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레이션 커머스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지난 2012년 한국에 상륙한 이후, 지속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소비 트렌드로서 똑똑한 소비자들을 위해 탄생한 서비스인데요. 새로운 소비형태를 만들면서 골라 쓰는 재미까지 선사하고 있는 큐레이션 커머스! 오늘 SK이노베이션에서는 2016 주목해야 할 소비 트렌드, <큐레이션 커머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_^
■ 큐레이션 커머스 [ Curation Commerce ]
여러 정보를 수집, 선별해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전파한다는 의미의 큐레이션(Curation)과 상업을 뜻하는 커머스(Commerce)의 합성어인 큐레이션 커머스는 특정 분야의 전문가들이 직접 제품을 골라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 전자 상거래를 의미합니다.
신뢰성 있는 전문가가 직접 고른 제품들을 하나의 상품으로 묶어 판매하기 때문에 다양한 제품을 한 번에 접할 수 있고,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높은 인기를 끌고 있죠! ^_^ 특히 상품의 정보를 비교, 분석 할 필요가 없고 매번 다르게 상품을 구성해 판매하기 때문에 선택의 다양성이 늘어나 요즘같이 바쁜 현대사회의 귀차니스트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큐레이션 커머스의 열풍
큐레이션 커머스의 대표적인 예로는 뷰티 아이템을 구성해 판매하는 ‘미미박스’, 매번 매진 신기록을 기록하고 있는 ‘스타벅스의 럭키박스’, 유아용품을 판매하는 ‘보리보리’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인지도 있는 전문가가 직접 선택하고 필요한 제품들을 알차게 구성해 판매한다는 점에서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판매자의 입장에서도 주목받지 못했던 제품들을 함께 묶어서 판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점도 작용한답니다.
이렇듯 사는 사람과 판매하는 사람 모두를 만족시키는 선순환 구조의 상거래인 큐레이션 커머스는 다양한 분야의 시장에서 확대되고 있으며, 그 인기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큐레이션 커머스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온라인 유통 업체들도 큐레이션 서비스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 서브스크립션 커머스 [ Subscription Commerce ]
정기구독을 뜻하는 서브스크립션 (Subscription)과 상업을 뜻하는 커머스 (Commerce)의 합성어인 ‘서브스크립션 커머스’는 구매자가 정기 구독료나 가입비를 납부 한 후, 해당 업체가 상품을 알아서 선정해 정기적으로 배달해주는 상거래를 뜻합니다. 큐레이션 커머스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탄생한 새로운 소비형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_^
특히 서브스크립션 커머스는 뷰티제품에서 단연 돋보이는 행보를 보이는데요! 유행에 민감한 20, 30대 여성들이 새로운 제품을 접할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상품을 한데 모아 정기적으로 배송하기 때문에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답니다. 이뿐만 아니라 푸드서비스, 유아용품, 남성용품, 생활용품 등에서도 높은 수요를 거듭하고 있는데요~ 어떤 상품이 배송될지 모른다는 기대감 또한 서브스크립션 커머스가 꾸준히 사랑받는 요인이 되기도 한답니다.
지금까지 SK이노베이션과 함께 2016 주목해야 할 소비 트렌드, ‘큐레이션 커머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시대가 변화하면서 나타나는 새로운 상거래 문화는 색다른 소비형태를 창출해내고 있는데요~ 필요한 것만을 골라서 사용하는 똑똑한 소비자와 최신 유행을 따라잡고 싶다는 욕구가 만나 탄생한 큐레이션 커머스! 앞으로 얼마나 더 다양한 소비형태가 나타날지 기대가 되는 대목이네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