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부신 기술의 발전으로 우리의 일상은 조금씩 업그레이드 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사람들이 인지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편의를 제공하는 기술! ‘캄테크’가 대세로 떠올랐는데요. 보이지 않는 배려의 기술, 캄테크는 어떤 모습으로 우리의 일상에 스며들어 있을까요?
캄테크의 모든 것! 오늘 SK이노베이션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캄테크란 ‘조용하다’는 의미의 ‘Calm’과 ‘기술’을 뜻하는 ‘Technology’의 합성어인데요. 인공지능, IoT, 센서 등 사람들이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각종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로, 소리 없이 다양한 정보를 모으고 분석하여 사용자가 필요로 할 때 제공하는 방식으로 활용됩니다. 일방적인 기술이 아니라 사람과 정보가 상호작용하는 기술인 거죠!
‘나만의 헬스 트레이너, 스마트 워치’
캄테크의 대표적인 분야는 바로 스마트 워치입니다. 애플워치, 갤럭시 기어, 샤오미 스마트워치 등 다양한 브랜드의 스마트 워치가 출시되고 있는데요. 손목에 착용만 하면 수면시간부터 걸음 수, 운동시간, 칼로리 소모량, 이동거리 등 전반적인 하루 활동을 기록하고 분석해주어 건강한 습관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상 속 스마트한 연결고리, IoT 스마트홈’
IoT(Internet of Things)란 냉장고, 세탁기, 시계 등 일상 속 모든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 연결하는 기술인데요. 가전, 조명, 에너지관리, 보안, 냉·난방 및 환기, 홈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기술을 스마트기기와 연동하여 버튼 하나로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게 만든 것입니다.
덕분에 외출한 상태에서도 깜박하고 켜놓은 전자제품이나 가스 등을 버튼 하나로 간편하게 켜고 끌 수 있는데요. IoT 스마트홈 분야는 앞으로도 그 성장 가능성이 무한하기 때문에 현재 국내외 기업들의 관련 분야 진출이 더욱 기대되고 있습니다.
‘말하지 않아도 알아요! 무선 기저귀’
미국의 한 벤처기업은 캄테크 기술이 적용된 기저귀를 선보였습니다. 이 기저귀에는 칩이 내장돼 있어 교체가 필요할 때면 부모에게 문자를 전송하는데요. 위생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아기들은 물론 기저귀 착용이 필요한 노인들에게도 아주 유용한 기술이랍니다!
‘스마트한 선 케어, 로레알 My UV Patch’
뷰티 분야에 캄테크가 적용된 사례도 있습니다. 로레알은 피부에 부착하면 자외선 노출량을 측정해주는 자외선 패치를 선보였는데요. 손이나 팔 등 햇빛에 노출되는 부위에 패치를 붙이면 자외선의 양에 따라 패치 표면이 파란색에서 하얀색으로 변하게 되죠. 연동된 앱을 통해 자외선 노출량을 계산할 수 있고, 과하게 노출된 경우 경고메시지를 보내기 때문에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답니다. ^^
소리 없이 조용히, 하지만 획기적으로 세상을 바꾸고 있는 ‘캄테크’! 앞으로도 무궁무진하게 일상의 변화를 불러올 텐데요. 계속해서 다양한 분야에서 캄테크를 만나볼 수 있길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