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럼 깨기부터 더위팔기까지! 정월 대보름 알아보기
2016.02.22 | SKinno News

 

음력 1월 15일에는 하늘에 꽉 차게 뜬 보름달을 구경할 수 있는데요. 그 옛날 선조들이 설날과 함께 가장 큰 명절로 여겼던 정월 대보름이 바로 음력 1월 15일이랍니다! 예전엔 정월 대보름도 설날만큼 큰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우리에겐 뜻깊은 명절로 지금도 북한에서는 정월 대보름을 명절로 쇠고 있답니다.

오늘은 정월 대보름을 맞아, 정월 대보름은 정확하게 무엇이고 또 어떤 고유의 풍습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_^

 

서브_01

02

매년 음력 1월 15일을 정월 대보름이라고 하는데요. 음력 새해 첫 보름달이 뜨는 날이랍니다. 한 해를 처음 시작하는 달로서 일 년의 운을 점쳐보기도 하고 액운을 쫓으며 풍성한 한 해를 기원하는 우리나라 고유의 명절로, 커다랗게 뜬 대보름이 마을 곳곳을 환하게 비추며 어둠과 질병, 액운을 몰아낸다는 상징적 의미가 있는데요! 옛날에는 농사가 잘되고 고기가 잘 잡히게 해달라는 의미에서 대지의 여신에게 풍요를 비는 동제를 지내기도 했답니다.

 

서브_02

정월 대보름에는 아침부터 밤까지 가족, 친지, 이웃이 함께 모여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풍습이 존재하는데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자세히 살펴볼까요? ^_^ 

03

■ 부럼 깨기 : 정월 대보름 이른 아침에 일어나 한 해 동안의 부스럼을 예방하고 이를 튼튼하게 한다는 의미에서 날밤, 호두, 잣, 은행 등의 견과류를 어금니로 깨무는 풍습.

■ 더위팔기 : 아침 해가 뜨기 전, 한여름 더위를 주변 사람들에게 팔아 건강을 챙기는 재미있는 풍습. (해가 뜬 후에 더위를 팔면 효험이 없다고 알려짐)

■ 쥐불놀이 : 들판에 쥐불을 놓으며 농경지의 해충 피해를 줄이고자 불놀이를 하는 풍습.

■ 지신밟기 : 집터를 지켜주는 지신에게 고사를 올리고 풍물을 울리며 집집마다 지신을 밟아 축복을 기원했던풍습.

■ 고싸움 : 마을의 협동심을 길러주기 위해 정월 대보름에 진행되었던 전통 놀이. 볏짚으로 만든 고를 활용해 두 편을 갈라 벌이는 민속놀이의 한 종류.

이렇듯 예부터 정월 대보름 되면 한 마을의 인원이 함께 모여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세시풍속이 이어져 왔는데요~ 함께 협동하며 농사의 풍요를 기원하는 우리 선조들의 깊은 뜻을 헤아려 볼 수 있는 좋은 풍습들이 아닐까 싶네요!

04v2

■ 약밥 : 찹쌀을 쪄 대추, 밤, 잣 등을 넣고 쪄서 익힌 음식.

■ 오곡밥 : 쌀, 수수, 팥, 조, 콩 등의 다섯 가지 곡식을 섞어 지은 밥. 풍농을 기원하는 뜻이 담겨 있어 농사 밥이라고도 불림.

■ 귀밝이술 : 정월 대보름날 아침 식사를 하기 전, 귀가 밝아지라고 마시는 술

■ 섬만두 : 벼농사가 잘되어 쌀섬이 많이 들어오라는 뜻으로 먹던 음식.

■ 생 떡국 : 쌀가루를 끓는 물로 반죽해 생떡으로 끓여 먹는 생 떡국. 돈짝 모양으로 썰거나 새알 모양으로 빚어 장국에 넣어 끓여 먹던 정월 대보름 음식.

정월 대보름에 먹는 음식들도 모두 농사의 풍요를 기원하고 건강을 생각하며 액운을 쫓는 깊은 의미가 담긴 음식이 많은데요. 여러분들도 오늘 맛있는 정월 대보름 대표 음식들을 드셔 보시는 건 어떨까요? ^_^

 

서브_03

이번 2016년 정월 대보름에는 다양한 행사들이 준비되어 있으니 앞서 소개해 드린 정월 대보름 풍습들을 직접 체험해 보고 싶은 분들은 참여하셔서, 한국 세시풍속의 참맛을 느껴보시는 건 어떨까요?

북촌한옥마을

<출처 : 북촌한옥마을 공식 홈페이지>


■북촌한옥마을 “복으로 가득 찬 정월 대보름 맞이”

– 일시 : 2016년 2월 20일 (토) 10:00~17:00
– 장소: 북촌문화센터
– 프로그램 : 연 만들기, 복조리 만들기, 지신밟기, 귀밟이술 나눔, 대보름 음식 나눔 등
– 입장/체험료 : 무료 ~ 2,000원 (* 프로그램별 상이)

남산골한옥마을

<출처 : 남산골 한옥마을 공식 홈페이지>

■ 남산골 한옥마을 “달빛 불놀이 정월 대보름”

– 일시 : 2016년 2월 22일 (월) 17:00 ~ 19:00
– 장소 : 남산골 한옥마을
– 프로그램 : 부럼 깨기, 오곡 주먹밥 시식, 달집태우기,  부적 찍기, 오곡 주먹밥 시식 등
– 입장/체험료 : 무료 ~ 1,000원 (* 프로그램별 상이)

국립민속박물관

<출처 : 국립민속박물관 공식 홈페이지>

■ 국립민속박물관 “2016 행복기원 정월 대보름 한마당”

– 일시 : 2016년 2월 20일(토) ~ 2월 22일(월)
– 장소 : 국립민속박물관 야외마당
– 프로그램 : 부럼 깨기, 약밥 먹기, 더위팔기, 한해 소원 쓰기, 연 만들기, 풍년 기원 세계 악기체험 등
– 입장/체험료: 무료 ~ 7,000원 (* 프로그램별 상이)

이외에도 다양한 지방자치단체들에서 프로그램을 준비해 정월 대보름을 맞이한다고 하니 여러분들도 집에서 가까운 행사에 참여하셔서 정월 대보름의 묘미를 만끽해 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SK이노베이션과 함께 알아본 우리나라 고유의 명절 정월 대보름. 더위도 팔고 액운도 몰아내는 똑똑한 선조들의 지혜! 우리 모두 즐거운 정월 대보름을 보내자고요! 참고로, 24일까지 SK이노베이션 페이스북에서도 정월 대보름 맞이 더위팔기 이벤트를 진행 중이니, 참여하셔서 한 해 더위도 팔고, 시원~한 아이스크림 케이크도 받아가세요. ^_^

▶ 클릭! 더위팔러 가기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