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봄철 차관리] 자동차도 봄을 탄다? 봄맞이 자동차 관리 Tip
2016.04.12 | SKinno News

흔히 ‘봄 탄다’라는 표현을 많이 쓰는데요. 살랑살랑 불어오는 봄바람에 사람들은 물론, 자동차도 봄을 탄다는 점~ 무슨 뜻이냐고요? 자동차 고장은 주로 계절이 바뀌면서 빈번하게 발생하는데요. 특히 겨울엔 특별한 이상이 없는 한 점검에 소홀히 하게 되는 경향이 있어, 잦은 고장에 노출되기 쉽다는 사실! 그러므로 점검은 필수겠죠?

지금부터 SK이노베이션에서 봄맞이 자동차 관리 Tip을 알려드리겠습니다. ^_^

 

차관리_subv2

차관리v1-1

■ 봄맞이 실내외 세차

겨울 동안 추운 날씨 탓에 세차 꺼리셨던 분들 많으시죠? 따뜻한 봄을 맞이하여, 깨끗하게 단장할 때가 왔습니다.

봄을 맞이하여 세차할 땐, 자동차 실외뿐만 아니라, 실내도 꼼꼼하게 청소해 주세요. 겨울엔 실내 환기를 잘 하지 않기 때문에 먼지가 쌓이기 쉽고, 겨우내 사용한 히터 바람으로부터 발생한 찌든 때를 깨끗하게 벗겨내야 하기 때문! 볕이 따뜻한 날, 자동차 문을 활짝 열어 환기를 시켜주면 일광 소독 효과는 물론, 악취와 세균제거에 효과적이랍니다.  또한, 실외를 세차할 때는 자동차의 밑부분까지 꼼꼼하게 세차해야 하는데요. 겨울철, 제설 작업을 위해 도로 위에 뿌려두었던 염화칼슘이 차량 부품을 부식시킬 수 있다고 하네요! 

차관리v1-3

■ 에어컨 점검

날씨가 점점 따뜻해 지면, 곧 에어컨 사용도 잦아질텐데요. 자동차 실내를 청소할 땐 에어컨도 점검도 잊지 마세요! 특히 겨울 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에어컨은 꼭 체크해볼 필요가 있답니다. 먼저 5분 정도 에어컨을 켠 상태로, 정상적으로 되는지 확인합니다. 이때 냉방 성능이 현저히 떨어졌다면 아래 사항들을 체크해 보세요~

에어컨 가스 (냉매량)
풍량은 정상인데, 미지근한 바람이 나온다면 냉매량이 부족하다는 뜻! 또한, 냉매 점검 창에 기포가 보여도 냉매가 부족하다는 신호이니 에어컨 가스를 채워주세요!

에어컨 필터
에어컨 필터는 자동차 외부에서 실내로 들어오는 먼지를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풍량이 급격하게 줄어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게 느껴진다면, 오랫동안 청소를 하지 않아 에어컨 필터가 막힌 것일 수 있으니 점검해 보세요!

에어컨 벨트
에어컨 벨트는 에어컨 압축기를 구동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에어컨을 작동 시, 소음이 심하거나, 에어컨 바람이 시원하지 않다면 에어컨 벨트가 노화로 인한 증상일 수 있으니 교환이 필요합니다.

차관리v1-2

■ 엔진 오일 점검

엔진 오일을 선택할 땐 ‘점도’가 중요한데요. 보통 8,000km~15,000km 주행을 기점으로 엔진 오일을 교체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봄철 기온 변화로 인해 점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어 엔진 오일의 상태를 미리 점검해 주어야 합니다. 특히 겨울 동안 사용한 오일은 점도가 낮은 편이라, 봄/가을용으로 교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밖에도 차종, 주행 습관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엔진 오일 교체 시기가 달라지므로, 평소에 미리미리 점검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_^ 또한, 무엇보다 내 차종에 맞는 엔진 오일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SK ZIC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엔진 오일 제품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내 차에 적합한 윤활유를 찾아보세요!

▶ 클릭! 내게 맞는 ZIC 제품 찾기

차관리v1-4

■ 배터리 점검

겨울 동안 히터와 열선 시트 등의 작동으로 인해 전기 소모가 많았던 배터리도 꼼꼼하게 점검해 주어야 합니다. 배터리액과 충전 상태, 터미널의 교정 상태, 단자 부위의 청결 상태 등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은 물론, 전문가가 아니면 쉽게 알 수 없는 종합적인 점검을 위해 정비소를 방문하여 점검해 주세요! 

차관리v1-5

■ 타이어 점검

끝으로, 겨울 동안 사용했던 스노우타이어를 일반 타이어로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겨울용 스노타이어는 일반 타이어보다 더 무거워 연비가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유용하지만 일반 마른 노면에서는 그립력이 약해 실용성이 떨어진다는 점~! 만약 스노우타이어를 사용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겨울철 기온에 맞춰 사용했던 공기압을 사계절 적정 수준에 맞춰주어야 하는데요. 타이어 공기압이 낮으면 연비와 타이어 마모 수명이 낮아지는 것은 물론, 타이어 펑크 등 사고 위험도 커질 수 있으니 점검은 필수겠죠?

지금까지 봄철 자동차 관리 Tip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나들이가 많아지는 계절인 만큼, 자동차 점검 꼭 하시고 안전한 봄나들이 즐기시길 바랍니다. ^_^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