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
사회적기업 ‘모어댄’, 소셜벤처의 요람 ‘스웨덴’에 사회적가치 전파하다
2019.06.17 | SKinno News

메인

 

SK이노베이션이 설립 지원한 사회적기업 ‘모어댄’이 ‘소셜벤처* 선진국’인 스웨덴에 사회적가치를 전파했다.

(*)소셜벤처(Social Venture) :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적기업가가 설립한 기업 또는 조직을 말한다.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이익보다 우선시한다는 점에서 일반 벤처기업과 다르다. – 출처 : 한경 경제용어사전

 

모어댄 최이현 대표는 지난 6월 15일(현지 시간), 스웨덴 스톡홀롬 시내 노르휀 하우스에서 진행된 ‘한-스웨덴 소셜벤처와의 대화’에서 우리나라 사회적기업과 소셜벤처를 대표해 ‘End is New(끝은 새로운 시작)’을 주제로 사례 발표를 진행했다.

 

자동차 시트의 자투리 가죽, 안전벨트, 에어백 등을 업사이클링**해 가방, 신발 등 친환경 제품을 만드는 ‘모어댄’이 대통령 스웨덴 순방 공식행사인 ‘한-스웨덴 소셜벤처와의 대화’에 함께하게 된 것이다.

(**)업사이클링(Upcycling) : 재활용품에 디자인 또는 활용도를 더해 그 가치를 높인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작업

 

지난해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한-불 비즈니스 파트너십’에 초청받아 국내 스타트업 대표로 성공스토리를 발표한 바 있는 ‘모어댄’은 ‘대한민국에서 통하는 사회적기업은 전세계에서도 통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모어댄

▲ 사회적기업 ‘모어댄’의 최이현 대표가 ‘한-스웨덴 소셜벤처와의 대화’에서 사례 발표를 하고 있다.

 

‘한-스웨덴 소셜벤처와의 대화’ 행사는 ‘포용과 혁신을 통한 성장,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양국 협력’을 주제로 우리나라 대통령의 스웨덴 국빈 방문에 맞춰 스웨덴 노르휀(Norrsken) 재단과 기술보증기금이 공동 주최했으며, 우리나라 대통령과 칼 구스타프 스웨덴 국왕을 비롯한 양국 관계자들과 소셜벤처 6개사와 임팩트 투자사 3개사 대표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최이현 대표는 ▲버려진 재료를 활용해 ‘환경적 가치’를 창출하고, ▲취약계층 일자리창출을 통해 ‘사회적가치’를 창출하며, ▲제품을 판매하면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한다는 ‘모어댄’이 추구하는 TBL*** 전략을 발표했다.

(***) TBL(Triple Bottom Line) :사회적·환경적 경제적 가치

 

TBL

▲ 사회적기업 ‘모어댄’이 추구하는 TBL(Triple Bottom Line) 전략

 

최이현 대표는 TBL을 통해 모어댄이 지난해에만 1백 톤 이상의 가죽을 재활용했으며, 이는 1만 5천 그루 이상의 나무를 심고 477만 리터 이상의 물을 절약한 것과 같은 효과를 창출했다고 설명했다.

 

모어댄

▲ 사회적기업 ‘모어댄’의 최이현 대표가 스웨덴 스톡홀롬에서 열린 ‘한-스웨덴 소셜벤처와의 대화’에 참여해 TBL 창출 노하우를 발표하고 있다.

 

또한 모어댄의 거듭된 성장은 마케팅, 홍보를 비롯한 SK이노베이션의 전폭적인 지원, 중소벤처기업부의 액셀러레이팅 제공 등 각계의 지원에 힘입은 것이며, 대한민국은 사회적기업과 소셜벤처가 성장하기 좋은 환경임을 강조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한∙스웨덴 관계자들은 모어댄의 환경 분야 사회적가치 창출 사례에 큰 관심을 보이며, 구체적인 성장 스토리, 향후 협업 가능성 등을 문의했다.

 

최이현 대표는 사례 발표를 마친 후 쿠스타프 16세 국왕에게 ‘모어댄’이 만든 친환경 가방을 선물하며, 양국의 사회적가치 창출 활동이 더욱 확대되길 염원했다.

 

모어댄

▲ 사회적기업 ‘모어댄’의 최이현 대표(왼쪽)가 스웨덴 칼 구스타프 16세 국왕(오른쪽)에게 ‘모어댄’ 가방을 선물하고 있다.

 

인터뷰

 

한편, 사회적기업 ‘모어댄’은 경력단절여성, 탈북민 등 취약계층 20명을 고용해 함께 일하고 있다. ‘모어댄’은 지난 2016년 9천만원, 2017년 3억원, 2018년 1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올해는 4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