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월 14일 와인데이! 와인 파티가 끝난 후 남은 와인 활용법
2016.10.14 | SKinno News

매달 14일이면 이벤트처럼 찾아오는 각종 데이. 이번 달 10월 14일은 바로 향긋한 와인과 함께하는 와인데이인데요. 친구, 연인 혹은 가족과 함께 우아하게 와인 즐길 계획 세우시는 분들 많으시죠? 그런데 와인 파티가 끝난 후 남은 와인은? 와인이 남아 처리하기 곤란했던 적 한 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오늘 SK이노베이션에서 와인 매너부터 남은 와인 활용법까지 와인데이 꿀 팁을 준비했습니다.  즐거운 와인데이 보내시고, 남은 와인은 똑똑하게 활용해 보세요. ^^


와인데이_sub_01
와인데이를 마음껏 즐기고 싶지만, 와인에 대해서 1도 모른다면?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내용들을 눈여겨 보세요. 와인을 즐길 때 꼭 알아둬야 할 매너와 와인 종류별 궁합까지 다~ 알려드립니다.

와인데이_본문_01
와인을 즐기기 전에 꼭 알아둬야 하는 게 있어요. 바로 와인잔의 구조인데요. 와인잔은 총 4부분으로 나눠볼 수 있어요. 먼저 입술이 닿는 부분은 립(lip), 와인이 담기는 부분을 보울(bowl), 와인을 마실 때 쥐는 얇은 기둥을 스템(stem), 마지막으로 가장 아래 받침 부분을 베이스(base)라고 한답니다. 이 내용을 토대로 초보들이 실수하기 쉬운 와인잔 잡는 방법과 와인 매너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와인잔 잡는 법
와인 초보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 바로 와인잔의 보울 부분을 잡는 건데요. 하지만 이 경우, 체온으로 와인이 데워지면서 맛이 변하기 때문에 와인을 제대로 즐길 수 없습니다. 와인잔을 제대로 잡으려면 먼저 손가락을 가지런히 한 다음, 스템 부분만 살짝 잡아주세요.

2) 와인 매너
– 와인을 따를 때 : 잔의 3분의 1 정도만 따라주세요.
– 와인을 마실 때 : 먼저 입안을 깨끗하게 비워야 와인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입안이 깨끗해졌다면 와인잔 가까이 코를 댄 뒤, 와인의 향을 맡으세요. 그다음, 깊고 풍부한 와인의 맛과 향을 천천히 음미하면서 마십니다. 또한 와인잔에 지문이나 립스틱 자국을 남기지 않는 것도 중요한 매너랍니다.
– 와인을 받을 때 : 굳이 잔을 들지 않고 테이블 위에 내려놓은 상태로 와인을 받습니다.
– 와인을 거절할 때 : 그만 마시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 와인잔 위로 가볍게 손을 얹어주세요.

와인데이_본문_02
와인의 종류에 따라 잘 어울리는 음식이 달라지죠. 레드와인의 경우 타닌 성분이 육류의 지방질을 중화시켜주기 때문에 스테이크와 같은 고기와 잘 어울립니다. 반면, 화이트와인은 가볍고 담백한 해산물이나 샐러드, 닭 요리와 곁들이면 좋은데요. 주 재료 외에도 조리방법이나 소스에 따라 그 성격이 전혀 달라질 수 있다고 하니, 완벽한 정답은 없습니다. 입맛이나 취향에 따라 가장 맛있게 느껴지는 음식을 곁들이는 게 가장 좋겠죠? 와인과 음식의 기본적인 궁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① DRY WHITE : 채소 or 익힌 채소, 생선

② SWEET WHITE : 연한 치즈, 절인 고기(소시지), 달콤한 디저트
③ RICH WHITE : 연한 치즈, 게, 생선, 하얀 고기(닭고기)
④ SPARKLING : 연한 치즈, 단단한 치즈, 채소, 빵, 파스타, 생선
⑤ LIGHT RED : 익힌 채소, 게, 하얀 고기(닭고기), 절인 고기(소시지)
⑥ MEDIUM RED : 익힌 채소, 치즈, 하얀 고기(닭고기), 절인 고기(소시지)
⑦ BOLD RED : 붉은 고기(소고기, 돼지고기 등), 절인 고기(소시지)
⑧ DESSERT : 연한 치즈, 빵, 파스타, 절인 고기(소시지), 달콤한 디저트

와인데이_sub_02

와인데이_본문_03

와인을 마실 때와 마찬가지로 남은 와인을 보관할 때도 와인 초보의 실수는 끊이지 않습니다. 와인을 햇빛이 드는 창가에 그대로 둔다거나 냉장고에 보관하는 등 다양한 실수를 저지르게 되는데요. 와인은 최적의 환경에서 보관해야 그 맛이 변질되지 않습니다. 특히 오랫동안 보관해야 할 경우 와인의 숙성과 관련이 있어 더욱 신경 써야 하는데요. 와인은 온도, 습도, 햇빛, 보관 각도, 진동 등 다양한 부분을 고려해 보관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와인 보관을 위해 꼭 알아둬야 하는 네 가지를 알려드릴게요!

