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 5일은 식목일! 나무를 심어야 하는 이유와 나만의 DIY 비커화분 만들기
2016.04.04 | SKinno News

 

20도가 웃도는 날씨가 이어지는 것을 보니, 완연한 봄이 시작된 것 같습니다. 4월엔 봄이 왔음을 또 한 번 느낄 수 있는 날이 기다리고 있죠? 바로 식목일인데요! 내일로 다가온 식목일을 맞이하여, 오늘 SK이노베이션에서는 나무를 심어야 하는 이유와 나만의 DIY 비커화분 만들기에 도전합니다!

 

다이화분_sub_1

매년 4월 5일로 지정된 식목일은 국민식수에 의한 애림사상을 높이고, 산지의 자원화를 위해 제정되었답니다. 이에 따라, 식목일이 되면 전국에서 단위별로 토양에 적합한 나무를 심는 등 다양한 식목일 행사가 시행되는데요! 그렇다면, 나무를 심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이화분v1-2

나무 심기의 효과

우리의 지구는 점점 더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지구 표면의 평균 온도를 상승시키는 지구온난화 현상 때문인데요! 지구 온난화로 인해 건조해진 기후는 토양을 더욱더 황폐하게 하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를 발생시키는 주범으로는 ‘이산화탄소’를 꼽을 수 있는데요! 나무는 이러한 이산화탄소를 흡수시키고, 산소를 생성해 내는 효과가 있답니다. 나무 한 그루는 4명이 마실 수 있는 산소량을 만들어 내고, 도시 가로수길의 온도는 평균 2.6~6.8도 낮춰주는 것은 물론, 습도는 무려 평균 9~23%나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나무를 심어야 하는 이유, 이 정도만 해도 충분하지 않나요? ^_^

 

다이화분_sub_2

요즘 유리비커나, 통조림 깡통 등을 활용한 DIY 화분이 인기가 많은데요. 책상 위에 두면식물에 따라, 공기청정 및 전자파 차단 등의 효과는 물론, 인테리어 소품으로써의 역할도 해주기 때문에 선호하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럼 본격적인 비커화분 만들기에 앞서, 필요한 준비물부터 살펴볼게요!

다이화분v1-4

먼저 유리비커가 필요하겠죠? 그리고 비커에 심을 식물도 준비해 주세요! 실내에서 키우기 쉽고, 관리가 쉬운 선인장이나 다육 종류를 추천해 드리고 싶은데요~ 오늘 SK이노베이션에서는 이산화탄소 배출 및 전자파 차단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스투키’를 심기로 결정했답니다. ^_^ 그리고 분갈이에 필요한 흙과 삽, 계량스푼, 데코 돌도 준비해 주세요!

Tip. 스투키의 효능
스투키는 대표적인 공기청정 식물인 산세베리아과의 상록식물로, 산세베리아보다 약 3배 정도의 공기정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또한, 전자파를 차단하는 효과가 뛰어나 사무실 책상 위에 두면 좋을 식물이랍니다.

다이화분v1-5

비커화분 만들기 첫 번째, 준비한 스투키의 뿌리를 정리해 줍니다. 이때, 뿌리에 묻은 흙을 완벽히 털어줄 필요는 없답니다. 살~짝만 털어서 준비해 주시면 되요!

다이화분_수정

그다음, 배수층을 담당할 마사토와 분갈이 흙을 순서대로 깔아줍니다.

다이화분_gif최종

이제 분갈이 흙 가운데를 살짝 파내고, 스투기를 옮겨심어 줍니다. 깊게 심을 필요는 없고요. 스투키가 쓰러지지 않게끔 3~4cm가량 심은 후, 손으로 꾹꾹 눌러 고정해 주세요!

다이화분v1-9

마지막으로 데코 돌을 솔솔 뿌려 마무리해 주세요. ^_^

다이화분v1-10

짜잔~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멋진 비커화분이 완성되었습니다! 내 손으로 직접 만든,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화분이라니 더 의미 있지 않나요? 꼭 비커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재활용품을 활용하여 나만의 DIY 화분을 만들 수 있답니다. 식목일을 맞이하여, 나만의 작은 식물 하나 심어보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겠죠?! ^_^

Tip. 스투키 관리법
다육식물과의 식물이므로, 물은 15일에서 20일에 한 번 주는 것이 좋은데요. 비커화분처럼 물이 빠지지 않는 형태의 화분인 경우는 한 달에 한 번 정도가 적당하다고 하네요! 또한, 직사광선을 싫어하기 때문에, 실내에서 키우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다이화분_sub_3

다이화분v1-11

끝으로, 현재 SK이노베이션 페이스북에서는 식목일을 맞이하여 특별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답니다. 자신의 화분을 인증하면,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DIY 화분 세트를 선물로 드리고 있는데요. 인증샷 남기고, 기분 좋은 선물도 받아가세요!

▶ 내 화분 인증하러 가기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