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식innovation] SK이노베이션이 소개하는 석유 관련 직업?
2015.08.20 | SKinno News

여러분의 다양한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고자 준비한 <지식innovation>!

 

이번 주에는 lov**님이 질문해주셨습니다.

“저는 평범한 학생인데요. 나중에 석유 관련하여 일을 하고 싶습니다.

에너지가 곧 국력인 시대, 제 능력을 발휘하고 싶네요.

석유 관련하여 어떤 직업이 있는지 알려주세요~”

 

산업과 도시를 움직이는 석유, 이와 관련된 일을 한다면 매력적이겠죠? 조금은 생소한 분야이어서 석유 관련 직업에 대해 알려진 것이 많이 없는 것 같아요. 함께 알아볼까요?

석유 관련 직업 1. 석유엔지니어

image001

<출처 : SK에너지 블로그>

석유 매장 지역을 찾아내는 것뿐만 아니라 가장 경제적으로 생산하는 것 또한 중요한데요. 석유엔지니어는 석유를 생산하는 단계의 전반적인 일을 모두 관리합니다.

간단히 살펴보면, 우선 *유정을 추천하고, 검사하며 유정생산율을 평가하는 일을 하죠. 이렇게 검토한 자료를 토대로 생산에 필요한 보충공정을 계획한다거나, 전문가의 추천을 받기도 해요. 이후 경영진의 동의를 얻기 위해 유정굴착계획을 수립하고, 추가로 기술적인 부분 등에서 세부 계획을 세우죠.

*부가설명 : 유정 – 석유의 원유를 퍼내는 샘

또, 유정으로부터 흘러 나오는 기름과 가스를 분리하기 위한 유전지대의 회수콘테이너•배광•처리조 등을 계획합니다. 이외에도 석유에 관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책임지는 업무가 많음만큼 관련된 지식이 꼭 필요한 직업입니다. 때문에 주로 석유지질학, 석유화학, 지구물리학, 석유개발공학을 전공한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어요.

석유 관련 직업 2. 탐사전문가

image003

저 깊은 땅속이나 해저에 ‘유전’이 있다고 밝혀내는 것, 얼마나 어려운 일일까요? 특히 처음으로 석유가 있다고 추정하는 지역의 경우, 상업적 발견의 성공률이 약 2~4% 정도로 낮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어려운 일은 탐사전문가가 담당하고 있는데요. 지질자료를 분석하여 유전예상지역을 파악하고, 전문적인 탐사방법과 탐사기기를 사용하여 찾아내는 역할을 한답니다.

보통 탐사지역의 암석표면의 성분을 분석하여 유층이 있는지를 알아내요.

석유 관련 직업 3. *시추전문가

*부가설명 : ‘시추’란 석유 ·천연가스 등을 채취하기 위해 지각 속에 구멍을 뚫는 일을 말함.

탐사전문가에 이어 시추전문가를 살펴볼까요? 우선 탐사전문가가 전달해준 자료를 토대로 매장예상지역에서 시추를 계획하고, 직접 실행하는 일을 합니다.

보통 시추작업은 회전용 굴착기를 이용하여 땅을 파면서 진행되는데요. 큰 기계를 다루는 일인 만큼 상당히 위험하답니다. 때문에, 높은 안전성과 숙련된 기술을 갖춘 시추전문가의 역할이 중요해요!

석유 관련 직업 4. 정유분석연구원

image005

<출처 : SK에너지 블로그>

현장에서 석유를 찾고, 시추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정확한 분석이랍니다. 다양한 나라에서 시추하는 만큼 똑 같은 석유라 하더라도 특성이 제각각 인데요. 점도 및 순도, 색도 등등 다양한 물리적 및 화학적 특성을 확인하고, 분석하는 사람을 ‘정유분석연구원’이라고 불러요.

또, 정유분석연구원은 석유제품의 품질검사도 철저히 하여, 제품이 소비자에게 판매해도 되는지 판단하는 부분도 담당하고 있답니다.

SK이노베이션에도 분석능력자가 있는데요. 일전에 소개해드린 ‘유(油)믈리에’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전세계 원유 300유종, 900여개 이상을 분석·처리하는 능력자! 블로그 글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자세히 보시려면 클릭! SK이노베이션 원유분석능력자 ‘유(油)믈리에’

석유 관련 직업 5. 화석연료청정화연구원

석유 관련하여 뜨고 있는 직업 중 하나! 바로 화석연료청정화연구원 입니다. 이름만 봐도 어떤 일을 하는 직업인지 예상이 되시죠? 여러분의 생각처럼 석탄, 석유 등의 화석연료를 깨끗하고 부가가치가 높은 연료로 만드는 기술을 개발하는 일을 해요. 주로 연구 과제에 대해 실험을 진행하고, 실질 제품생산까지 해내죠!

image007

매력적으로 보이는 이 직업은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까지 끈기와 인내심이 필요한데요. 거듭되는 실험도 힘들지만, 제품 상용화가 몇 년이 걸릴지 모르기 때문이죠. 실제로 다양한 실험을 감독하고 데이터를 수집해야 하는 경우 몇 개월 정도 현장에서 숙식을 해결하면서 연구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산화탄소의 급격한 증가로 ‘지구 온난화’가 진행되면서 ‘화석연료청정화연구원’은 떠오르는 유망 직업으로 주목 받고 있어요. 특히 2015년 1월부터 우리나라에서도 ‘탄소배출권 거래’가 실시되고 있기 때문에 핫한 직업이랍니다. 화석연료청정화연구원에 도전하고 싶다면? 취업을 위해 특별히 요구하는 자격증은 없지만, 화학공학, 기계공학, 환경공학 등을 전공하는 것이 좋아요.

오늘은 석유 관련 직업 중 다섯 가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이외에도 석유 판매 업자인 ‘오일딜러’, 석유 및 가스 등 에너지사업을 위한 기술상의 조건을 분석, 연구하는 ‘에너지공학기술자’ 등 다양한 직업이 많답니다. 무궁무진한 석유 업계에 대한 궁금증이 풀리셨기를 바라며, 다음 번에도 알찬 주제로 찾아 뵙겠습니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