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다양한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고자 준비한 <지식in_novation>!
오늘은 th****님께서 질문해주셨습니다.
셀프주유소 처음 이용해봤는데요. 주유구 옆에 패드가 부착되어 있던데, 이게 뭔가요?
셀프주유소의 복병, 정전기
< 출처 : SK에너지 블로그 >
찬바람이 불면서 건조한 바람과 함께 우리를 찾아오는 달갑지 않은 손님이 있는데요. 바로 ‘따닥!’소리와 함께 찾아오는 정전기입니다. 일상 생활에서는 잠시 따끔하고 마는 이 정전기가 셀프주유소에서는 큰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셀프주유소에서는 주유캡을 스스로 열어 주유기에 넣어야 하죠. 그런데 이 때 건조해진 손에서 정전기가 일어난다면 그 스파크로 인해 *유증기에 불이 옮겨 붙을 수 있어요. 실제 셀프주유소에서 기름을 넣다가 정전기로 인해 화재가 난 사례도 있답니다.
*유증기 : 기름이 기체상태로 존재해 있는 것
셀프주유소의 안전은 내가 지킨다
정전기 방지패드
그렇다면 안전하게 셀프주유소를 이용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바로, 이를 위해 셀프 주유소에는 주유기 바로 옆에 정전기 방지패드가 있답니다.
< 정전기 방지패드 / 출처 : SK에너지 블로그 >
정전기는 우리 몸의 전자가 다른 도체로 이동할 때 발생하는데요. 정전기 방지패드는 전도가 강한 철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주유기를 만지기 전에 먼저 우리 몸의 전자를 몸 밖으로 이동시켜줍니다. 그래서 정전기 방지패드를 만지고 주유기를 만지면 정전기가 없는 안전한 주유를 할 수 있죠. 철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겨울에 손이 시려워 이용하지 않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안전한 셀프 주유를 위해서는 꼭 정전기 방지패드를 터치한 후 주유기를 만져주세요. ^^
정전기를 방지하는 방법들
< 정전기를 예방 할 수 있는 방법, 핸드크림 >
정전기 방지패드 외에도 정전기를 예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겨울철 보습을 위한 필수 아이템, 핸드크림을 바르면 보습으로 인해 정전기 발생을 줄일 수 있어요. 또 정전기 방지패드 주변에 비닐장갑을 비치해 놓은 경우가 있는데요. 비닐로 정전기 발생을 차단하면서 주유시 기름이나 이물질이 손에 묻지 않으니 1석 2조의 예방법이 되겠죠?
마지막으로 열쇠나 동전 등의 쇠붙이로 차량을 가볍게 톡톡 쳐주면 금속 성분이 정전기의 발생을 막아 더욱 안전한 주유를 할 수 있습니다.
정전기 예방 이외에도 주유기가 내 차에 맞는 주유기인지 꼭 확인하여 경유와 휘발유가 섞이는 일이 없게 해주셔야 합니다. 또 주유시에 시동을 꼭 끄고 주유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