1) 적정 온도/습도
온도가 너무 낮으면 와인병이 깨질 수 있고, 반대로 온도가 너무 높으면 와인이 산화되거나 심하게 숙성돼 맛이 변질되기 때문에 반드시 적정 온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온도는 10~15℃의 직사광선이 없는 어두운 곳이라는 점, 꼭 기억하세요! 온도와 함께 습도도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인데요. 습도가 낮으면 와인병 안으로 공기가 들어가 맛이 변할 수 있고, 습도가 높으면 곰팡이가 생길 위험이 있습니다.

2) 햇빛
자외선은 와인의 질을 떨어뜨리고 숙성 과정을 방해하기 때문에 되도록 햇빛을 피해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자연광은 물론이고 형광등 불빛도 마찬가지인데요.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서 보관해야 와인이 과하게 숙성되지 않아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어요.

3) 각도
와인은 항상 눕혀서 보관해야 합니다. 코르크가 항상 촉촉하게 젖어 있어야 와인병 안으로 공기가 유입되지 않아 최상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와인 오픈 시에 코르크가 깨지는 것은 와인 안으로 공기가 스며들면서 와인이 변질되었다는 뜻입니다. 와인 보관 시 각도만 잘 신경써도 코르크가 깨지는 위험을 피할 수 있겠죠?

4) 진동
와인 보관 시에 절대로 진동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진동이 있을 경우 바닥에 가라앉아 있는 미세한 찌꺼기가 산화를 촉진해 맛이나 향의 균형을 깨뜨릴 수 있답니다.


와인데이_sub_03

와인데이_본문_04
아무리 좋은 와인이라고 해도 남김없이 마시기란 쉽지 않은 법이죠. 와인데이가 끝난 후, 남은 와인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답니다. 지금부터 남은 와인 활용 꿀 팁 몇 가지를 알려드릴게요!

1) 요리에 사용하기
남은 와인을 요리할 때 활용해 보세요! 오래된 와인은 시큼한 맛이 진해져 식초와 비슷한 맛을 내므로, 샐러드드레싱으로 활용하면 독특한 맛과 향의 샐러드를 완성할 수 있답니다. 또 하나의 꿀 팁은 고기를 재우는 방법인데요. 고기에 와인의 향기가 배면서 누린내가 사라지고 육질도 부드러워진답니다. 레드와인은 붉은 고기, 화이트와인은 닭고기나 해산물을 재우는데 사용하기 좋으니 참고하세요! ^^ 이 밖에도 와인은 대장균이나 살모넬라균 제거 효과가 좋아 채소나 과일 세척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남은 와인을 분무기에 넣어서 요리할 때마다 간편하게 사용해 보세요.

2) 환절기에 딱 좋은 뱅쇼 만들기
와인을 색다르게 즐기고 싶다면, 과일을 넣어 달콤하게 즐길 수 있는 뱅쇼를 만들어 보세요. 뱅쇼는 깨끗하게 씻은 과일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냄비에 넣고, 와인을 부은 다음 중간 불로 20~30분 정도 끓여 따뜻하게 즐기는 와인이랍니다. 추울 때 따끈한 뱅쇼 한 잔은 감기 예방에도 좋다는 사실!

3) 피부에 양보하기
남은 와인은 마스크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와인 속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각질제거와 피부 미백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또한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 방지는 물론, 매끄러운 피부를 만드는 데도 도움을 준다는 사실! 마스크시트나 화장 솜에 와인을 적셔 얼굴에 올려주면 되기 때문에 아주 간편하답니다. 또한 입욕제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와인의 산화방지제 성분은 연화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실제로 한 영화배우는 레드 와인 한 잔을 욕조에 첨가해 피부 관리를 하는 것으로도 유명하죠! 와인의 향을 즐기면서 피부 관리도 하는 1석2조의 팁으로 오늘부터 더 예뻐져 보자고요. ^^
※개인에 따라, 피부에 맞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사용 시 주의해 주는 센스!

4)주방 얼룩 제거하기
누렇게 낀 주방의 기름때도 남은 와인으로 깨끗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산성이 높은 화이트 와인에 베이킹소다를 약간 섞어 닦아내면 기름때가 감쪽같이 사라진답니다.

 

신의 물방울이라 불리는 와인! 제대로 알고 마셔야 신의 물방울이란 말을 실감할 수 있을 텐데요. 와인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만 있어도 와인을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답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으로 이번 와인데이를 더욱 우아하게 즐기시길 바라며, 남은 와인 꿀 팁으로 파티가 끝난 후에도 와인 유용하게 활용하세요!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