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다양한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고자 준비한 <지식in_novation>!
이번 주에는 마****님이 질문해주셨습니다.
“집에 남은 오일이 있어서요.
종류가 다른 엔진오일을 섞어 써도 괜찮나요?”
많이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질문입니다.
종종 엔진오일이 모자라거나 남는 경우가 생기는 데요. 이럴 때 다른 엔진오일을 혼용해서 써도 괜찮은 걸까요? 오늘 자세히 알아보시죠!
그전에 잠깐~ SK ZIC 엔진오일 간단 소개
SK ZIC 엔진오일은 고급기유를 사용하여 고객에게 엔진보호와 연비 측면에서 최고의 퍼포먼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고의 퍼포먼스가 험난한 주행 환경에서도 유지될 수 있도록 제품을 설계하여 생산하고 있습니다.
베이스오일부터 남다른 SK ZIC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클릭해주세요 ▼
https://skinnonews.com/베이스오일부터-남다른-엔진오일-sk-지크zic/
엔진오일 궁금증 타파!
엔진오일을 섞어 써도 될까?
왠지 섞어 쓰면 안될 것 같다고요? 맞습니다. 엔진오일을 섞어 쓰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우선 엔진오일이 하는 역할을 살펴보면 다섯 가지 정도로 설명할 수 있는데요.
적절한 온도를 유지시켜주는 냉각작용, 마모 완화 및 부식 방지, 불순물 세척, 엔진 압력 분삭 작용, 연소가스가 엔진하부로 새지 않도록 기밀 유지 작용이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플리커>
다양한 역할을 하도록 생산된 엔진오일, 섞으면 어떻게 될까요?
연한 말 같지만, 혼용 시 ZIC가 가지고 있는 최고의 퍼포먼스를 느낄 수 없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윤활유 성능 향상을 위해 첨가한 화학물질의 화학 작용을 통해 침전, 마모성능저하, *DPF 파손 등의 문제가 야기될 수 있습니다.
*부가 설명 : DPF(Disel Particulate Filter)란 배기 가스 후처리 장치를 말합니다.
보통 엔진은 심장, 엔진오일은 혈액의 역할을 한다고 말하는데요. 사람마다 혈액형이 다르듯, 엔진오일도 내 차에 맞게 한가지 종류의 제품을 사용하시길 추천합니다.
엔진오일 궁금증 타파!
어쩔 수 없이 엔진오일을 섞어 써야 한다면?
불가피하게 다른 엔진오일과 혼용이 필요하다면 동급 규격의 엔진오일과 혼용을 하셔야 되며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플러싱 및 교환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부가 설명 : 플러싱(flushing)이란 엔진오일을 넣는 탱크와 엔진오일이 돌아가는 파이프 등을 세척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플러싱 상황 / 이미지 출처 : 위키미디어>
정확한 혼용 여부 검증은 사전 혼용성 시험을 통해 가능하며, 자동변속기의 경우에는 사전 혼용성 시험을 꼭 거쳐서 혼용이 필요합니다.
자동변속기의 경우, 자동차제조사 별로 사용하는 마찰제가 상이하여 이에 맞는 화학물질 또한 상이하기에 서로 다른 자동차변속기유의 혼용여부를 꼭 검증하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엔진오일 혼용 가능여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되도록 엔진오일을 섞어 쓰지 않도록 해주세요^^
이제 궁금증이 풀리셨나요? SK이노베이션 업계 관련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나 댓글로 문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