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
“사고는 반드시 예방할 수 있다!” – SK에너지 장치기술Unit 백인준 PM
2023.04.18 | SKinno News

 

SK이노베이션 울산Complex(이하 울산CLX)는 최고의 가치를 ‘안전’에 두고 구성원들의 현장 역량 향상과 안전에 도움이 되는 ‘알.쓸.공.잡(알아두면 쓸모있는 공정설비 잡학지식)’ 강의를 6년째 꾸준히 인트라넷에 게시 중이다. ‘알.쓸.공.잡’ 특별판에 직접 출연해 ‘사고는 반드시 예방할 수 있다’를 외친 SK에너지 장치기술Unit 백인준PM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Q1. ‘알.쓸.공.잡’이 무엇인가요?

 

‘알.쓸.공.잡’은 ‘알아두면 쓸모있는 공정설비 잡학지식’의 줄임말로, 울산CLX의 중대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8년에 처음 선보인 이후 올해 6년째를 맞고 있습니다. 공정과 설비 관련 지식뿐만 아니라 기초적인 공학 이론 등 현장 안전에 도움이 될 만한 주제를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Q2. ‘알.쓸.공.잡’이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울산CLX의 최고의 가치는 안전입니다. ‘알.쓸.공.잡’을 통해 다소 어려울 수 있는 공정/설비 지식을 가능한 쉽게 전달하여 구성원들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사고 예방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Q3. ‘알.쓸.공.잡’은 어떻게 제작되나요?

 

▲ (좌) ‘알.쓸.공.잡’ 특별판 강의 영상에 직접 출연 중인 백인준 PM / (우) ‘알.쓸.공.잡’ 특별판 강의 자료를 만들고 있는 백인준 PM

 

울산CLX 구성원들이 영상에 직접 출연하고 있는데요. 우리 구성원들이 꼭 알아야 하는 내용들을 강의 형식으로 정리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제가 직접 출연하여 사례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무엇을 주의하고, 관심 가지면 좋을지를 알리는 특별판을 만들었습니다.

 

Q4. 울산CLX 구성원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지난해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했을 때 “‘알.쓸.공.잡’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라는 답변이 아주 많았습니다. 특히 사내 게시판을 통해 추가로 궁금했던 사항들이나 실제 현장 노하우 등을 적극적으로 공유해주시고, 수고했다는 격려도 많이 해 주셔서 더 보람을 느꼈습니다.

 

Q5.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울산CLX 구성원들이 ‘알.쓸.공.잡’을 통해 다양한 공정과 설비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면 현장에 나섰을 때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속적으로 현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게시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을 갖고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구성원들의 지식이 차곡차곡 쌓여 궁극적으로 더 안전한 울산CLX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고는 반드시 예방할 수 있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