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신년사
[2022년 신년사] SK이노베이션 이성준 환경과학기술원장
2022.01.03 | SKinno News

사랑하는 환경과학기술원 구성원 여러분

 

2022년 임인년(壬寅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용맹하고 힘찬 호랑이의 기운을 받아 구성원 여러분과 가족 모두 건강하고 행복한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지난 2년 동안 우리는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전례 없는 상황을 맞아 많은 어려움과 큰 변화를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모든 구성원 여러분들께서 각자의 위치에서 ‘과감하고 치열하게 도전’해 준 덕분에 많은 성과를 이룰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국내 최초로 폐플라스틱 열분해유가 SK이노베이션 울산Complex 실공정에 시험 투입되었으며, BMR Scale-up Pilot이 준공되어 가동을 앞두고 있습니다. 환경과학기술원이 개발한 기술과 제품, 솔루션이 SK에너지, SK지오센트릭, SK루브리컨츠, SK아이이테크놀로지, SK온 등 자회사들에 적용되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으며, 이런 환경과학기술원의 다양한 성과들이 SK이노베이션의 Financial Story를 실현하고 발전시키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도 이런 환경과학기술원의 성과를 인정하고 R&D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조직을 확대하고 투자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의 구성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전합니다.

 

2021년 우리 회사는 ‘Carbon to Green’ 전략을 발표하였습니다. Carbon Net Zero 달성을 위해 우리는 기존 Carbon 사업의 BM을 혁신하는 ‘Green Transformation’을 통해 Carbon Issue를 스스로 해결하는 한편, 성장의 축을 Green Biz.로 이동시키기 위한 ‘Green Anchoring’을 통해 Global Net Zero를 주도해 나가야 합니다. 또한 각 자회사의 사업 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고 성장시키는 SK이노베이션의 역할이 중요해졌습니다.

 

이런 전략과 조직의 변화 가운데 환경과학기술원은 전략 실행의 기반이 되는 핵심기술을 개발하는 한편, 새로운 기술 분야를 발굴하고 미래 기술 역량을 확보하여 Green Portfolio Designer & Developer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저는 환경과학기술원장으로서 다음 세 가지를 중점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새로운 시각과 접근을 통해 Green Transformation을 실현합시다.

지금 사내외로부터 크게 주목받고 있는 BMR과 폐플라스틱 재활용 기술은 60여 년간 축적된 SK이노베이션의 역량이 새로운 분야에 접목되어 얻은 결과입니다. 이외에도 친환경 제품 개발 및 재활용 기술, 친환경 Packaging 및 경량화 소재, Bio 연료유 등 우리의 축적된 역량을 새롭게 해석할 때 해결하고 성취할 수 있는 기술은 매우 많습니다. 오랜 시간 석유화학 분야 기술개발 및 TS를 통해 최고 수준의 기술을 축적해 온 우리가 탄소 문제를 가장 잘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tra Heavy Crude 적용, 공정효율증대 등 기존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기술을 더욱 심화 발전시키면서 새로운 시각과 접근을 통해 Carbon Issue를 해결하고 Green Portfolio를 새롭게 합시다.

 

둘째,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하여 Green Anchoring 관련 기술을 빠르게 확보합시다.

코로나 팬데믹과 그에 따른 급격한 사회 변화는 우리의 경영환경을 급변하게 만들었고, 그로 인해 새로운 사업 기회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차세대배터리, CCU 기술 등 아직은 멀게만 느껴지던 사업들이 시장의 뜨거운 관심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급격한 사회와 경영환경의 변화는 빠른 기술발전을 요구하며, 이런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서 우리는 새로운 성장의 축을 확보하기 위한 Green Anchoring 기술을 더욱 빠르고 적극적으로 확보해야 합니다.

 

셋째, Open Mind로 내 외부 협력/협업을 위한 개방형 R&D 문화를 구축합시다.

현대 기술, 특히 성장 영역의 기술은 다양한 분야의 융·복합화가 고도로 진행되어야 혁신이 일어납니다. 기술혁신은 한 사람의 힘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다양한 사람들의 협력과 협업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환경과학기술원에는 다방면에 걸쳐 뛰어난 역량을 가진 여러 구성원들이 있으며, 외부에도 우리가 함께 협업할 수 있는 많은 기회가 있습니다. Open Mind로 내외부의 다양한 역량들을 조합하여 함께 협업하고, Agile하게 일하는 개방형 R&D 문화를 구축합시다.

 

사랑하는 환경과학기술원 구성원 여러분,

2022년은 우리 SK이노베이션의 창립 60주년입니다. 지난 60년의 바탕 위에 우리는 새로운 도전을 해야 합니다. 회사의 새로운 전략에서 R&D에 대한 기대는 예년과는 차원이 다른 높은 수준입니다. 쉽지 않은 도전입니다만 우리가 힘과 지혜를 모으고, 과감하고 치열하게 도전한다면 분명 이룰 수 있다고 저는 확신합니다. 우리 구성원들의 뛰어난 역량과 굳은 의지를 믿기 때문입니다.

 

많은 변화의 시기에 리더를 중심으로 과감하고 치열하게 도전하여 많은 성취가 있기를 바랍니다. 저도 새로운 도전에 앞장서서 함께 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 한 해 건강과 행복이 항상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