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추석 연휴 마지막 날입니다. 오랜만에 만난 가족, 친지들과 행복한 추석 보내셨나요? 명절이 아니면 좀처럼 만나기 힘든 가족들과 함께 보낸 시간이 즐겁기도 하지만, 한편으론 장시간의 이동, 과도한 가사노동, 금전적인 부담까지 더해지면서 하나의 스트레스로 다가온 분들도 있으셨을 텐데요! 추석이 지난 후, 평소와 달리 괜한 짜증과 무력감이 느껴진다면 한 번쯤 명절 증후군을 의심해 보아야 한답니다.
오늘 SK이노베이션에서는 명절 후 찾아오는 불청객, 명절 증후군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극복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명절 증후군이란 명절에 받는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는 정신적, 육체적 피로감을 의미합니다. 특히 명절 기간 내내 과도한 가사 노동을 소화해야 하는 주부들에게 명절증후군 증상이 많이 나타나는데요. 최근엔 취업이나 결혼을 하지 못한 청년들에게서 명절 증후군 증상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답니다. 물론, 남성, 아이, 노인들도 예외는 아니라는 사실!
아래의 명절증후군 자가 진단을 통해 혹시 나도 명절 증후군에 시달리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세요.
명절증후군의 다양한 증상으로는 두통, 근육통, 소화불량, 감기, 우울증, 불면증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근육통, 손목터널증후군, 정신적 스트레스가 대표적인데요! 명절증후군 증상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명절증후군 극복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
주부님들은 명절 음식 준비를 하는 동안 허리 한 번 펴지 못하고 같은 자세로 앉아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앉은 자세는 서 있을 때보다 허리에 1.5배 부담을 주는데요. 마찬가지로 귀성길과 귀경길의 장거리 운전 시에도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 있다 보니 근육통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명절을 지내고 나면 어깨,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급격하게 증가한다는 사실!
명절에 생긴 근육통은 자칫 만성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합니다. 명절 후 근육통이 생겼다면 틈틈이 스트레칭을 통해 뭉친 근육을 풀어주세요. 집안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가벼운 스트레칭 동작만으로도 몸의 부담을 반으로 줄일 수 있답니다. 또한, 따뜻한 물에 족욕이나 반신욕을 하는 것도 추석 내내 긴장했던 근육을 풀어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
손목터널증후군은 단시간 내에 다양한 제사 요리를 만들어야 하는 주부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일종의 신경질환으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동작이 주된 원인인데요. 손가락 통증, 저림, 감각 저하로 시작되어 심할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답니다. 따라서 초기 예방이 중요한데요! 간단한 스트레칭만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주먹을 가볍게 쥐고 손목을 오른쪽, 왼쪽 번갈아가며 돌려주거나 주먹을 세게 쥐었다가 천천히 펴 주세요. 아주 간단한 방법이니, 외워두었다가 연휴 내내 음식 준비하느라 고생하신 부모님께 알려드리면 좋겠죠?
육체적인 피로 못지않게 정신적 스트레스도 무시할 수 없죠! 스트레스 관리는 무엇보다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그때그때 해소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틈틈이 휴식을 취해보세요. 눈을 감고 안정된 자세로 앉아 심호흡과 함께 명상하면 마음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가벼운 산책이나 운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운동은 엔돌핀을 생성해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만들어 준다는 사실!
무엇보다 가족 간에 따뜻한 말 한마디가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큰 도움을 주는데요. “고생했어”, “고마워” 같은 진심 어린 한 마디를 건네 보세요. 서운하고 섭섭했던 마음을 사르르~ 녹여줄 거예요.
추석 후 찾아오는 명절 증후군은 이제 그만! 스트레칭이나 휴식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서로를 배려하는 따뜻한 마음이 가장 필요할 때입니다. 어느 때보다 넓은 마음으로 서로를 이해하고 안아줄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오늘 SK이노베이션이 알려드린 방법으로 온 가족 모두가 행복한 추석 연휴의 마무리가 되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