이노베이션의 사회공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SK 이노베이션 사회공헌팀 파이팅!

 

09

시종일관 밝은 표정과 활기찬 어조로 인터뷰해준 한성진 대리, 기업의 역량을 잘 살려서 최적화한 사회공헌활동에 힘쓴다는 점은 참 놀라웠는데요^^ ^^ SK그룹과 SK이노베이션 사회공헌활동을 포함한 모든 부분에서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사실을 새삼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2013년 계사년, 얼마 전 설날이 지났지요? 올해는 또 어떤 활동으로 상생의 길을 가꾸어 나갈지 궁금해졌습니다. 행복과 자립으로 모두가 웃는 날까지 SK이노베이션 사회공헌팀과 한성진 대리를 응원하겠습니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