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신년사
[2022년 신년사] SK인천석유화학 최윤석 사장
2022.01.03 | SKinno News

도전과 혁신으로 지속 성장의 토대를 만듭시다

 

2022년 임인년의 복된 기운이 구성원 여러분들과 함께하고, 각 가정에 행복한 일들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2년간 우리는 코로나 팬데믹을 지나오면서 요동치는 경영환경 하, 여러 어려움에 직면했으나 구성원들의 노력으로 이를 잘 극복하고 재무성과를 비롯해 많은 부분에서 개선과 성과가 있었습니다.

 

공정 안정 운전을 확고히하면서 원유 직도입 확대, 수심제약 해소, 체선 축소 등을 통해 원유 도입의 구조적 개선을 이루었고, Utility 비용, 수선비,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있었습니다. 또한 운전 조건의 한계를 넓히는 여러 도전을 통해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었으며, 재고를 감축하고 유휴 부지를 매각하는 등 자산효율화의 성과도 크게 있었습니다.

 

더불어, 우리회사의 친환경 미래를 선도할 수소, Bio Fuel, Plastic Recycling과 Tech. 기반 신사업도 Partnering과 협업을 통해 구체화되고 가능성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최선을 다해 노력해주신 구성원 여러분께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다가올 미래는 불확실하고 넘어야 할 장애물도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구성원 여러분과 함께 도전과 혁신으로 지속 성장의 토대가 되는 ‘22년을 만들 것이며, 아래 세 가지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운영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Sustainability(생존력) 확보

급변하는 시장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역량을 집중해 시설 운용의 Flexibility를 확보하고 마진을 개선해야 합니다. 또한 각종 Cost를 최적화하고, 추가 수익을 창출할 방안을 끊임없이 개발해야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22년 전 공정 정기보수를 완벽하게 수행하는 것이 우리의 당면 과제입니다. 금번 정기보수에는 시설 신뢰도를 높이면서 에너지 효율개선 등 Cost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사업들이 진행되며, 수소사업, 폐열회수 등 향후 신규 수익을 창출할 전략사업들도 추진될 것입니다. 반드시 SHE 및 Reliability를 확보하면서 성공적으로 완수하여야 하겠습니다.

 

둘째, Low Carbon 기반 성장 구체화 및 가속화

De-Carbonization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만들고자 그 동안 많은 노력들이 있었으며, 부생수소 판매, Tech. Biz. Potential 확인 등 여러 성과가 있었습니다. 이에 더해, 우리는 회사의 강점인 수도권 입지, 부생수소, SHE/Tech. 역량을 확대하여 Biz.를 구체화하고 가속화해야 합니다. 기존 Biz.는 중장기적으로 지속 수익이 확보될 수 있도록 Low Carbon 기반의 최적화된 전환 Option을 개발하고, Bio Fuel과 Plastic Recycling 분야에서 Biz. Partnering 가능성을 높여 결실을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더불어 유기성 폐기물의 자원화와 SHE 관리 시스템 등 Tech. Based Biz.도 규모 있는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함께 만들어가야 합니다. 이를 통해 회사는 미래의 안정적 성장기반을 확보할 것이며, Net Zero와 ESG 경영에 한발 더 다가갈 것입니다.

 

셋째, 두려움 없는 조직문화와 구성원 역량강화 추진

회사의 지속 가능한 생존력 확보와 Low Carbon 기반의 미래성장 계획을 담아 Financial Story를 수립하였습니다. 이를 성공시키기 위한 핵심 Enabler는, 상호 존중을 기반으로 할 말을 당당하게 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두려움 없는 조직문화’와 ‘지속적인 구성원의 역량 강화’입니다. “두려움 없는 SK인천석유화학”을 만드는데 全구성원은 뜻을 같이하여 주시고, 구성원 각자는 자신의 역량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CEO로서, Financial Story의 실행 과정을 구성원의 역량과 잠재력이 발휘되도록 설계하여 구성원의 노력이 성과로 이어지고, 동시에 회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사랑하는 구성원 여러분!

저는 우리 구성원들의 마음 속에 함께 위기를 극복하고 더 멋진 미래를 만들어가겠다는 열정이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코로나와 불황의 터널에서 빠져나가기 위한 우리의 노력은 결실로 이어질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인고의 시간을 지나 SK인천석유화학은 사회로부터 신뢰받고 존경받는 기업이 될 것이며, 우리 스스로에게도 큰 자부심과 성장의 기반이 될 것입니다. 저와 함께 2022년을 보람찬 한 해로 만들어 나갑시다!

 

우리 구성원 여러분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더 힘차고 더 행복한 날들로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