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사에 무기력함을 느끼는 당신, 혹시 번아웃 증후군?
2016.05.11 | SKinno News

 

일어나자마자 오늘 하루를 걱정하는 당신, 출근하자마자 퇴근하는 당신, 매사에 무기력함을 느끼는 당신! 혹시 번아웃 증후군이 아닐까요? 오늘 SK이노베이션에서는 현대인의 약 80%가 경험했다는 번아웃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고, 번아웃증후군을 이겨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소개합니다. ^_^

번아웃v1-1

번아웃v1-2

번아웃v1-3

고용노동부 조사 결과에 의하면 지난 2014년 기준, 우리나라 근로자의 연간 근로시간은 ‘2057’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는 OECD 국가 중 3번째로 긴 근로시간이라고 하는데요. 아무리 자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 사람, 모든 일에 흥미가 사라진 사람, 행복하지 않은 사람.. 많은 현대인들이 번아웃 증후군을 겪고 있답니다.

번아웃v1-4

번아웃 증후군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먼저 번아웃의 사전적인 정의부터 살펴보면 ‘연료 소진’, ‘극도의 피로’라는 뜻이 있는데요. 이를 빌어, 한 가지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피로감으로 인해, 무기력함을 느끼는 증상을 가르쳐 ‘번아웃 증후군’이라고 한답니다.

번아웃v1-5

위 증상들이 번아웃 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들인데요! 만약 이 중 3개 항목 이상 공감하셨다면, 여러분들은 이미 번아웃 증후군을 겪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번아웃v1-6

현대인들이 번아웃 증후군 증상을 호소하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과도한 업무에 따른 체력소모와 스트레스, 그리고 모든 에너지를 업무에 쏟아부었지만 업무처리 후 따르는 성취감 결여. 즉, 심신의 에너지 고갈을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번아웃’의 사전적 정의처럼 모든 것을 하얗게 불태운 후 급격하게 무기력 증상이 뒤따르게 된답니다.

번아웃v1-11

번아웃v1-8

그렇다면 번아웃 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규칙적인 생체리듬을 바로 잡는 것이 중요한데요. 생체리듬이 흐트러지기 시작하면, 피로가 쌓이고 만성피로로 이어져 번아웃 증후군이 악화될 수 있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충분한 잠이 아주 중요해요. 성인을 기준으로 했을 때, 평균 8시간 정도의 숙면은 피로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업무 효율을 높여준답니다.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괜히 나온 말이 아니겠죠? ^_^
번아웃v1-10

또한,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도 번아웃 증후군 극복에 도움이 된답니다. 특히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비타민C엔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호르몬인 아드레날린 분비를 촉진해 주는 효능이 있어 도움이 된다는 사실!
번아웃v1-7

나만의 취미활동을 가져보는 것도 좋답니다. 번아웃 증후군 증상 중 하나인 무기력함을 극복하기 위해 산책, 레저스포츠, 악기 배우기 등 심리적 고갈을 메워줄 일상 속 즐거움을 찾아보세요! ^_^

번아웃v1-9

끝으로, 그냥 훌쩍 떠나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랍니다. 물론, 굉장한 용기가 필요하겠지만요! ^_^ 용기도, 시간도 부족할 땐 잠깐의 휴식도 큰 도움이 될 거에요. 일한 만큼 나에게 쉴 수 있는 시간을 주세요. 오히려 업무 효율이 높아져서 오랜 시간을 연달아 일하는 것 보다, 더 큰 성과를 낼지 모른답니다.

이상 번아웃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스트레스를 극복할 나만의 방법 하나쯤 만들어 보는 것도 지금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아주 현명한 자세가 아닐까 싶습니다. ^_^ 한 주의 시작 월요일, 모두 파이팅 하세요~!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