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신년사
[2022년 신년사] SK에너지 조경목 사장
2022.01.03 | SKinno News

사랑하는 SK에너지 구성원 여러분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 ‘임인년(壬寅年)’은 ‘강인함과 용맹스러움’을 상징하는 검은 호랑이(黑虎)의 해라고 합니다. 범의 기운을 받아 구성원 여러분의 가정에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전무후무한 Global Pandemic이 2년째 이어지면서 결국 우리는 ‘With COVID’ 사회에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바이러스가 초래한 문제들에 단순히 대응하는 수준을 벗어나 장기적 관점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하나 둘 만들어가야 하는 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우리 회사의 새로운 미래 설계를 위해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 주신 SK에너지 모든 구성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22년에도 Global Pandemic은 여전히 우리의 경영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며, 아울러 석유 사업에 대한 근본적인 Challenge도 보다 심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기적으로는 석유 수요의 회복세로 양호한 유가 수준이 예상되지만, 장기적으로는 ESG 기조 하에 Energy Transition이 시대적 대세로 이어지며 결국 석유 수요의 성장 한계에 도래할 것입니다.

 

이러한 환경 변화 속에서 우리는 보다 더 과감하고 적극적인 Biz. Portfolio 혁신을 통한 SK에너지의 Deep Change를 실행해야 할 때입니다.

 

올해는 SK에너지의 Financial Story가 본격적인 실행 단계에 접어들면서 우리가 오랜 기간 준비해온 ‘Deep Change Journey’의 Big Reap을 창출하는 사실상 원년이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작년 새롭게 출범한 R&S CIC와 P&M CIC는 급변하는 Energy & Mobility Paradigm 변화에 적응하며, 우리 회사의 Green Transformation을 위한 양대 축으로 지속 발전해 나가야 합니다.

 

R&S CIC는 지난해 Net Zero Roadmap 수립과 Financial Story 완성을 통해 Energy Transition에 대응할 Solution을 발굴하였습니다. 이는 향후 Carbon Energy 축소, Green Energy 확대를 위한 Biz. Portfolio 혁신 추진의 기반이 될 것입니다.

 

또한, 작년 ‘안전문화 혁신추진’ 원년을 선포하여 ‘중대사고 제로化’를 추진 중인 울산CLX는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가장 안전하고 최상의 운영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P&M CIC는 올해에도 석유 Marketing Biz.의 본원적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Platform 사업을 통해 지속 성장이 가능한 구조를 만들어갈 것입니다. 특히, 작년 친환경 Energy Solution & Mobility Platform 사업자로의 전환을 위해 사업추진 기반을 확보한 S&P(Solution & Platform) 사업은 본격적인 Financial Story 실행을 통해 우리회사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이 외에도 SK에너지는 그룹의 ESG 경영 강화 기조 아래 지난해 국내기업 최초로 탄소감축 인증 센터를 설립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그룹 Net Zero 추진에 필요한 관계사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탄소감축 성과 측정 기준을 확립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올해 상반기에는 국내 최초로 자발적 탄소배출권을 발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작년 하반기 아시아 최초로 출시한 탄소중립 개념을 적용한 석유제품을 확대하여, 친환경 정유사로의 전환을 통한 ESG 경영을 적극 추진할 예정입니다.

 

사랑하는 SK에너지 구성원 여러분

 

2022년은 SK에너지 창립 60주년의 해이기도 합니다.
60년 전 우리나라 최초의 정유회사로 탄생한 SK에너지는 국내외 에너지/화학 사업을 선도하며 한국 경제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함은 물론,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대내외로 증명해 왔습니다.

 

그 동안 예측할 수 없는 수많은 산을 넘어 이 자리에 이른 것처럼, 불확실한 New Normal 시대를 경험하고 있는 SK에너지 구성원 모두가 패기와 의지로 끊임없는 새로운 도전과 정답을 찾아간다면 오늘과 다른 내일을, 그리고 더욱 희망찬 미래를 위한 성과를 이루어 낼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2022년에도 우리 회사와 구성원 모두 더 높이 도약할 수 있도록 다 같이 힘을 모아 SK에너지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다 함께 노력해 나갑시다!

 

올 한 해 구성원 여러분 가정에 행복과 좋은 일들만 가득 하길 기원합니다.